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네그로 법원, '위조 여권' 권도형 4개월 징역형"]
=몬테네그로 수도 포드고리차에 위치한 포드고리차지방법원이 18일(현지시간)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의 위조 여권 사건과 관련해 4개월 징역형을 내렸다. 권 대표는 지난 3월 23일 그의 측근 한모 씨와 함께 포드고리차 국제공항에서 코스타리카 위조 여권을 갖고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행 전세기에 탑승하려다 체포됐다. 한편 몬테네그로 특별검찰청은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의혹과 관련 지난 16일 권 대표를 소환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권 대표가 불법 정치자금 제공 혐의로 추가 기소되면 다시 재판이 시작돼 송환 일정 지연이 불가피하다.
[이더스캔, AI 기술 기반 '스마트 컨트랙트 분석' 새 기능 도입]
더블록에 따르면 블록체인 익스플로러 개발사 이더스캔(Etherscan)이 '코드리더'라고 불리는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새로운 기능의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 해당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스마트 컨트랙트 코드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할 수 있다고 이더스캔 측은 설명했다.
[마스터카드, 암호화폐·블록체인 관련 상표 출원]
마스터카드가 블록체인 관련 상표를 출원했다고 핀볼드가 전했다. 미국 변리사 마이크 콘두디스(Mike Kondoudis) 트위터에 따르면 마스터카드는 암호화폐, 블록체인 거래를 위한 소프트웨어 및 암호화폐 거래 가상 자산 서비스 공급자 관련 상표를 출원했다. 마스터카드는 지난 4월 폴리곤·솔라나 등과 업계 표준 구축을 위해 협력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웹3 지갑 플랫폼 갤럭시 파이낸스, 시리즈 B 라운드에서 $3000만 투자 유치]
웹3 지갑 플랫폼 갤럭시 파이낸스(Galaxy Finance)가 시리즈 B 라운드에서 3000만 달러 투자를 유치했다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테크불리언(Techbullion)이 전했다. 이번 투자는 홍콩 블랙파인(BlackPine), 싱가포르 QCP캐피털, 미국 탈리(Tally) 캐피털이 주도했다. 갤럭시 파이낸스는 이번 투자금을 탈중앙화 거래소(DEX) 통합, 인공지능(AI) 기술 통합 등 개발에 사용하면서 동남아 시장에서 마케팅, 판매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럽연합 집행위, 디지털유로 관련 법안 논의 일정 연기]
당초 6월 28일(현지시간)로 예정됐던 디지털 유로 관련 법안 논의 및 발표가 연기됐다고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일정 연기에 대해 언급했지만, 연기 이유나 날짜는 언급하지 않았다. 해당 법안에는 "금융 시스템 안정성, 신용과 통화 정책 보장을 위해 디지털 유로를 가치 저장 수단으로 사용하는 데 제한을 둘 수 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크립토 투자 플랫폼 리퍼블릭, 디지털 자산 중개업체 INX 지분 인수 개시]
뉴욕 기반 디지털 자산 중개업체 INX(INXDF)가 투자 플랫폼 리퍼블릭(Republic)으로부터 525만 달러 투자를 유치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리퍼블릭은 우선 5,000만 달러 평가액으로 INX 지분 9.5%를 인수한 뒤, 올 3분기까지 1.2억 달러 평가액으로 지분 100%를 인수하겠다는 구속력 없는 계약을 체결했다. 초기 지분 거래는 60일 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리퍼블릭은 모건스탠리 등 투자를 받아 디지털 자산 플랫폼을 운용하고 있다. INX 디지털 자산군이 리퍼블릭 플랫폼에 통합되면 전통 금융 고객층에게도 암호화폐 자산 거래 기능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분석 "지난주 특정 3개 주소, 바이낸스·크라켄서 $1.5억 ETH 출금"]
룩온체인이 트위터를 통해 "지난주 0x5bA3로 시작하는 특정 주소가 바이낸스에서 35,860 ETH를 출금했으며, 0x7c82로 시작하는 특정 주소는 바이낸스에서 27,000 ETH를 출금했다. 0x2c74로 시작하는 특정 주소는 크라켄에서 23,660 ETH를 출금했다. 세 주소는 총 86,520 ETH(약 1.5억 달러)를 출금했다"고 밝혔다.
[BNB체인, 옵티미즘 기반 레이어2 테스트넷 출시]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BNB체인이 옵티미즘(OP) 기반 레이어2 테스트넷 opBNB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BNB체인은 "opBNB는 옵티미즘 OP스택을 기반으로 하는 이더리움 가상머신(EVM) 호환 확장 네트워크다. 거래 속도 향상과 수수료 절감을 목적으로 한다. 현재 BNB 스마트체인의 초당 트랜잭션 처리수(TPS)가 2,000건, 트랜잭션 당 평균 수수료가 0.109 달러인 반면, opBNB의 TPS는 4,000 건이며 트랜잭션 당 수수료는 0.005 달러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분석 "BLUR 대규모 언락 이후 가격 상승...윈터뮤트 보유량 증가"]
트위터 온체인 분석가 riyuexiaochu가 "지난 14일 블러(BLUR) 대규모 언락 이후 가격은 하락하지 않고 상승했다. 총 3000만 BLUR가 코인베이스로 입금됐지만 거래량은 200만 BLUR 증가하는 데 그쳤고 가격은 20% 상승했다"고 전했다. 그는 또 "1.54억 BLUR가 새로 등록된 여러 지갑으로 전송됐으며 315만 BLUR는 암호화폐 마켓메이킹 업체 윈터뮤트(Wintermute)로 이체됐다. 윈터뮤트는 최근 보유량을 늘리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BLUR는 코인마켓캡 기준 전일 대비 5.27% 하락한 0.338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아베 커뮤니티, 건틀렛서 나온 '창업자 지갑 동결' 제안 만장일치 부결]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아베(AAVE) 커뮤니티가 "커브파이낸스(CRV) 창업자 마이클 이고로프(Michael Egorov)와 관련이 있는 지갑이 보유한 CRV 토큰을 동결해야 한다"는 제안을 만장일치로 부결시켰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앞서 탈중앙화 금융(DeFi, 디파이) 리스크 관리 프로젝트 건틀렛(Gauntlet)은 부실채권 방지 차원에서 창업자 지갑을 동결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는 만장일치로 부결됐다. 더블록은 "이고로프의 지갑은 건전성 비율(health rate, 수치가 1에 도달하면 담보 자산 청산이 시작)은 1.6 이상을 유지하고 있어 즉각적인 손실 위험은 없음을 나타낸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