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CBOE, 현물 BTC ETF 관련 서류 업데이트... 감시공유계약 파트너로 코인베이스 기재]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글로벌 마켓이 6월 30일(현지시간) 현물 BTC ETF 신청서(19b-4) 관련 문건 내용을 업데이트 했다. 해당 문건에는 인베스코 갤럭시 비트코인 ETF(Invesco Galaxy Bitcoin ETF), 반에크 비트코인 트러스트(VanEck Bitcoin Trust), 위즈덤트리 비트코인 트러스트(WisdomTree Bitcoin Trust), 와이즈 오리진 비트코인 트러스트(Wise Origin Bitcoin Trust)의 신청서에 대한 업데이트 내용이 포함됐다. 특히 CBOE가 감시공유계약과 관련해 코인베이스를 협력 거래소로 기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나스닥과 CBOE에 블랙록, 피델리티 등이 최근 제출한 현물 BTC ETF의 신청 서류가 불충분하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루인베스트먼트 "자산 회수·배분 준비 중... 법원관리·자산매각 등 옵션 고려"]
가상자산 운용사 하루인베스트(이하 하루) 측이 공식 블로그를 통해 "자산 회수 및 분배를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다만, 암호화폐 특성상 관리 중인 자산의 회수 및 분배에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회사가 기소된 만큼, 배포에 관한 결정 및 절차에 추가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회사 매각 가능성과 관련해 "자산을 회수하고 고객에게 정당하게 분배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법적 수단을 검토하고 있다. 회사 자산 매각 가능성을 포함해 손실 보상을 위한 다양한 옵션을 고려 중이다. 법원 관리 및 매각 검토 가능성은 존재하지만, 현재 상황을 감안할 때 최대한 법적 조치를 취하고 기존 자산을 회수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믿는다"고 설명했다.
[리서치 "영국 이용자 75%, 디지털 파운드 우려"]
크립토슬레이트가 트레저(Trezor) 설문조사 보고서를 인용, 응답자의 약 75%가 디지털 파운드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영국인 투자자 1,03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들은 영국 당국이 자금 접근성을 통제할 수 있게된다는 점, 보유 기간에 제한을 둘 가능성이 있다는 점, 정책 시행 부분 등에 있어 우려가 된다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트레저 소속 애널리스트 조세프 테텍(Josef Tětek)은 "영국 등 국가는 해당 프로젝트와 관련해 사회 전반에 걸친 포괄적인 토론을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펙실드 "6월 암호화폐 익스플로잇 피해액 9255만 달러"]
블록체인 보안 전문 업체 펙실드(PeckShield)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6월 42건의 익스플로잇(취약점 노출) 공격이 발생했으며, 이로인한 피해액은 약 9255만 달러"라고 분석했다.
[외신 "SEC 회계지침, BNY멜론 암호화폐 커스터디 사업에 장애물 가능성"]
미국 금융 전문 미디어 아메리칸뱅커(AmericanBanker)가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수탁은행인 BNY멜론(BNY Mellon)의 암호화폐 커스터디 사업 진출 계획이 규제 장애물에 부딪혔다고 평가했다. 미디어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회계지침(SAB 121)에 따르면 암호화폐 수탁기관(Custodians)은 관련 자산을 대차대조표에 기록해야 한다"며 "이러한 규제 요건이 암호화폐 커스터디 사업을 확장하려는 은행, 특히 BNY멜론과 같이 신탁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은행에 잠재적 장애물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BNY멜론은 지난해 10월 암호화폐 커스터디 사업을 시작했다. 은행은 디지털자산을 대차대조표에 기록하지 않는 전통 자산과 유사하게 취급하고 있다.
[빗썸, LUNA2 출금 일시 중단... 시스템 점검]
빗썸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루나2(LUNA2)의 시스템 점검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출금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6,775 BTC 이체... 크라켄 → 익명]
웨일 얼럿에 따르면, 크라켄 주소에서 익명 주소로 6,775 BTC가 이체됐다. 2.1억 달러 규모다.
[프랑스 명품 디올, 이더리움 기반 NFT 연동 남성용 스니커즈 라인 출시]
디크립트에 따르면 프랑스 명품 브랜드 디올(Dior)이 이더리움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및 NFC 칩 기반 인증 시스템을 갖춘 남성용 스니커즈 라인 B33을 발표했다. 이는 디올 맨 아티스틱 디렉터 킴 존스가 디자인한 제품으로 디올 시그니처 오블리크 패턴의 7가지 스타일로 구성된다. 이중 첫번째 스니커즈는 오는 7월 6일(현지시간) 470컬레 한정으로 온라인 독점 출시된다. 스니커즈는 디지털 트윈, 즉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발행되는 신발 NFT와 연동된다. 가격은 1350달러다. 해당 디자인 이후 출시되는 6가지 디자인은 NFC 칩은 탑재되나 디지털 트윈 NFT는 제공되지 않는다. 이들 디자인 가격은 1000-1100달러로 책정될 예정이다.
