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

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토큰포스트 인터뷰] 유창현 소금광산 CEO “개인과 기업이 WIN-WIN 하는 데이터 거래를 만들어 나갑니다”

2022.07.23 (토) 10:00

대화 이미지  댓글  [14]
하트 이미지 추천  [1]

사진 권용구 작가

블록체인이 등장하며,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는가 하면 미처 가치를 모르고 지나치던 것에 가치를 부여하는 일도 생겨났다. 데이터 커머스 스타트업 ‘소금광산’은 양쪽 모두를 해냈다. 질문을 통해 개인 내면 데이터를 얻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업 맞춤형 정보를 만든다. 이러한 연결을 통해 개인에게 보상을 기업에는 정보를 제공한다. 언뜻 이전의 설문 대행업체처럼 보이기도, 전혀 새로운 서비스처럼 보이기도 한다. 차별점은 블록체인과 데이터 마이닝 기술을 통해, 연락처 따위의 의미 없는 개인 데이터가 아닌 기업에 꼭 필요한 개인 정보를 구축한다는 것. 개인 데이터에 가치를 부여해 정보화하고, 이를 블록체인을 활용해 공정하게 거래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것. 과연 어떤 식으로 가능한 걸까? 소금광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준비했다.


소금광산은 개인이 내재한 가치를 ‘소금’이라는 상징을 통해 표현하고, 이러한 가치 있는 소금을 끊임없이 캐내는 기업이 되겠다는 일념으로 2020년 설립됐다. 2020년 예비 창업 패키지를 최우수 졸업하고, 하남시에서 지원하는 하남스타트업캠퍼스에 입주했다. 캠퍼스엔 꿈을 키우는 여러 업체가 함께 하는데, 소금광산은 이들로부터 좋은 자극을 받으며 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최근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K-글로벌 프로젝트 일환의 공모전에 선정되어 해외 진출의 꿈도 키우고 있다. 많은 이가 들어본 적 없을 작은 스타트업이 제시하는 비전이 얼마나 대단하기에 이렇게 사방에서 주시하고 있는 걸까? 소금광산이 꿈꾸는 미래와 가치에 대해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유창현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안녕하세요. 본인과 소금광산에 대해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소금광산 대표 광부, 유창현입니다. 소금광산은 개인이 지닌 가치를 끊임없이 캐내고 개인과 기업 사이 정보 거래를 만들어 가는 기업입니다. 개인이 지닌 데이터의 가치를 소금으로 표현하고 세상에 소금 같은 회사가 되겠다는 다짐으로 ‘소금광산’이란 이름을 지었습니다.

한 개인의 데이터에는 마이데이터처럼 겉으로 표출되는 것도 있지만, 생각이나 심리 상태, 성격이나 유형, 선호도 등과 같은 내면 데이터도 있어요. 저희는 이를 스몰데이터라고 지칭하고 추출해 정제하는 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추출된 데이터를 기업의 빅데이터와 믹스&매치하면 가치 있는 딥데이터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해요. 따라서 개인과 기업 간 정보 거래를 지원하고 기업이 이를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독자적인 기술로 개발한 SMTi(SALTMINE Type Indicator)라는 데이터 모형을 통해 개인 내면 데이터를 마이닝합니다. 추출한 정보를 개인의 허락이 있어야만 쓸 수 있게끔 DID(분산신원증명) 기술을 접목하고, 개인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거래할 수 있도록 IPFS(분산파일시스템) 기술을 활용해 ‘솔티(SALTi)’라는 앱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개인 내면 데이터에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기업과 거래하는 서비스라고 하셨는데, 서비스의 본질적인 핵심은 무엇인가요?

한 문장으로 표현하면 ‘나를 가장 잘 알아주는 서비스’입니다. 앞서 말했듯 서비스의 이름이 SALTi인데, 소금이라는 SALT와 Individual/Information/Identity이라는 영어 단어 앞글자 i를 합성하여 만든 이름입니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와 그 정체성의 가치에 주목하는 서비스지요.

크게 세 가지 축으로 나뉘는데, 첫째로 저희는 한 개인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면, 이것이 비즈니스에 적용됐을 때 무궁무진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인과관계를 밝히는 거죠. 기존의 마이데이터 사업이 신용카드 사용 기록을 토대로 성인 남성에게 떡볶이를 추천하는 데 그쳤다면, 저희는 상관관계를 밝혀냅니다. 이 남자는 본인이 아닌 어린 딸을 위해 매번 떡볶이를 살 뿐 사실 떡볶이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사실을요. 즉 실질적으로 떡볶이 구매 의향이 있는 사람은 어린 딸이라는 것이죠.

