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큰포스트 오후 브리핑] 美 하원 청문회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 안보 강화에 도움" 外

| 토큰포스트 기자

[美 하원 청문회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 안보 강화에 도움"]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하원 금융 서비스 소위원회에서 열린 국가 안보, 국제 개발 및 통화 정책 청문회 증인들이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이 국가 안보를 강화할 수 있다"고 증언했다. 윌슨 센터의 스콧 듀웨크 연구원은 "암호화폐가 아닌 대체 결제 생태계가 미국 안보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 해외 기반 사업체는 KYC/AML 등 서방 국가의 보고 요구 사항을 벗어날 수 있다"면서 "러-중이 만들고 있는 SWIFT 네트워크 대안 등 위협에 맞서 금융 오픈소스 개발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 미국은 민간의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따라 국제무대 표준을 설정해야 한다. 정부가 펼치는 디지털 달러 정책 방향과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TRM 연구소의 법률 및 정부관계 담당자 아리 레드보드(Ari Redbord)는 "글로벌 기업들은 미국과 거의 무관한 금융 서비스 제품을 달러 기반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해 만들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미 하원,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 2년간 발행 금지법 초안 마련 중]

미국 하원이 UST 같은 알고리즘 스테이블코인에 대해 2년간 발행 금지 법안 초안을 마련 중이라고 블룸버그가 전했다. 블룸버그가 입수한 초안 사본에 따르면 스테이블코인 발행자가 코인 가치 유지를 위해 또다른 암호화폐를 발행하는 것은 금지된다. 다만, 은행과 은행 외 사업자에게 스테이블코인 발행 권한을 부여한다. 은행이 발행할 경우 통화감독청(OCC) 승인을 받아야 하며 은행 외 사업자가 발행 시엔 연준의 승인이 필요하다. 고객자산과 회사자산은 분리돼야 한다. 또한 해당 법안은 재무부가 미연준, 연방예금보험공사(FDIC), 증권거래위원회(SEC)와 협의해 UST와 유사한 스테이블코인에 대해 연구할 것을 의무화했다. 소식통은 블룸버그에 "맥신 워터스(Maxine Waters)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위원장과 패트릭 맥헨리(Patrick McHenry) 하원의원이 이번 법안에 대해 협의 중이나 맥헨리가 이를 승인했는지 여부는 불분명하다"며 "하원위원회는 이르면 다음주 해당 법안에 대한 투표를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최종본이 나오기까지 법안 내용이 변경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두 의원은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은 상태다.

[노매드, 브릿지 재가동 위한 코드 변경...NFT 통해 회수 자금 분배]

지난 8월 해킹에 노출돼 1.86억 달러 상당의 피해를 입은 크로스체인 브릿지 노매드(Nomad)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브릿지 재가동을 위해 주요 코드를 변경했다고 밝혔다. 업데이트된 코드에는 취약점 복구, 브릿지 GUI 패치, 회수 도난금 처리 등 내용이 포함됐다. 회수 자금과 관련, 이용자는 노매드 자산(madAssets)을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브릿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피해 배상과 관련된 고유 NFT를 지급 받을 수 있다. 해당 NFT 보유자는 회수 자금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 받는다. 앞서 코인니스는 노매드가 지난 17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이번주 초 브릿지 재가동 업데이트 관련 내용을 공개한다고 밝혔다고 보도한 바 있다.

[가상화폐 이용 1000억원 규모 불법 외환거래 일당 24명 송치]

뉴시스에 따르면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를 이용해 1000억원 규모의 불법 외환거래를 한 일당이 검찰에 넘겨졌다. 전북경찰청 안보수사과는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로 A씨 등 25명을 붙잡아 24명을 불구속 송치했다고 21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해 베트남에서 국내로 사업자금 송금을 원하는 의뢰인에게 대금을 받아 베트남 소재 가상화폐거래소에서 비트코인 등을 매수, 이를 국내 가상화폐거래소로 이체한 후 현금화하는 수법을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홍콩 부동산 재벌 설립 C캐피털, 5억달러 조달 계획...블록체인 등 투자]

블룸버그에 따르면 홍콩 부동산 재벌인 에드리언 청(Adrian Cheng)이 설립한 C캐피털(C Capital)이 향후 18개월 동안 블록체인, 사모펀드 등에 투자하기 위해 5억 달러를 조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C캐피털 공동 설립자인 벤 청(Ben Cheng)은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수비적인 상황에서 우리는 공격에 나설 것"이라며 "6~9개월 후에 수익을 거둘 것"이라고 말했다. 새롭게 조달한 자금은 기존 투자 자금인 10억 달러에 추가될 예정이다.

[아비트럼, 취약점 발견 화이트해커에 52만 달러 버그 바운티 지급]

더블록에 따르면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아비트럼(Arbitrum)이 아비트럼 니트로(Arbitrum Nitro) 브릿지 취약점을 발견한 화이트 해커에게 400 ETH(약 52만 달러 규모) 버그 바운티를 지급했다. 해당 취약점은 2.5 억 달러 이상의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버그로, 익명의 화이트해커 '0xriptide'가 발견했다.

