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유통량 이슈 제보 채널 개설]
업비트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투자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유통량 이슈 제보 채널'을 개설했다고 공지했다. 제보는 웹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 가능하다고 업비트는 설명했다.
[트론 대변인 "트론은 기술일 뿐, 사용자 통제할 수 없다"]
오데일리에 따르면 불법자금조달 관련 USDC 발행사 서클이 저스틴 선 트론 설립자, 트론 재단, HTX에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발언과 관련, 트론 대변인이 "우리와 무관한 제3자 행위와 관련된 사안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 모든 퍼블릭 체인과 마찬가지로 트론 블록체인은 하나의 기술일 뿐이다. 모든 기술은 이론적으로 의심스러운 활동에 사용될 수 있다. 미국 달러 또한 종종 자금 세탁에 사용되는 것처럼 말이다. 따라서 트론이나 이더리움이 해당 기술을 사용하는 주체를 통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완전히 잘못됐다"고 말했다.
[분석 "BTC 11월 월봉 37700 달러 마감...19개월래 최고"]
코인텔레그래프는 비트코인(BTC) 11월 월봉 종가가 37,700 달러를 넘어서면서 19개월래 최고가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애널리스트 스큐(Skew)는 "BTC가 월봉 35,000 달러 이상에서 11월을 마무리한 것은 상당히 좋은 시그널이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 월봉 저항선은 47,000 달러 수준이다. 특히 11월 월봉 캔들 꼬리가 10월 캔들 머리보다 높았다는 것 역시 좋은 흐름이다. 이는 BTC가 힘을 받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단, BTC는 향후 몇 주간 3.5만~3.9만 달러 사이에서 횡보장을 연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도지코인 자금 지원 위성, 미국 연방통신위원회 발사 승인]
사무엘 리드(Samuel Reid) 지오메트릭 에너지 코퍼레이션(Geometric Energy Corporation·GEC) 공동 설립자가 "달로 향하는 'Doge-1' 위성이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에 발사 승인을 받았다"고 전했다. Doge-1 위성은 도지코인(DOGE)이 전액 자금을 지원한 프로젝트로, 스페이스X 팔콘9 로켓에 실려 발사될 예정이다. 이번 FCC 승인에는 2025년 10월 30일(현지시간)까지 만료된다는 내용이 담겨, 해당 시점 전까지는 위성이 발사될 것으로 보인다.
[한글과컴퓨터 회장 아들에 구속영장 청구...아로와나 토큰 불법 시세 조종 혐의]
조선일보에 따르면 회삿돈 수백억원을 빼돌린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한글과컴퓨터’ 김상철(70) 회장의 아들 김모씨에 대해 수원지검 성남지청이 1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한컴이 관여해 2021년 발행한 가상화폐 ‘아로와나 토큰’에 대한 불법 시세 조종 등으로 김 회장의 아들 김모씨가 100억원대 수익을 얻은 것으로 보고 있다. 김모 씨는 한컴이 상승 호재를 공개하기 전 낮은 가격에 코인을 매수했다가 가격이 급등하면 매도하는 패턴을 반복, 수익 자금으로 BTC·ETH·NFT 등을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엘살바도르 비트코인 고문 출신 "콜롬비아 대통령도 BTC 호들러"]
비트코인 기술 회사 Jan3의 CEO이자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법정화폐 도입 당시 고문이었던 샘슨 모우(Samson Mow)가 X를 통해 "콜롬비아 대통령을 만나 BTC와 관련한 의견을 나눴으며, 그는 이제 BTC 보유자(HODLer)가 됐다"고 전했다. 샘슨 모우는 "선진국들은 비트코인과 관련한 거짓말을 만들어내는데 분주한 반면 라틴 아메리카는 비트코인 채택하기 위해 바삐 움직이고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그가 함께 공유한 영상에서 콜롬비아 대통령은 "비트코인 워킹그룹을 공공부문과 풀뿌리 공동체로 만들겠다"고 언급했다.
[SBF '감방동기' "SBF에 '보호비' 뜯어내려는 수감자 있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파산한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창업자 샘 뱅크먼 프리드(SBF)의 '감방동기' 제네 보렐로(Gene Borrello)가 최근 한 인터뷰에서 "구치소 내에서 '보호비' 명목으로 SBF로부터 돈을 뜯어내려는 수감자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SBF의 신체 조건은 마치 80세 노인 같아 '돈 많은 약자'로 지목됐다. 이에 한 수감자는 그에게 접근해 보호비 명목의 갈취를 하려 했다. 나는 SBF에게 이 곳은 안전하며 아무에게도 돈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고 조언했고, 심지어 그를 위해 한 수감자와 싸워 독방에 갇히기도 했다. 구치소에서 지켜본 그는 자신의 죄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았다"고 덧붙였다. 한편 SBF는 지난 배심원 참여 재판에서 만장일치로 유죄 평결을 받은 바 있으며, 선고일은 내년 3월 28일(현지시간)로 예정되어 있다..
[테라폼랩스 "오늘 화이트웨일서 LUNA 관련 $265만 유동성 공급"]
테라·루나 개발사 테라폼랩스가 공식 X(구 트위터) 계정을 통해 "오늘 인터체인 유동성 프로토콜 화이트웨일(WHALE)에 265만 달러 규모의 LUNA 유동성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테라폼랩스는 LUNA/axIUSDC 풀에 150만 달러, wBTC/LUNA 풀에 100만 달러, LUNA/WHALE 풀에 15만 달러 상당의 유동성을 투입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테라폼랩스는 지난 16일간 테라 블록체인에 1,765만 달러 규모의 자본을 투입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테라폼랩스 측은 22일(현지시간) 기준 일주일 간 1,500만 달러 규모의 자본을 아스트로포트(ASTRO), 우라(Ura) 등에 투입했다고 밝힌 바 있다.
dan@token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