저희는 이런 개인 데이터가 모이고 정제되면 기업이 돈을 주고 사고 싶을 만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독자적인 기술의 데이터 모형을 통해 이런 개인적 성향이나 선호도를 지표 데이터로 추출하고 정제해 기업이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합니다.

두 번째 큰 축은 정보에 대해 개인 고객에게 대가를 지급하는 것입니다. 기업은 개인 고객의 데이터를 비교적 낮은 수준의 동의를 거친 후, 활용합니다. 그 때문에 개인이 이를 인지하지 못하는 일이 많이 발생하고, 개인 데이터 활용에 대한 대가도 받지 못합니다. 소금광산은 개인에게 데이터에 대한 주체권과 통제권을 부여하고 개인의 허가 하에만 데이터의 열람과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며 이에 대해 리워드 형태로 대가를 지급하고자 합니다.

마지막은 안전성입니다. 개인정보를 다룰 때는 금융 자산 수준의 안전성을 담보해야 합니다. 저희는 분산파일시스템 프로토콜 기술인 IPFS에 주목했습니다. ‘솔트넷(SALTnet)’이라는 IPFS 기술을 활용한 자체 분산파일시스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데, 하나의 데이터를 N분의 1로 쪼개서 저장하는 방식으로 한 서버를 해킹해서는 데이터의 원본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현재는 4개로 분산하고 있는데, 기술력이 더 생기면 16개, 32개, 최종적으로는 각 개인 디바이스에까지 분산 저장하는 것을 꿈꾸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해 개인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는 환경을 만들고, 이를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사진= 유창현 소금광산 대표

기존 분산원장은 동일한 데이터를 여러 곳이 보관하는 방식으로 신뢰도를 높이는데, 소금광산의 방식으로는 데이터 소실에 대응할 수 없습니다.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맞습니다. 그 때문에 분산 저장도 하지만, 복제도 합니다. 즉, 많이 복제하고 많이 분산해서 저장하는 거죠. 하나가 유실되더라도 같은 데이터를 다른 어느 저장소는 가지고 있어요. 손실된 정보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데이터의 주권을 개인에게 돌려주는 기술로는 DID(분산신원인증)에 주목해 자체 분산신원인증 모바일 앱 ‘솔티드(SALTid)’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에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DID 기술이 활용됩니다. 아직 기술적으로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추후 퍼블릭 블록체인 DID를 활용한 기술 혁신을 이뤄내고 원천기술 확보를 통한 메인넷 개발도 추진하고자 합니다.

위 기술 개발에 대해서는 ‘데이터에 대한 주관 제공과 데이터의 안정성 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이라는 과제명으로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성장기술개발 디딤돌 과제에 추천 대상으로 발탁되어 최종 선정을 앞두고 있습니다.

안전성에 대한 설명 감사합니다. 원론으로 돌아와서 SALTi가 구체적으로 데이터 제공자인 개인과 데이터 구매자인 기업에 어떠한 가치를 제공해 줄 수 있을까요?

SALTi는 개인에겐 크게 다음 세 가지의 가치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첫째는 한 개인이 자신을 더욱 잘 알아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은 솔티의 다양한 질문에 답을 하고, 솔티가 제공하는 대화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성향 데이터와 심리적 요소를 솔티에 차곡차곡 쌓게 됩니다. 솔티는 이를 친근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보여주죠. 이를 통해 한 개인은 내가 모르던 나에 대해 더 알아갈 수 있습니다. 콘텐츠 자체가 보상인 거죠.

둘째로 이에 대해 금전적인 보상도 약속합니다. 개인이 데이터를 기업이 열람·구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 이에 대해 포인트 등을 받습니다. 포인트는 저희와 제휴한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는 데 쓰일 수 있도록 추후 이커머스 형태의 인프라까지 제공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전 과정에서 개인은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온전한 통제권을 갖게 됩니다. 솔티에서 기업이 누군가의 데이터를 열람하거나 구매하고 싶다면, 솔티는 해당자에게 알림을 보냅니다. 개인은 이를 허용할지 거부할지를 오롯이 본인 판단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기업은 기업이 보유한 고객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이를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가령 한 이커머스 기업을 예로 들자면, 기업은 월별 활동 고객수, 일별 활동 고객수, 순간 동시 접속자 수, 고객별 방문 및 구매 이력 등의 빅데이터는 충분히 확보하고 있습니다. 단, 고객의 성향·취향·기호 등의 스몰데이터는 없어 빅데이터 값이 의미하는 바를 고객 관점에서 깊이 있게 바라보기가 어렵습니다.