[윈터뮤트, 해커에 도난액 반환 시 10%의 바운티 지급 제안]

1.6억 달러 규모 해킹 피해를 입은 암호화폐 마켓메이커 윈터뮤트가 해커에게 갈취한 자금을 반환하면 반환 금액의 10% 바운티를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더블록에 따르면 에브게니 가에보이(Evgeny Gaevoy) 윈터뮤트 창업자는 트위터를 통해 "지난번 해킹은 디파이 거래에 사용된 윈터뮤트의 이더리움 볼트를 노린 공격이다. 윈터뮤트의 씨파이(Cefi, 중앙화 금융), OTC 거래 등 부문에서는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 피해 원인은 내부(직원)의 실수 때문으로 파악됐지만, 직원을 해고하거나 디파이 운영을 중단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해커가 갈취한 자금 전액을 반환한다면 1,600만 달러의 바운티를 지급할 것"이라고 전했다.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전통 트레이더, '무지에 대한 두려움' 탓에 암호화폐 꺼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블룸버그 소속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제이미 쿠츠(Jamie Coutts)가 최근 '호주 크립토 컨센션'에 참석해 "전통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은 '허위'와 '모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 이는 그들이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것을 막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그는 "전통 금융 투자자 및 애셋매니저들이 스스로 암호화폐를 알아가길 포기하는 것은 기회를 잃어버리는 것이다. 최근 블록체인은 본질적인 가치가 없다는 '거짓말'이 다시 판을 치고 있다. 전통 매니저들은 아마존, 페이스북과 같은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데, 결국 IT 대기업들도 처음 몇 년 동안은 수익을 보지 못했고 본질적인 가치가 없는 것처럼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결과는 달랐다"고 강조했다.

[암호화폐 변동성 파생상품 프로토콜 볼멕스, BTC·ETH 변동성 지수 출시]

더블록에 따르면 암호화폐 변동성 파생상품 프로토콜 볼멕스 랩스(Volmex Labs)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변동성 지수 VIV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VIV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옵션 시장에 대한 30일 예상 변동성을 추종한다. 투자자는 이 지수를 토대로 시장 분위기를 가늠할 수 있다. 볼멕스 랩스는 알라메다 리서치와 CMS 홀딩스의 투자를 받은 바 있다.

[리저브라이트, 10/10 메인넷 출시...콜롬비아서 기념 행사 진행]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 리저브라이트(RSR)가 공식 채널을 통해 오는 10월 10일(현지시간)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메인넷 프로토콜 출시한다고 밝혔다. 메인넷 출시 기념을 위해 리저브 팀은 오프라인 행사를 주최하며, 프레젠테이션 및 워크샵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이날 리저브팀은 RToken의 사용 사례 등을 참석자들에게 설명할 계획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RSR은 현재 3.53% 내린 0.00527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트위치, 암호화폐 이용한 겜블링 라이브 스트리밍 금지 예정]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Twitch)가 겜블링 라이브 스트리밍을 10월 18일(현지시간)부터 금지하기로 결정하면서 암호화폐를 이용한 겜블링 영상도 금지될 예정이라고 블룸버그가 전했다. 트위치는 "우리는 기존 겜블링 사이트 링크 또는 추천코드 공유를 금지해왔으나 일부 이용자가 이를 우회해 다수 이용자들에게 피해를 입혔다"며 "라이선스 받지 않은 겜블링 사이트의 라이브 스트리밍을 금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위치에 따르면 다수 인플루언서들이 BTC, ETH 등 암호화폐를 이용해 블랙잭, 슬롯게임 등을 라이브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매직에덴 CEO "이더리움 네트워크 진출, 자연스러운 생태계 확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디크립트에 따르면, 솔라나(SOL) 기반 NFT 마켓 매직에덴(Magic Eden)의 최고경영자(CEO)인 잭 루(Jack Lu)가 최근 한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해 "솔라나에서 이더리움(ETH) 네트워크로의 진출은 자연스러운 생태계 확장"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 8월 멀티 체인 생태계 확장 계획을 발표한 매직에덴은 "사실 솔라나와 이더리움 생태계 사이에는 사용자가 많이 겹친다. 많은 사람들이 솔라나 사용자는 SOL만 사용하고, 이더리움 사용자들은 ETH만 사용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대다수 SOL 사용자들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넘어왔다. 따라서 두 생태계에 모두 발 담그는 것은 자연스러운 플랫폼 확장"이라고 덧붙였다.

[IMF "암호화폐, 글로벌 규제 프레임워크 필요"]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IMF는 20일(현지시간) 블로그를 통해 전세계 금융 규제 기관들이 암호화폐에 대한 글로벌 규제 프레임워크를 개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IMF는 "글로벌 프레임워크는 시장 질서 수립과 소비자 신뢰 제고에 도움이 되고, 유용한 혁신이 계속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한다"면서 "글로벌 대응이 늦어질수록 각국 규제가 파편화된다. 다른 규제 프레임워크에 얽매이기 전에 글로벌 규제 프레임워크가 수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23... 극단적 공포]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과 동일한 23을 기록했다. 극단적 공포단계가 지속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gerrard@token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