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최대 통신 기업 보다폰, 폴카닷 체인 활용해 공급망·물류 효율성 개선]
유럽 최대 통신 기업 보다폰(Vodafone)이 웹 3.0 업체 아벤투스(Aventu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폴카닷(DOT) 체인을 이용해 공급망 및 물류 효율성을 개선한다고 미국 투자 전문 미디어 벤징가(Benzinga)가 단독 보도했다. 보다폰 블록체인 담당인 데이비드 팔머(David Palmer)는 "아벤투스, 폴카닷과의 파트너십은 디지털 자산 브로커(DAB) 기술을 통해 1.6억개의 장치를 블록체인에 인증, 공급망에 보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런던 히드로 공항에서의 분실 수하물을 최대 80%까지 줄여 관리 비용을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스타크웨어 확장성 엔진 StarkEx, 누적 온체인 거래량 $1조 돌파]
zk 롤업 기반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스타크넷(STRK) 개발사 스타크웨어(StarkWare)가 출시한 자체 확장성 엔진 스타크엑스(StarkEx)의 누적 온체인 거래량이 1조 달러를 돌파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지난 2020년 6월 출시 이후 약 2년만이다. 스타크엑스 거래량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탈중앙화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dYdX(DYDX)라고 스타크웨어 측은 설명했다.
[크라켄, 트론 기반 TUSD 입출금 지원]
거래소 크라켄이 트론 네트워크 기반의 TUSD 입출금을 지원한다고 공지했다.
[외신 "코인베이스 파생상품 거래소, 최근 일주일 간 매일 거래량 $1억 기록"]
코인베이스의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소 코인베이스 인터내셔널 익스체인지가 최근 일주일 간 매일 1억 달러 수준 거래량을 기록하고 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지난 21일부터 28일까지 장외 파생상품 시장 거래량은 9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출범한 해당 거래소는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무기한 선물 계약만 상장된 상태이며, 향후 종목을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더블록 자체 데이터에 따르면 바이낸스는 파생상품 거래에서 이번달만 총 4,440억 달러 거래량을 기록하며 여전히 선두를 기록하고 있다.
[라이도, 피스네트워크와 파트너십...stETH 접근·유동성 개선]
암호화폐 유동성 스테이킹 플랫폼 라이도(Lido)가 오라클 솔루션 피스네트워크(Pyth Network)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20개 이상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실시간 비허가형 stETH 가격 데이터 제공을 시작한다고 공식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라이도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stETH 기반 상품에 대한 접근성과 유동성을 높이고 stETH에 이용자를 유치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니어재단, 전세계 웹3 산업 영향력 여성 Top10 발표..에리카 강 등 수상]
니어 재단이 전세계 웹3 산업 발전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여성에게 수상하는 우먼 인 웹3 체인지메이커 Top10 명단을 공개했다. 한국인으로는 에리카 강 크립토 서울 창업자가 포함됐다. 총 200명이 지명되고 공개 투표를 통해 10명이 수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사회에 이로운 지속가능한 아이디어 추진, 커뮤니티 영향력, 프로젝트에 대한 혁신적 기여 등이 평가 기준이 됐다. 에밀리 로즈 데렐라 팟캐스트 프로듀서 겸 웹3 리더십 코치, 제니 그레인저 이지 크립토 AI 창업자 브리딧 그린우드 더 피버 파이 창업자, 베로니카 콜츠 긱페이 CEO 등이 수상했다.
[스타크넷 "메인넷 퀀텀 리프 일주일 내 테스트넷 적용"]
zk 롤업 기반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스타크넷(STRK)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메인넷 퀀텀 리프(Quantum leap)를 일주일 내 테스트넷에 적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새 테스트넷은 초당 트랜잭션 처리 수(TPS)를 크게 개선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XPLA, YGG와 토큰 스왑 파트너십 체결]
XPLA가 웹3 게임 커뮤니티 일드 길드 게임즈(YGG)와 향후 토큰 스왑을 진행하는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액수는 밝히지 않았다. 동시에 YG 퀘스트를 XPLA 게임 파트너에 추가하며, XPLA와 YGG 간 월렛 연결이 진행될 예정이다. YGG는 XPLA의 초기 벨리데이터로 합류한 바 있다.
[페이팔 출신 식스 클로버스, SUI에서 크로스보더 결제 네트워크 출시]
더블록에 따르면 핀테크 인프라 업체 식스 클로버스(Six Clovers)가 수이(SUI) 네트워크에서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와 유사하게 작동하는 크로스보더 버설(Versal) 결제 네트워크를 출시했다. 블록체인 기술과 법정 화폐 인프라를 결합해 스테이블코인,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로 실시간 결제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식스 클로버스는 페이팔 출신들이 2021년 보더리스 캐피털, BCW 그룹 등으로부터 벤처 투자를 받아 설립한 업체로 기업용 결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디브릿지, SOL 블록체인 접근성 개선한 업데이트 출시]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크로스체인 프로토콜 디브릿지(deBridge)가 솔라나의 이더리움 가상머신(EVM) 기반 블록체인 접근성을 개선한 새 업데이트를 내놨다. 알렉스 스미노브 디브릿지 최고경영자는 "SOL 사용자는 낮은 비용으로 타 블록체인에 액세스할 수 있고, 그 반대도 가능하게 된다. 보안 위험이 있는 파생 토큰에 의존하지 않고도 아비트럼(ARB) 등 EVM 기반 블록체인에 접근할 수 있게 돼 병목현상 없이 직접 거래가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마인드네트워크, 바이낸스 랩스 등에 250만 달러 투자 유치]
웹3 데이터 보안 및 프라이버스 플랫폼 마인드 네트워크가 250만 달러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바이낸스 랩스가 투자를 리드했다. 콤마3, 해시키, 빅브레인 홀딩스 등이 투자에 참여했다. 앞서 바이낸스는 마인드 네트워크가 바이낸스 랩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 5기 5개 프로젝트에 선발됐다고 밝힌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