소금광산은 바로 이러한 개인의 스몰데이터를 추출해 기업이 보유한 빅데이터와 결합하고 기업의 비즈니스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언뜻 기존 리서치 대행 회사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의구심이 들었지만, 질문 그 자체가 콘텐츠가 되고 개인에게는 보상을 기업에는 맞춤형 정보를 직접 제공한다는 데에서 큰 차이가 있네요. 세상에 없던 새로운 문화를 만드는 일인 만큼, 산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기업 및 전문가와 협업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혹시 어떤 협업을 진행하고 계시나요?

현재 메타버스 플랫폼 ‘우박’과 ‘우켓’ 앱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막여우엔터테인먼트’, ‘Flasier’라는 디자인 가구 브랜드를 운영하는 ‘오빅쉐어’와 함께 메타커머스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라이프케어를 지향하는 ‘디플래닛’과 ‘디플랜드’,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에이블’과 함께 하남도시공사의 협조를 받아 성향 파악을 통해 선제적인 예방까지 가능한 아동 비만 관리 헬스케어 서비스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국내 정상급 인공지능 기술 기반 관제시스템 회사인 ‘우경정보기술’과 함께 데이터 모형 탑재를 통한 AI 관제 시스템 고도화를 논의하거나, ‘굿리치’ 앱과 ‘굿리치 라운지’를 서비스하는 금융사 리치앤코와 고객 대응 서비스를 개발한다거나 다양한 기업과 여러 프로젝트에 대해 협업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한국항공대학교 블록체인 보안연구실 채원부 박사님의 자문과 협조를 받아 회사 내부의 블록체인 기술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고 내재화하는 것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여러 다양한 기업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 같은데, 향후 추가로 협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산업군이 있을까요?

저희가 주력으로 바라보고 협업을 희망하고 있는 산업군은 헬스케어, 이커머스, 금융 등입니다. 이러한 산업군의 기업과는 앞으로도 지속해서 협업을 추진하면서 서로가 Win-Win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함께 만들어 가고 싶습니다.

아울러 꼭 이러한 산업군이 아니더라도 개인 고객을 보유하고 있거나 B2C 형태의 서비스를 고도화 또는 차별화하고자 하는 기업이 계신다면 언제든지 협업할 수 있다는 열린 자세와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락주세요(웃음).

계속 기술적인 협업에 대해 말씀해주셨는데, B2B도 중요하지만 개인 고객을 바탕으로 하는 사업이니만큼 개인 이용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UI·디자인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용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캐릭터는 중요하죠. 개인이 많이 참여하고 스스로 정보를 내놓고 싶어하는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최대한 세련되게 해보고자 비컴어디졸브의 ‘행복한 오리’라는 작가님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이외 크립토펑크 스타일의 작업을 진행하시는 NFT 작가님과도 함께하고 있어요. 미래에는 개인의 내면 데이터를 캐릭터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NFT를 제작해 개인 고객에게 제공하는 형태까지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추후 메타버스가 발달해서 영화처럼 맞춤형 캐릭터를 아바타로 활용해 제2의 세계에서 활동하는 데까지 나아간다면, 그때 어떤 근간으로 캐릭터가 만들어질 것인가? 생각해보면 솔티만큼 훌륭한 기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시는 바와 달리 실제 솔티 앱을 사용해보니 아직 질문 수도 적고 디자인이나 콘텐츠도 약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개발 단계는 어디쯤인가요?

저희가 아직 UX/UI 디자이너가 없어요. 현재 채용 단계라 디자인이 아직 투박한 데가 있고요. 앱 개발 쪽으로는 거의 100%이지만, 아직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지는 못했어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별도의 DID 솔티드 앱을 개발하고 있고, 현재 내놓은 솔티 앱은 B2B(기업고객대상) 단계로 기업의 문제 해결을 위해 일단 원하는 질문을 개인에게 던질 수 있는 최소한의 기능으로 출시된 상태입니다.

지금은 개인을 위한 앱이 아니어서 여러분이 다운받아 보시면 ‘이게 뭐야!’라고 하실 수 있어요. 아직은 몇 가지 질문에 답하면 개인 SMTi 성향에 따른 귀여운 캐릭터를 보실 수 있는 정도입니다. 하지만, 지난 6월부터 개인 이용자를 위한 앱 고도화를 시작했습니다. 내년 상반기에는 누구나 재미있게 쓰고 보상도 받는 ‘솔티 2.0’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소금광산이 꿈꾸는 미래는 어떤 모습인가요?

V.O.S로 표현할 수 있어요. Valuable 개인의 데이터를 가치 있게 만들어 주고, Ownership 개인에게 데이터의 주권을 돌려주며, Safety 개인과 기업 간에 안전한 데이터 거래가 이뤄지게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솔티와 솔티드 그리고 솔트넷 등의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고도화하는데 여념이 없는 것이고요.

