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이더리움 수수료 83% 가량 급증]
유투데이가 인투더블록 분석을 인용, 2분기 이더리움 수수료가 83%가까이 급증했다고 전했다. 5월 수수료는 총 8억2900만 달러였으며, 5월 수수료 상승 주요 원인으로 밈토큰 투기가 꼽혔다.
[셀시우스, 7/1부터 보유 알트코인→BTC·ETH로 전환 가능]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셀시우스 파산 사건 담당 판사 마틴 글렌은 "셀시우스는 채권자에게 자금을 반환하기 위해 7월 1일부터 보유 중인 암호화폐를 BTC와 ETH로 전환할 수 있다"고 허가했다. 앞서 셀시우스는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BTC, ETH 외 암호화폐를 채권자에게 분배하지 않는 파산 계획을 준비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업비트 서버 점검 연기]
업비트가 7월 1일 새벽 2시 예정돼 있던 서버 점검을 연기한다고 공지했다. 가격 변동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변경된 일정은 추후 안내될 예정이다. 단 디지털 자산·예금 정기 실사를 위한 입출금 중단은 예정대로 진행된다.
[퀵노드, XRP 렛저 지원]
더블록에 따르면 블록체인 인프라 제공사이자 웹3 개발 플랫폼 퀵노드(QuickNode)가 XRP렛저를 지원한다. XRPL 개발자들은 퀵노드의 여러 툴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마이클 세일러 "BTC 현물 ETF 승인돼도 단기 급등은 힘들 듯"]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 마이클세일러 마이크로스트래티지 CEO가 더블록 인터뷰에서 "BTC 현물 ETF 승인은 기관 채택으로 가는 이정표(milestone)가 될 것이지만, 단기간 내 큰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기관 투자자들에게 명확성을 제공하고 비트코인이 합법적인 자산임을 보여주기 때문에 (ETF 승인은) 중요한 움직임이 될 것이다. 하지만 하룻밤 사이에 비트코인을 500만 달러로 끌어올리지는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美 ETF 전문가 "SEC, ETF 신청 관련 BTC 현물 거래소명 표기 원해"]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 에릭 발추나스는 미국 SEC(증권거래위원회)의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 서류 불충분 지적 보도에 대해 "헤드라인만큼 나쁜 내용은 아니다. 핵심 문단에는 깊은 이야기가 있다. SEC는 감시공유계약 관련 현물 비트코인 거래소명이 서류에 명시되고, 감시공유계약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길 원한다. 이는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인 좋은 소식"이라고 트윗했다. 감시 공유 계약은 시장 조작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해 시장 거래 활동, 청산 활동 및 고객 식별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블랙록 등은 BTC 현물 ETF 신청서에 감시공유계약 내용을 포함시킨 바 있다.
[지난 1시간 0.81억 달러 규모 선물 포지션 강제 청산]
주요 거래소에서 지난 1시간 0.81억 달러 규모의 선물 포지션이 강제 청산됐다.
24시간 기준으로는 2.09억 달러 규모의 선물 포지션이 강제 청산됐다.
[OKX, 맨체스터시티와 스폰서십 계약 연장]
암호화폐 거래소 OKX가 맨체스터시티와의 스폰서십 계약을 연장한다고 발표했다. 구체적인 기간은 알려지지 않았다. OKX는 작년 3월 맨체스터시티와 스폰서십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WSJ "미 SEC, BTC 현물 ETF 서류 제출 불충분 지적"]
월스트리트저널은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미국 SEC(증권거래위원회)는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 서류가 불충분하다고 지적했다고 보도했다. SEC는 블랙록, 피델리티 등이 제출한 서류가 명확성, 포괄성이 떨어진다고 나스닥,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글로벌 마켓에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CBOE 대변인은 서류를 수정해 다시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고, 나스닥, SEC, 블랙록, 피델리티, 인베스코, 위즈덤트리, 아크인베스트 측은 이와 관련 논평을 거부했다. 비트와이즈, 발키리는 보도 시점까지 응답하지 않았다.
[美 5월 근원 개인소비지출 전월 比 0.3%↑...예상치 부합]
미국 상무부 경제분석국(BEA)이 방금 전 미국 5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가 전월 대비 0.3%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시장 예상치(0.3%)에 부합했다. 전년 대비로는 4.6% 상승해 예상치(4.7%)를 하회했다. 변동성이 큰 에너지와 식료품을 제외한 근원 PCE 가격지수는 연준이 가장 정확한 물가 지표로 간주하는 지수다.
[블룸버그 "씨티그룹, 암호화폐 커스터디 업체 메타코와 파트너십 논의"]
씨티그룹이 스위스 암호화폐 커스터디 기업 메타코(Metaco)와의 파트너십을 검토하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씨티그룹은 메타코 외 여러 커스터디 업체와도 협상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5월 리플랩스는 $2.5억에 메타코를 인수하기로 한 바 있다.
[리플 브라우저 지갑 크로스마크 몇 달 내 출시 예정]
포크로그에 따르면 리플X는 XRP렛저 생태계용 브라우저 지갑 크로스마크(Crossmark)를 소개했다. XUMM 모바일 XRP 지갑을 크로스마크에 연결할 수 있다. 향후 젬 월렛 등 다른 솔루션과의 연동도 가능하다. 크로스마크 초기 버전은 소수 사용자 사이에서 테스트되고 있다. 몇 달 내 공식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