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여당 다수 의원이 제안한 새 법안에 따르면 쉬인(Shein)과 같은 패스트 패션 브랜드가 무거운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의류 판매 가격의 최대 50%에 달할 수 있는 이러한 벌금은 패션 산업의 빠른 제품 회전율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 영향을 상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패스트 패션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1년에 4번 컬렉션을 갱신하는 전통적인 의류 브랜드에 비해 쉬인과 같은 패스트 패션 브랜드는 매일 수천 개의 신제품을 출시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과도한 소비를 촉진하고 환경 오염을 일으킨다.
US News는 이 법안이 의류 부문이 대량 생산과 저렴한 가격으로 특징지어지는 임시 패션으로의 전환을 강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러한 추세는 충동적인 구매와 새로움에 대한 끊임없는 욕구를 조장함으로써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쳐 부정적인 환경, 사회, 경제적 결과를 초래한다.
특히 중국 기성복 회사인 쉬인을 대상으로 하는 이 법안은 매일 출시되는 새로운 의류 모델과 제품의 엄청난 양을 지적한다. 쉬인은 평균 7,200개 이상의 의류 모델과 470,000개 이상의 다양한 제품이 소비자에게 제공된다.
제안된 솔루션 및 업계 대응
초고속 패션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해결하기 위해 의원들은 2030년까지 판매된 품목당 최대 10유로 또는 판매 가격의 최대 50%에 해당하는 벌금을 부과할 것을 제안했다. 로이터 통신은 이 법안이 패션 분야에서 보다 지속 가능한 관행을 장려한다고 언급했다.
제안된 처벌에 대해 쉬인은 지속 가능한 개발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약속을 강조하면서 이러한 분야에서 국제 모범 사례를 준수한다고 밝혔다.
해당 법안은 국회 본회의 심의를 거쳐 3월 하순 국회에 제출될 예정이다. 이 입법 제안은 초고속 패션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음을 반영하고 브랜드가 지속 가능성에 기여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당 기사는 이코노타임즈에 게재되어 있으며, 번역 퍼블리싱 허가를 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