최종적으로 개인과 기업의 데이터 거래가 너무나 당연한 그런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 속에서 SALTi는 한 개인을 가장 잘 알아가도록 도와주는 서비스가 될 것이며, 이를 통해 개인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를 근간으로 기업의 비즈니스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소금광산은 현재 당연한 것을 미래에 만들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미래에 당연한 것을 현재에서 누구보다 먼저 개발하고자 하는 힘들고 험난한 과정이겠지만, 중심을 잃지 않고 꾸준하게 우리의 역할과 사명을 다할 것이고, 개인과 기업 간의 데이터 커머스가 이뤄지는 세상을 만들겠습니다. 애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봐 주시고 끝까지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인터뷰는 <BBR: Blockchain Business Review> 8월호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추천하기

1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관련기사
카테고리 기사 더보기
카테고리 이미지1

이더리움(ETH), 시장 압박 속 3천 달러 아래로 하락

카테고리 이미지1

비트코인, 역대 최고가 대비 20% 이상 하락

카테고리 이미지1

[오후 시세브리핑] 암호화폐 시장 하락세 지속...비트코인 5만7038달러선

카테고리 이미지1

영국 FCA, 암호화폐를 통한 자금 세탁 위험 경고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댓글 [14]
댓글보기
  • CHANGHO
  • 2022.09.21 02:46:23
굿
답글 달기
  • 0
  • ·
  • 0
  • 대장
  • 2022.07.25 07:26:00
잘보고갑니다
답글 달기
  • 0
  • ·
  • 0
  • 황보드야
  • 2022.07.25 02:00:20
잘보고갑니다
답글 달기
  • 0
  • ·
  • 0
  • 1mini
  • 2022.07.24 21:50:40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 0
  • ·
  • 0
  • 조아조아
  • 2022.07.24 20:35:16
개인과 기업이 윈윈 하는 경우는 많이 못 본 것 같은데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답글 달기
  • 0
  • ·
  • 0
  • bityou
  • 2022.07.24 13:31:02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 0
  • ·
  • 0
  • 경희
  • 2022.07.24 09:35:41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 0
  • ·
  • 0
  • 황보드야
  • 2022.07.24 01:51:18
잘보고갑니다
답글 달기
  • 0
  • ·
  • 0
  • 늘봄
  • 2022.07.23 21:47:40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 0
  • ·
  • 0
  • 백공
  • 2022.07.23 19:25:49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 0
  • ·
  • 0
1 2 

선물이 도착했어요!

선물이 도착했어요!

선물이 도착했어요!

코인 이미지 Bitcoin (BTC)
79,333,279.12 (-3.45%)
코인 이미지 Ethereum (ETH)
4,014,183.04 (-1.59%)
코인 이미지 Tether USDt (USDT)
1,376.96 (+0.04%)
코인 이미지 BNB (BNB)
755,250.69 (-2.72%)
코인 이미지 Solana (SOL)
178,967.82 (+5.17%)
코인 이미지 USDC (USDC)
1,378.02 (0.00%)
코인 이미지 XRP (XRP)
701.02 (+1.81%)
코인 이미지 Dogecoin (DOGE)
174.17 (-2.10%)
코인 이미지 Toncoin (TON)
6,518.73 (-3.18%)
코인 이미지 Cardano (ADA)
611.69 (+1.17%)
왼쪽
2024 5월  2(목)
오른쪽
진행기간 2024.05.02 (목) ~ 2024.05.03 (금)

2명 참여

정답 100%

오답 0%

진행기간 2024.04.29 (월) ~ 2024.04.30 (화)

59명 참여

정답 27%

오답 73%

진행기간 2024.04.26 (금) ~ 2024.04.27 (토)

54명 참여

정답 85%

오답 15%

진행기간 2024.04.25 (목) ~ 2024.04.26 (금)

53명 참여

정답 89%

오답 11%

기간 2024.03.20(수) ~ 2024.04.02(화)
보상내역 추첨을 통해 100명에게 커피 기프티콘 에어드랍
신청인원

126 / 100

이더리움(ETH) 일반 마감

[Episode 11] 코인이지(CoinEasy) 에어드랍

기간 2024.02.27(화) ~ 2024.03.12(화)
보상내역 추첨을 통해 50명에게 총 150 USDT 지급
신청인원

59 / 50

기간 2023.10.11(수) ~ 2023.10.25(수)
보상내역 $10상당의 $AGT
신청인원

172 / 150

기간 2023.09.01(금) ~ 2023.10.01(일)
보상내역 추첨을 통해 1만원 상당의 상품권 에어드랍 (50명)
신청인원

26 /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