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 복사 완료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토큰포스트 오후 브리핑] 바이든 "SVB 사태 관계자 책임 묻고, 대형 은행 감독 강화" 外

프로필
토큰포스트 기자
댓글 11
좋아요 비화설화 0
 사진 = shutterstock

사진 = shutterstock

[바이든 "SVB 사태 관계자 책임 묻고, 대형 은행 감독 강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재무부가 실리콘밸리뱅크(SVB) 사태를 빠르게 해결해 기쁘다. 이 혼란을 초래한 당사자들에게 책임을 묻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대형 은행에 대한 감독을 계속해서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시, 2027년까지 블록체인 허브도시 조성 추진]

인천시가 2027년까지 블록체인 허브도시 기반 조성 사업을 추진한다. 인천시는 다음 달부터 10월까지 블록체인 허브도시 인천 조성을 위한 4개년(2023~2027년) 마스터플랜 수립 연구용역을 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는 유정복 시장의 공약사업이다. 시는 마스터플랜을 토대로 2027년까지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블록체인에 기반한 디지털 경제특구 조성 등을 추진한다. 4년간 140여억원을 투입해 블록체인 전략 사업을 단계적으로 실행한다. 또 기술혁신지원센터 유치를 통한 실증·사업화 확대, 블록체인 대학 개설, 블록체인 기술 서밋 포럼 개최 등을 한다.

[빗썸, META 입출금 일시 중단...메인넷 하드포크 진행]

빗썸이 방금 전 공식 사이트를 통해 메타디움(META) 메인넷 하드포크 작업 진행에 따라 META 토큰의 입출금을 13일 11시부터 일시 중단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META는 현재 6.39% 오른 0.0292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외신 "HSBC, SVB 영국 지사 인수 의향"]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영국 현지 미디어 스카이뉴스가 공식 채널을 통해 "영국 대형 은행그룹 HSBC 홀딩스가 실리콘밸리뱅크(SVB) 영국 지사의 잠재적인 인수자로 부상하고 있다"고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앞서 지난 11일(현지시간) 영국 중앙은행(BOE)은 법원에 SVB 영국 법인에 대한 강제 파산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BC카드, 자산 내역 증명 NFT 특허 출원]

BC카드가 금융사 전산장애 시 자산 내역을 증명받을 수 있는 NFT 특허를 출원했으며, 관련 특허 3종도 곧 출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객은 'BC 페이북'의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은행, 보험, 증권사 등 전 금융권의 자산을 BC카드에 업데이트할 수 있다. 해당 정보는 이미지화돼 블록체인 상에 NFT로 저장된다. NFT는 디지털 지갑을 통해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솔로 BTC 채굴자, 수수료 보상으로 $14.8만 획득]

디크립트에 따르면 한 러시아 비트코인 채굴자가 블록높이 780,112에서 6.25 BTC 채굴보상과 0.63 BTC(약 $14.8만) 수수료 보상을 받았다. 이 채굴자는 솔로 CK 풀(Solo CK Pool) 마이닝 서비스를 이용해 솔로 채굴 풀을 만들었다. 한 트위터 유저는 "이런 유형의 솔로 채굴자는 평균적으로 10개월에 한 번 정도 블록을 채굴하는데, 이번 행운의 채굴자는 2일만에 채굴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한은 "미 SVB 사태, 리스크 확산 가능성 크지 않아"]

한국은행은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사태가 금융권의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분석했다. 다만 이번 사태가 투자심리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해 면밀히 모니터링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승헌 부총재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 은행들의 건전성이 개선돼왔고, 미 재무부·중앙은행(Fed)·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예금자 전면 보호조치를 즉각적으로 시행했다"며 "현재로서는 SVB, 시그니처은행 폐쇄 등이 은행 등 금융권 전반의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다만 이 부총재는 "이번 사태가 투자 심리에 미치는 영향, 오는 14일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결과 등에 따라서는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며 "국내 금리·주가·환율 등 가격변수와 자본 유출입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하면 적절한 시장 안정화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바이낸스 BTC/USDC 페어서 BTC $5만까지 이상급등]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한국시간 기준 3월 13일 8시 23분 경 바이낸스 BTC/USDC 마켓에서 BTC 가격이 50,000 달러를 터치하는 이상 급등 현상이 발생했다. 당시 1분봉 캔들은 최고 50,000 달러를 기록했지만 22,185 달러에 봉을 마감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9.11% 오른 22,494.98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미 재무부 "SVB와 비슷한 문제 겪는 기관들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는 실리콘밸리뱅크(SVB)와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다른 기관들이 있다고 밝혔다.