[애니모카브랜드 CEO "웹3 스타트업, 중동·아시아에서 번성... 북미 규제적 어려움"]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애니모카브랜드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얏 시우(Yat Siu)가 토론토에서 열린 컨퍼런스에 참석, 웹3 스타트업이 중동 및 아시아에서는 번성하는 반면 북미 암호화폐 기업은 거시경제적, 규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전세계의 암호화폐 비즈니스 환경에는 차이가 존재한다"며 "중동, 아시아는 매우 활기찬 모습을 보이고 있는 반면, 북미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모르는 두려움이 확산되고 있다. 나는 웹3 발전에 있어 미국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슬프게도 정치적인 이유로 미국은 자신의 역할을 다른 국가에 맡기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최근 웹3 밸류에이션은 분명 하락했다. 다만 시장에 진입하는 빌더 수, 배포되는 스마트컨트렉트 수, 사용자 수는 계속해 증가하고 있다. 우리는 여전히 해당 업계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강조했다.
[미 증시 3대 지수 상승 마감]
미 증시 3대 지수가 상승 마감했다.
S&P500: +1.23%
나스닥: +1.45%
다우: +0.84%
[100,000,000 USDC 이체... 코인베이스 → 익명]
웨일 얼럿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주소에서 익명 주소로 100,000,000 USDC가 이체됐다. 1억 달러 규모다.
[미 CFTC, BNY멜론·프랭클린 템플턴 임원 소위원회 공동의장 임명]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수탁은행 BNY멜론 디지털자산 글로벌 책임자 캐롤라인 버틀러(Caroline Butler) 및 미국 투자금융사 프랭클린 템플턴 디지털자산 및 자문서비스 책임자 샌디 코울(Sandy Kaul)이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산하 디지털자산 시장 소위원회 공동 의장으로 임명됐다. 현재 소위원회에는 코인펀드, 크립토닷컴, 유니스왑 등 암호화폐 기업 임원과 블랙록, DRW, 골드만삭스 임원 등이 이름을 올린 상황이다.
[110,000,000 USDC 이체... 코인베이스 → 익명]
웨일 얼럿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주소에서 익명 주소로 110,000,000 USDC가 이체됐다. 1.1억 달러 규모다.
[미 법원, 크라켄에 고객정보 IRS 제출 명령]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연방법원이 암호화폐 거래소 크라켄에 계정 및 거래 정보를 국세청(IRS)에 제출할 것을 명령했다. IRS는 거래소 사용자의 세금 과소 신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해당 정보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크라켄은 2016~2020년 기간 2만 달러 이상 거래한 이용자의 정보(이름, 생년월일, 납세자 식별번호,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등)를 IRS에 제출해야 한다.
[115,250,000 USDC 이체... 익명 → 코인베이스]
웨일 얼럿에 따르면, 익명 주소에서 코인베이스 주소로 115,250,000 USDC가 이체됐다. 1.2억 달러 규모다.
[美 최대 비트코인 ATM 업체 3일 나스닥 상장..SPAC 방식]
암호화폐 ATM 전문 업체 비트코인 디포가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M&A 절차를 완료함에 따라 7월 3일 나스닥에 상장한다. SPAC 상장사인 핀테크 회사 GSR II Meteora Acquisition Corporation은 30일 비트코인 디포의 S상장을 위해 합병하는 방안을 주주들이 승인했다고 밝혔다. 브랜던 민츠 비트코인 디포 CEO는 이와 관련해 "전세계적인 비트코인 도입 촉진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2016년 설립된 비트코인 디포는 9130 개 이상의 암호화폐 ATM을 보유한 북미 최대 암호화폐 ATM 기업이다.
[5대 가상자산 거래소 "이용자보호법 제정 환영"]
국내 5대 가상자산거래소 고팍스, 빗썸, 업비트, 코빗, 코인원으로 구성된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닥사)’는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법’ 제정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이데일리가 보도했다. 지난 30일 가상자산 불공정 거래를 규제하고 이용자를 보호하는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법’ 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닥사 회원사들은 이용자보호법에 명시된 사업자의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고 이용자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6월 비트코인 기반 NFT 거래액 1.1억 달러..5월 比 44% 감소]
크립토슬램 데이터에 따르면 6월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반 NFT 거래액이 1억 달러를 넘어섰다. 약 1.1 억 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5월과 비교해서는 44%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