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일(월) 국내외 블록체인 뉴스 오전 브리핑

| 하이레 기자

1. 국내기사

[토큰포스트] IMF, “중앙은행發 암호화폐 나올 것”…96개 금융기관 설문 기반

IMF가 중앙은행 발행 암호화폐(CDBC) 등장을 예고했다. 27일(현지시간) IMF는 보고서를 통해 중앙은행들이 자체 암호화폐를 발행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IMF와 세계은행은 회원국 금융기관들을 대상으로 핀테크 관련 설문을 실시했으며, 96건의 답변을 토대로 보고서를 작성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여러 중앙은행들은 CBDC 형태를 일부 도입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더블록포스트] 비트코인 또 '김치 프리미엄'

비트코인 가격이 연일 연고가를 갈아치우고 페이스북, 카카오 등 대기업들의 암호화폐 시장 진입 소식이 잇따라 발표되면서 지난해 사라졌던 '김치 프리미엄(김프)' 현상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김치 프리미엄이란 국내 암호화폐 거래 시세가 해외 거래소의 시세보다 높게 형성돼 있는 것을 뜻한다.

[코인리더스] 비트코인, 6월 이어 7월도 강세장 보일까…바이낸스 임원 "BTC, 10만달러 전망"

뉴스BTC에 따르면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 최고 전략 책임자 진 차오(Gin Chao)는 블록TV(BlockTV)에 출연한 자리에서 “비트코인의 이전 주기를 감안할 때 비트코인은 현재 가격인 1만 2천 달러 보다 약 4~8배 높은 5만 달러에서 10만 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데일리] 온라인광고 채용연계 집중교육과정, 블록체인-VR 내용 도입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9 온라인광고 채용연계형 집중과정’을 1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두달간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온라인광고 기획·제작기법, 미디어 활용, 빅데이터 분석, AI·블록체인 등 신기술 기반의 온라인광고 등에 대한 전문교육 및 실습(총 120시간)을 진행한다.

[전자신문] 신한은행, 보이스피싱과 전쟁 선포...암호화폐거래소 계좌 규제 검토

신한은행(행장 진옥동)이 보이스피싱과 전쟁을 선포하고 강력한 근절 종합대책을 내놨다. 지난달 30일 신한은행은 '전기통신금융사기 피해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보안 시스템 강화는 물론 암호화폐거래소 계좌 모니터링도 강화한다.

[뉴스토마토] 금융당국, '암호화폐 거래소 신고제' 딜레마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암호화폐 거래소 신고제를 강제하면서 금융당국이 딜레마에 빠졌다. 국제기준에 따라 거래소 신고제로 전환해야 하지만, 당국은 암화화폐를 제도권으로 편입한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까 우려하고 있다. 투자자들이 거래소를 합법적인 곳으로 인식해 투기를 부추길 수 있다는 것이다.

2. 해외기사

[BLOOMBERG] 美 청정에너지 기업, 블록체인 전력 거래 실험한다

미국 대형 청정에너지 개발업체 클리어웨이에너지그룹(Clearway Energy Group)가 신재생 에너지 크레딧을 블록체인에서 거래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COINTELEGRAPH] 하루 이더리움 거래량 100만 건…작년 5월 이후 최초

이더리움 블록 익스플로러 ‘이더스캔’ 데이터에 따르면 이더리움 네트워크 하루 트랜잭션이 지난해 5월 이래 처음으로 100만 건을 넘었다. 지난 28일 기준 블록체인에서 1만 4170건의 거래가 확인됐다.

[COINTELEGRAPH] 바이낸스랩 관계자, “페이스북, 암호화폐 분야 진출 환영”

로마에서 열린 블록체인위크에서 바이낸스랩의 파트너 테크 치아(Teck Chia)는 페이스북의 리브라가 암호화폐 분야의 진전과 대중 인지도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발언했다.

[CCN] 올해의 암호화폐 실적 BEST5 & WORST 5

CCN이 상위 100위권 암호화폐 중 올 들어 가장 좋은 실적을 낸 암호화폐 5종, 가장 나쁜 실적을 낸 암호화폐 5종을 추렸다. 상반기 이그레시아(Egretia)가 1만5455%로 가장 높은 실적을, 웨이브(Wavses)가 -40%로 가장 저조한 실적을 냈다.

[BITCOIN.COM] V20, 산업 위한 글로벌 산업 협회 조직 ‘결론’…같은 목소리 낼 것

가상자산서비스제공업체 회담 ‘V20’이 일본 오사카에서 이틀간 진행됐다. 정책입안자, 암호화폐 산업 주요기업의 대표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FATF의 암호화 자산 규제 권고안을 준수하기 위한 로드맵을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