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태국 시암상업은행 등과 헤데라 기반 '스테이블코인 송금' 파일럿 완료]
신한은행이 태국 현지 은행, 대만금융기관과 함께 스테이블코인 송금 개념증명(PoC) 파일럿을 완료한 것으로 확인됐다. 토큰포스트 취재 결과, 신한은행과 태국 시암상업은행 기술혁신사업부인 SCB TechX, 대만 금융기관이 헤데라해시그래프(HBAR) 네트워크 기반 스테이블코인 송금 개념증명 파일럿을 완료했다. 이에 헤데라해시그래프는 해당 소식을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분석 "BTC 단기 홀더 4개월째 매도 지속...시장 압력 가중"]
크립토퀀트가 트위터를 통해 "6개월 미만 BTC 단기 홀더의 보유량이 지난 4월부터 감소하고 있다. 이들의 매도로 시장이 상당한 압력을 받고 있다. 또한 채굴자들은 설비 투자를 위해 채굴한 BTC를 적극 매도하고 있다. 가격 변동성, 마켓 자금 흐름, 매수-매도자 비율을 토대로 집계하는 변동성 지수를 살펴봐도 지난 4월부터 마켓 활동이 급감했다는 걸 알 수 있다. 이로 인해 BTC 가격이 좁은 범위에 갇혀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엑사해시당 BTC 채굴 수익, 5/8 정점 이후 48% 감소]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오디널스 인스크립션 인기가 식으면서 엑사해시당 비트코인 채굴자 수익이 5월 8일 정점을 찍은 이후 달러 기준으로 44% 이상, BTC 기준으로 48% 감소했다. 5월 8일 비트코인 거래 수수료는 전체 채굴자 수익의 42.59%를 차지하며 역대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을 기록했었다. 지금 이 비율은 1.56% 정도에 그치고 있다.
[CFTC 위원 "리플 판결, 암호화폐 규제 명확성으로 이어질 것"]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인 캐롤라인 팜(Caroline Pham)이 블룸버그 TV에 출연해 "암호화폐 분류와 관련된 최근의 법원 판결은 결국 규제 명확성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미국 뉴욕 지방법원 판사 아날리사 토레스(Analisa Torres)가 리플(XRP)과 관련 2차 시장에서 개인투자자에게 판매된 XRP는 증권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결한 것에 따른 의견이다.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은 해당 판결이 실망스럽다고 언급한 바 있다.
[검찰, 가상자산 출금 중단한 델리오 압수수색]
검찰은 서울남부지검 금융조사1부는 18일 고객 출금을 정지한 가상자산 예치 서비스 업체 델리오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지난달 13일 하루인베스트가 돌연 입출금 서비스를 중단하자 이곳에 일부 자금을 예치했던 델리오도 같은 달 14일 출금을 중단했다. 이에 법무법인 LKB앤파트너스는 지난달 16일 투자자 100여 명을 대리해 하루인베스트와 델리오의 대표이사 등 경영진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혐의로 고소했다. 검찰은 지난주 하루인베스트먼트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시우스 "GK8 매각 대금 중 일부, 법률 비용으로 책정"]
파산한 암호화폐 대출업체 셀시우스(CEL)와 셀시우스의 채권단, 시리즈B 투자자들은 암호화폐 커스터디 플랫폼 GK8의 매각 대금 중 2400만달러를 회사 법률 비용으로 책정하고 100만달러는 시리즈B 우선주 보유자에게 배분하기로 합의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앞서 셀시우스는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 기업 갤럭시디지털에 자회사 GK8을 4400만달러에 매각한 바 있다.
[아캄, 전날 멀티시그 주소 통해 바이낸스로 5,160만 ARKM 이체]
암호화폐 온체인 애널리스트 엠버CN이 이더스캔의 데이터를 인용 "바이낸스 런치패드에서 토큰 세일을 진행 중인 블록체인 분석 플랫폼 아캄 인텔리전스(ARKM)가 전날 멀티시그 주소를 통해 바이낸스로 약 5,160만 ARKM을 이체했다. 그중 5,000만 ARKM은 런치패드 토큰세일 물량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또 그는 "한국시간 기준 18일 21시부터 바이낸스에 상장되는 ARKM의 마켓메이킹 업체로는 GSR마켓(GSR Markets)과 윈터뮤트(Wintermute)가 선정된 것으로 보인다. GSR마켓은 아캄 측으로부터 마켓메이킹 물량으로 2,000만 ARKM을 수령했고, 현재까지 바이낸스에 450만 ARKM, 바이비트에 200만 ARKM을 입금했다. 윈터뮤트는 아캄으로부터 약 1,500만 ARKM을 수령했고, 바이낸스로 600만 ARKM, 바이비트로 200만 ARKM을 옮겼다"고 부연했다. 코인니스는 앞서 암호화폐 마켓메이킹 업체 윈터뮤트가 약 12시간 전 1,500만 ARKM을 수령했다고 전한 바 있다.
