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낸스, 엘살바도르 암호화폐 라이선스 획득...최초 정식 라이선스 거래소]
바이낸스가 중남미의 친 암호화폐 국가 엘살바도르의 암호화폐 관련 라이선스를 모두 획득했다. 19일(현지시간) 바이낸스는 엘살바도르 중앙준비은행(Central Reserve Bank of El Salvador)의 비트코인 서비스 제공자 라이선스(BSP)와 디지털 자산 국가위원회(National Commission of Digital Assets)의 비잠정 디지털 자산 서비스 제공자 라이선스(DASP)를 획득했다. 이에 따라 바이낸스는 엘살바도로 최초의 정식 라이선스 암호화폐 거래소로 자리잡게 됐다. 바이낸스는 “이번 라이선스 획득이 전세계 주요시장에서 라이선스와 허가를 획득하기 위해 벌여온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라고” 밝혔다. 이번 라이선스 획득으로 바이낸스는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두바이 등 전세계 18개국 시장에서 정식 라이선스를 획득하게 됐다. 엘살바도르는 2021년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인정한 세계 최초의 국가로 디지털 자산 발행을 규제하는 법률이 정식으로 제정돼 있다. 바이낸스 관계자는 "바이낸스는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산업의 글로벌 표준을 지원하기 위해 전 세계 규제 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며 "이번 라이선스 획득은 수개월 간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 기관이 요구하는 실사를 수행한 끝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리서치 "호주인 23% 이상 암호화폐 보유"]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피디아(coinpedia)에 따르면 호주인 23% 이상이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가장 높은 보유율을 보이는 것은 비트코인으로 그 뒤를 이더리움, 도지코인, 바이낸스코인 등이 따랐다. 미디어는 "팬데믹이 암호화폐 채택 촉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투자자는 더 나은 수익을 제공하는 대체 투자 수단을 모색하고 있다"며 "또한 테슬라, 페이팔 등 유명 기업의 움직임이 암호화폐 신뢰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QCP캐피털 "WSJ 스페이스X BTC 매각 보도, 시장 변동성 촉매제 역할"]
더블록에 따르면 싱가포르 소재 암호화폐 거래 업체 QCP캐피털(QCP Capital)이 보고서를 발표, 월스트리트저널(WSJ)의 스페이스X BTC 매각 보도가 시장 변동성의 촉매제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BTC이 25,000 달러선까지 폭락하며 2022년 11월 저점 이후 보여온 쐐기형 패턴(Wedge Pattern)이 무너졌다. 특히 데리비트 및 OKX에서 발생한 상당한 물량의 비트코인, 이더리움 청산이 이러한 움직임을 주도했다"며 "월스트리트저널의 보도가 촉매제 역할을 했다. 2021년과 2022년 일론 머스크가 주도한 상한가, 하한가 기록을 기억나게 했다"고 설명했다.
[분석 "지난 24시간 암호화폐 거래소서 $3.3억 상당 BTC 인출"]
트위터 팔로워 2.9만명을 보유한 온체인 애널리스트 Ali(@Ali_charts)가 "지난 24시간 동안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 월렛에서 11,000개 이상의 BTC가 인출됐다. 이는 약 3.3억 달러 규모"라고 전했다.
[후오비, 트레이딩뷰와 전략적 파트너십]
핀볼드에 따르면 후오비가 가격 차트 제공업체 트레이딩뷰(TradingView)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용자는 트레이딩뷰를 이용해 후오비 암호화폐 실시간 가격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플랫폼을 전환할 필요 없이 후오비에서 계정을 만들고 거래할 수 있다.
[150,000,000 USDC 이체... 코인베이스 → 익명]
웨일 얼럿에 따르면, 코인베이스 주소에서 익명 주소로 150,000,000 USDC가 이체됐다. 1.5억 달러 규모다.
[뉴질랜드 의회 보고서 "성급한 암호화폐 규제 반대"]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로펌 MinterEllisonRuddWatts 파트너 및 오클랜드 대학교 부교수가 뉴질랜드 의회의 의뢰를 받아 암호화폐 규제 관련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뉴질랜드 당국의 암호화폐 기술 개발 촉진 및 이를 위한 규제 협력이 필요하다며 "변동성, 환경 영향, 악용 가능성 등 문제가 있긴하지만, 암호화폐에 과도한 제한을 가하면 비즈니스 생존 가능성 및 경쟁력을 감소시킬 것이다. 성급한 암호화폐 규제에 반대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통합 규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일이다. 우리는 정부 및 규제당국에 현행법에 따라 암호화폐에 대한 일관된 지침을 만들 것을 권고한다. 미국, 영국, 호주의 규제 조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 SEC, 법원에 리플 판결 항소 신청서 제출]
워처구루(WatcherGuru)에 따르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리플 판결에 항소하는 신청서를 18일(현지시간) 제출, 뉴욕 지방법원 판사 아날리사 토레스(Analisa Torres)에 중간항소(interlocutory appeal) 허가를 요청했다. SEC는 앞서 중간항소를 제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이에 미국 법원은 17일 SEC의 중간항소 신청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리플은 오는 9월 1일까지 반론 답변을 제출해야 하며 SEC의 답변서는 9월 8일까지 제출되어야 한다. 코인마켓캡 기준 XRP는 현재 13.02% 내린 0.501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미 증시 3대 지수 혼조 마감]
미 증시 3대 지수가 혼조 마감했다.