[테더 "시그니처뱅크 익스포저 없다"]

테더 CTO 파올로 아르도이노는 "테더는 시그니처뱅크에 아무런 익스포저(리스크 노출)가 없다"고 트윗했다. 앞서 미국 재무부, 연방준비은행, 예금보험공사(FDIC)가 12일(현지시간) 공동 성명을 통해 은행 시스템 리스크 전이를 막기 위해 뉴욕 시그니처 뱅크를 폐쇄 조치한다고 발표했다.

[미 SEC 위원장 "시장 위협할 수 있는 모든 형태의 위법 행위 집중 단속"]

게리 겐슬러(Gary Gensler)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12일(현지시간) 공식 성명을 통해 "현재 발생 중인 시장 이벤트를 주시하고 있으며, 시장을 위협할 수 있는 모든 형태의 위법 행위를 적발하고 기소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는 지금 SEC는 특히 시장 안정성을 모니터링하고 투자자 및 자본 시장 위협 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을 진행 중이다. 개별 법인 또는 개인의 연방 증권법 위반을 적발하면 조사에 착수하고 집행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암호화폐 시총 24시간 동안 8.1%↑...1조 700억 달러 수준]

코인게코 데이터에 따르면 전체 암호화폐 시가총액이 최근 24시간 동안 8.1% 증가해 1조 700억 달러를 기록했다. 24시간 거래량은 939억 8700만 달러 수준이다. BTC 도미넌스(점유율)는 40.7%, ETH 도미넌스는 18.2%를 기록하고 있다.

[러 금융감시국 "현지 암호화폐 거래량 $130억"]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최근 러시아 금융감시국(Rosfinmonitoring)은 러시아 암호화폐 거래량이 63만 BTC(약 $130억)이며, 증가하는 추세라고 푸틴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당국은 암호화폐 거래에 참여하는 25000명 이상의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2021년 러시아 은행 추정에 따르면 당시 러시아 연간 암호화폐 거래량은 약 $50억이었다.

[바이낸스 CEO "은행 구제금융 부적절...더 큰 모럴해저드 야기"]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가 트위터를 통해 "만약 미국 규제 당국이 최근 위기에 놓인 은행들에 대해 구제 금융을 실시한다면 앞으로 은행들은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 번이라도 구제 금융을 실시하면, 결국 우리는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최대 수익을 위한 높은 위험(max risk for max returns)을 감수하지 않아도 된다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 구제 금융은 더 많은 구제 금융을 불러올 수 있으며, 은행들에게 더 큰 위험을 감수해도 좋다는 잘못된 시그널을 보낼 수 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은행이 아닌 예금자만 완벽히 보호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더블록 편집장 "미 당국 '은행권 살리기' 개입, 암호화폐 기업에 악재"]

더블록 편집장 프랭크 차파로(Frank Chaparro)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오늘 미국 재무부,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예금보험공사(FDIC) 등이 공동 성명을 통해 뉴욕 시그니처뱅크를 폐쇄 조치했다. 이는 암호화폐 기업에 절대적으로 잔인한 악재"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암호화폐 관련 자본 시장은 2014년 이전으로 돌아가고 있다. 미 당국의 공식 개입에 따라 암호화폐 스타트업이 은행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은 희박해졌다. 암호화폐는 공식적으로 '비은행권'이 된 셈이다. 이는 암호화폐 기업이 은행 서비스를 사용하기 어렵게 진입장벽이 세워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리플 CEO "SVB에 익스포저 있어...영향 미미한 수준"]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XRP) CEO가 트위터를 통해 "리플은 실리콘밸리은행(SVB)에 조금의 익스포저(노출)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SVB는 우리의 은행 파트너였으며 우리의 현금 일부를 보관하고 있었다. 다행히 우리의 일상적 비즈니스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는 다양한 은행 파트너를 확보하고 있으며 탄탄한 재무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클 CEO "SVB 예금 100% 안전...잔여 현금 BNY 멜론 은행에 보관"]