[美 SEC, 발키리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 검토 착수]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 에릭 발츄나스(Eric Balchunas)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현지 암호화폐 자산운용사 발키리 인베스트먼트가 제출한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승인 신청을 접수, 공식 검토 절차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해당 상품의 티커는 BRRR로, 주요 금융사들이 제출한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승인 신청서 중 가장 마지막에 제출된 건"이라고 설명했다. SEC는 최근 블랙록, 반에크, 인베스코, 갤럭시디지털, 피델리티, 위즈덤트리, 비트와이즈 등 기관이 제출한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승인 신청서에 대한 검토에 착수했다고 밝힌 바 있다.
[서틱 "BSC 기반 프로젝트 BNO, 플래시 론 공격 노출...시세 98% 급락"]
블록체인 전문 보안 업체 서틱(CertiK)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BNB스마트체인(BSC) 기반 프로젝트 BNO가 플래시 론 공격에 노출돼 약 50.5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도난당했다. 직후 BNO 토큰 시세는 98% 이상 급락했다"고 경고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BNO는 현재 98.60% 내린 0.0560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홍콩 암호화폐 투자 펀드 PSE트레이딩, 천만 달러 이상 투자 유치]
홍콩 암호화폐 투자 펀드 PSE트레이딩(PSE Trading)이 공식 채널을 통해 최근 진행한 펀딩 라운드에서 천만 달러 이상의 자금 조달을 마감했다고 1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서는 암호화폐 리서치 중심 투자사 사이폴리오벤처스(Cipholio Ventures)가 핵심 투자자로 참여했다. 투자금은 향후 PSE트레이딩의 서비스 제품군 확장, 업계 내 입지 강화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비트킵, 맨틀네트워크 연동 지원]
웹3 멀티체인 지갑 비트킵이 공식 채널을 통해 이더리움 레이어2 솔루션 맨틀네트워크(MNT) 연동을 지원한다고 18일 발표했다. 이에 따라 비트킵 월렛 최신 버전 사용자는 앱 내에서 맨틀 체인 기반 자산 관리 및 사용이 가능하며, 입출금 거래 등을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앞서 맨틀네트워크는 EthCC 행사 기간 메인넷 알파 버전을 선보일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코인마켓캡 기준 MNT는 현재 7.52% 오른 0.517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분석 "특정 주소, 18시간 전 바이낸스에 $424만 상당 1INCH 입금"]
암호화폐 온체인 데이터 분석 업체 스팟온체인이 "특정 주소가 약 18시간 전 바이낸스에 756만 1INCH를 입금했다. 당시 1INCH는 개당 약 0.561 달러였고, 총 424만 달러 규모다. 이후 1INCH 토큰 가격의 급락이 시작됐다"고 분석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1INCH는 현재 22.20% 내린 0.3927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외신 "윈터뮤트 추정 주소, 약 12시간 전 1,500만 AKRM 수령"]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진써차이징이 이더스캔의 데이터를 인용 "암호화폐 마켓메이킹 업체 윈터뮤트 트레이딩 소유 주소로 라벨링된 '0xdbf5e9c5206d0db70a90108bf936da60221dc080' 주소가 약 12시간 전 1,500만 AKRM을 수령했다"고 분석했다. 아캄(AKRM)은 현재 바이낸스 런치패드에서 토큰 세일을 진행 중이며, 오늘 21시 바이낸스 이노베이션 존에 상장될 예정이다.
[분석 "암호화폐 시장 유동성 부족, 가격 급변동 유의"]
암호화폐 옵션 트레이딩 플랫폼 그릭스닷라이브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최근 암호화폐 시장에는 유동성 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모멘텀도 큰 폭의 가격 급변동을 야기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 그릭스닷라이브는 "지난밤 암호화폐 시장은 급락 후 급등이 동반되는 V자 장세를 보였다. BTC 가격은 순간적으로 29,700 아래로 떨어졌으며 ETH는 1,875 달러를 반납했지만, 아시아 시장의 주요 거래 시간에 낙폭을 만회하는 양상을 나타냈다. 반면, 해당 기간 암호화폐 옵션 시장은 이렇다할 반응이 없었다. 이러한 장세에서는 옵션을 적극 활용해 리스크 관리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옵션 트레이더의 경우에도 선물 상품을 활용해 포지션 헷지에 나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영국 금융감독청, 핀플루언서 홍보 지침 발표...암호화폐 포함]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영국 금융감독청(FCA)이 17일(현지시간) 핀플루언서(금융 인플루언서) 홍보 지침을 발표했다. FCA는 "규제를 준수하지 않는 프로모션용 밈이 암호화폐 분야에 널리 확산돼 있다"며 "인플루언서가 이러한 불법 컨텐츠를 광고할 경우 최대 2년 징역형과 벌금형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번 지침에 대한 공개 의견 수렴은 9월 11일까지다. 앞서 FCA는 암호화폐를 고위험 투자 대상으로 간주, 모든 암호화폐 광고에는 '투자위험 경고' 문구를 삽입해야 한다고 규정한 바 있다.
gerrard@tokenpost.kr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