S&P500: -0.01%
나스닥: -0.20%
다우: +0.08%
[오픈씨, BSC NFT 지원 중단]
오픈씨가 공식 X(전 트위터)를 통해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에 대한 지원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오픈씨는 "새로운 BSC NFT를 리스팅할 수 없다. 다만 BSC NFT 검색 및 전송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BTC 25,830 달러 기준 6.2억 달러 미실현 손실 중]
크립토퀀트 기고자이자 비트코인 온체인 애널리스트 마튠(maartunn)이 트위터를 통해 "마이클 세일러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현재 BTC 평균 매수가는 29,672달러로 총 152,800 BTC를 보유하고 있다. 25,830 달러 기준 미실현 손실은 6억 2,087만 6000달러다"고 밝혔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39... 공포 단계 유지]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 대비 2 포인트 오른 39를 기록했다. 투심이 소폭 회복됐으나, 여전히 공포 단계로 유지하고 있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로블록스, 미성년자 대상 '불법 도박' 조장 혐의 집단 소송 직면]
디크립트에 따르면,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Roblox)가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불법 도박을 조장했다는 혐의로 집단 소송에 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주 제기된 소송에 따르면, 로블록스가 타사 도박 웹사이트에서 로블록스 내 통화인 로벅스(Robux)를 활용한 도박을 허용하고 조장했다는 혐의다. 원고는 "로벅스는 로블록스가 출시했기 때문에, 생태계에서 발생하는 송금 정보를 알고 있을 것"이라며 "도박 거래를 위해 로블록스는 모든 로벅스의 거래를 겜블링 크레딧으로 등록해 불법 도박을 허용, 미성년자를 포함한 사용자에게 피해를 입히며 이익을 얻어가고 있다. 로블록스는 로벅스 거래에서 30%를 수수료로 가져가고 있어, 제 3자 도박 웹사이트를 통해 실제 수익을 얻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디어에 따르면, 로블록스의 이용 약관 및 커뮤니티 규정은 도박 사이트를 금지하고 있다.
[펜들 파이낸스, OKX월렛에 디파이 고정 수익율 상품 출시]
일드 거래 프로토콜 펜들 파이낸스(PENDLE)가 트위터를 통해 "디파이 고정 수익율 상품 펜들 언(Earn)이 OKX 월렛에 출시됐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펜들 파이낸스는 "OKX 월렛을 통해 라이도 파이낸스의 stETH 및 wstETH 23년 12월 만기 상품의 디파이 고정 수익율을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SBF 변호인 "SBF 재판 준비 시간 짧다...장비와 충분한 시간 필요"]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샘 뱅크먼 프리드(SBF) FTX 창업자의 변호사가 미국 지방판사 루이스 카플란(Lewis Kaplan)에게 서한을 보내 "SBF가 전용 컴퓨터 없이 일주일에 단 이틀만 '방대한 양의' 증거를 검토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수정헌법 6조의 권리를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SBF와 변호인단은 변호사와 함께 변호를 준비할 수 있도록 일주일에 5일 면회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카플란 판사는 8월 11일 SBF가 증인 조작을 시도한 혐의로 보석을 취소한 바 있다.
[블루칩 NFT 바닥가, 지속 ↓...BAYC 26.2 ETH]
NFT 마켓플레이스 블러(BLUR)에 따르면, 블루칩 NFT의 바닥가(FP)가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BAYC의 FP는 현재 26.2 ETH로 일주일 전 대비 16.69% 하락했다. 또한 MAYC는 13.68% 하락한 5.06 ETH, Azuki는 16.89% 하락한 4.08 ETH, DeGods은 41.19% 하락한 4.14 ETH를 기록하고 있다.
[애널리스트 "특정 고래 혹은 기관 저점 매수 시도"]
암호화폐 온체인 애널리스트 엠버CN(EmberCN)가 트위터를 통해 "특정 고래 혹은 기관이 컴벌랜드를 통해 저점 매수를 시도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0xa22'로 시작하는 월렛이 9시간 전 암호화폐 트레이딩 업체 컴벌랜드(Cumberland)로 부터 25,000 ETH(약 4,154만 달러)를 받았고, 해당 ETH는 컴벌랜드가 어제 코인베이스 및 바이낸스로부터 출금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엠버CN은 "(해당 월렛은) 5개월 전 시장이 하락하기 전 같은 방법으로 27,000 ETH를 받았다. 현재 총 52,330 ETH를 가지고 있으며, 평단은 1,550 달러다"고 덧붙였다. 또한 "'0x985'로 시작하는 주소는 어제와 오늘 컴벌랜드로 부터 384,129 UNI(190만 달러)를 받았다. 해당 UNI 또한 컴벌랜드가 바이낸스로부터 출금한 것이며, 해당 주소는 2개월 전 같은 방식으로 1,375,724 UNI를 받은 바 있다. 현재 4.51 달러의 평단으로 1,759,854 UNI(866만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joshua@tokenpost.kr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