USDC 발행사 서클(Circle) 최고경영자 제레미 알레어(Jeremy Allaire)가 트위터를 통해 "실리콘밸리은행(SVB)에 보관 중인 우리의 예금은 100% 안전하며 은행 개장 시간에 맞춰 USDC 유동성도 정상으로 돌아올 예정이다. 또 우리는 준비금 가운데 여분의 현금은 BNY 멜론 은행에 보관할 계획이다. 아울러 시그니처뱅크가 폐쇄된 뒤에 해당 은행 네트워크(SigNet)를 통한 USDC 발행 및 상환은 처리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안내드린다"고 설명했다. 앞서 서클은 지난 11일 "USDC 준비금 약 400억 달러 가운데 33억 달러가 SVB에 보관돼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 정부는 고객이 실리콘밸리은행(SVB)에 맡긴 돈을 보험 한도와 상관 없이 전액 보증하기로 했다.

[BTC, 지난 5분간 1.63% 상승]

BTC가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지난 5분간 1.63% 상승했다. 현재 BTC는 22,467.4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리퀴디티 그룹 "SVB 사태 타격 스타트업에 $30억 긴급 대출"]

블룸버그에 따르면 자산운용사이자 테크기업 대출업체 리퀴디티 그룹(Liquidity Group)은 실리콘밸리뱅크(SVB) 파산으로 타격을 입은 스타트업 고객에 약 $30억 긴급 대출을 제공할 계획이다. 리퀴디티 CEO 론 다니엘은 일요일 인터뷰에서 몇 주 내에 $12억 현금을 준비하고, 일본 미츠비시UFJ파이낸셜그룹, 아폴로글로벌매니지먼트 등 펀딩 파트너와 $20억 추가 대출을 제공하기 위해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코인베이스 "시그니처뱅크에 2.4억 달러 보관...전액 회수 가능할듯"]

코인베이스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지난 10일(현지시간) 기준 시그니처뱅크에 2.4억 달러 상당의 현금을 보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앞서 미국 예금보험공사(FDIC)가 발표한 바와 같이 우리는 해당 자금을 완전히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리 자금은 FDIC 보험을 통해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코인베이스는 지난 주말 중단했던 USDC-USD 전환도 재개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FDIC 등은 시그니처뱅크 폐쇄 조치를 발표하며 "모든 예금자 자금을 100% 보호한다. 실리콘밸리은행(SVB) 관련 결의안과 마찬가지로 납세자가 손실을 입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크립토닷컴 CEO "시그니처뱅크에 익스포저 없다"]

크립토닷컴의 최고경영자(CEO)인 크리스(Kris)가 "크립토닷컴은 (폐쇄 조치) 시그니처뱅크에 익스포저(리스크 노출)가 없다"고 트윗했다. 이틀 전에는 실버게이트, SVB에 익스포저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팍소스 "시그니처뱅크에 2.5억 달러 예금 보관...보장 한도 충분"]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팍소스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미국 규제 당국으로부터 폐쇄 명령을 받은 시그니처뱅크에 2.5억 달러 상당의 예금을 보관 중이지만, 이는 미국 예금보험공사(FDIC)의 보장 한도를 넘는 사적예금보험에 가입돼 있는 자금"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의 스테이블코인 준비금은 문제 없으며, 언제나 미국 달러와 1대 1로 교환 가능하다. 특히 스테이블코인 준비금의 90% 이상을 미국 국채 등으로 보관하고 있다. 이같은 구조는 미국 은행 시스템에 대한 익스포저(노출)을 최소화 하도록 설계돼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미국 재무부, 연방준비은행, 예금보험공사(FDIC)는 12일(현지시간) 공동 성명을 통해 "은행 시스템 리스크 전이를 막기 위해 뉴욕 시그니처 뱅크를 폐쇄 조치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국세청, 메디블록 세무조사 착수]

블록체인 기반 헬스케어 기업 메디블록(MED)이 국세청으로부터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관계자는 "국세청은 지난달 초께 서울지방국세청 국제거래조사국 요원들을 서울 강남구에 소재한 메디블록 본사에 파견, 세무조사에 필요한 회계장부 등 자료들을 일괄 예치했다. 국세청 예치조사는 세무조사 관련 자료를 압수하는 성격으로 비정기(특별) 세무조사로, 기업이 일정 주기로 받는 정기세무조사보다 강도가 훨씬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20상황이 이렇다 보니 일각에서는 국세청 세무조사 결과에 따라 최근 정부 지원으로 첫발을 뗀 메디블록 해외사업 진출이 무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49...전날比 16p↑]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 대비 16포인트 오른 49를 기록했다. 투심이 회복되며 중립단계로 올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USDC, 0.99 달러 회복...연준 유동성 공급 소식에 달러 페깅 안정화]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서클(Circle)이 발행하는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코인(USDC) 가격이 0.99 달러대를 회복했다. 메이커다오(MKR)의 스테이블코인 DAI도 0.99 달러대를 되찾았다. 앞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250억 달러 규모의 은행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 출시 소식에 최근 불안했던 스테이블코인 달러 페깅이 정상화되는 모양새다. 앞서 연준은 적격 은행들을 대상으로 약 250억 달러 규모의 유동성을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미 연준, 250억 달러 규모 은행 자금 지원 프로그램 출범..."은행 줄도산 방지"]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이 은행 유동성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격 기업에 총 250억 달러 규모의 유동성을 제공하는 은행 자금 지원 프로그램을 출범했다. 실버게이트, 실리콘밸리, 뉴욕 시그니처 은행의 파산 및 폐쇄 조치에 따른 은행 붕괴 시스템 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이와 관련 연준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총 250억 달러 한도 내 적격 은행에 1년 만기 대출을 제공할 것"이라며 "이는 탄탄한 증권에 대한 추가적인 유동성 공급원이 될 것이며, 유동성 압박에 증권들을 급매할 필요가 없어진다"고 설명했다. 앞서 미국 재무부, 연준, FDIC 등은 뉴욕 시그니처 뱅크를 폐쇄 조치하며 모든 예금자들의 자금 보호를 보장한다고 밝힌 바 있다.

[美 규제당국, 시그니처뱅크 폐쇄 조치..."예금자 자금 100% 보호"]

CNBC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 연방준비은행, 예금보험공사(FDIC)가 12일(현지시간) 공동 성명을 통해 "은행 시스템 리스크 전염을 막기 위해 뉴욕 시그니처 뱅크를 폐쇄 조치한다. 예금자들은 예금에 대한 완전한 접근이 가능하며, 모든 예금자 자금을 100% 보호한다. 실리콘밸리은행(SVB) 관련 결의안과 마찬가지로 납세자가 손실을 입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뉴욕 시그니처 뱅크의 경영권은 FDIC가 인수한다. 이는 실버게이트 은행의 자발적 청산, SVB 폐쇄에 이어 세 번째 은행 붕괴다. 이와 관련 FDIC 측은 "시그니처 뱅크의 경영권 인수는 예금자를 보호하기 위해 취한 조치다. 시그니처 뱅크는 FDIC의 예금자 보험에 가입돼 있다"고 설명했다.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미션 말풍선 닫기
말풍선 꼬리
출석 체크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기사 스탬프

0 / 0

댓글

댓글

11

추천

0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말풍선 꼬리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11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ultra

2023.03.14 00:45:06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채고우

2023.03.13 23:57:21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choick

2023.03.13 23:55:12

기사 잘 봤습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FADO

2023.03.13 23:35:53

좋은 뉴스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mini

2023.03.13 23:11:02

ㄱ ㅅㅇ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남이대장군

2023.03.13 17:41:58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마우스

2023.03.13 16:26:40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jung2843

2023.03.13 14:07:45

정보감사해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lsy2384

2023.03.13 12:25:48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der4827

2023.03.13 12:22:4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