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대 규모의 디지털 자산 전문 자산 운용사 중 하나인 메타알파 테크놀로지 홀딩스(Metalpha Technology Holding Limited, NASDAQ: MATH)가 스위스 금융시장감독청(FINMA) 인가를 받은 글로벌 암호화폐 은행 아미나 뱅크(AMINA Bank)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협업은 디지털 자산에 특화된 혁신적 금융 상품 개발을 목적으로 하며, 첫 번째 프로젝트로 Principal Fund I의 홍콩 내 유통을 통해 본격적인 공동 개발에 착수한다.
이번 협력을 통해 AMINA는 홍콩 자회사인 AMINA (Hong Kong) Limited를 통해 홍콩 시장에서 전문 투자자를 대상으로 암호화폐 지분에 포괄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상품을 제공하는, 최초의 규제 받은 서비스 제공업체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이는 글로벌 투자자들이 신뢰도 높은 규제 환경 속에서 디지털 자산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업계의 관심을 끌고 있다.
메타알파의 홍콩 라이선스를 보유한 자회사 LSQ 캐피털의 대표 모니크 찬(Monique Chan)은 “AMINA 뱅크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초고액자산가(UHNW) 고객들이 보다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규제된 틀 속에서 디지털 자산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제휴는 2024년 들어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암호화폐에 대한 기관 수요 속에서 이뤄졌다. 특히 미국 내 비트코인 ETF 시장은 연초 이후 1,500억 달러(약 213조 원)가 넘는 자금이 유입되며 사상 최대 속도로 자산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첫 출시되는 Principal Fund I은 미국 상장사 코인베이스, 서클, 마이크로스트래티지 외에도 홍콩 상장사들을 포함한 다양한 암호화폐 생태계 기업들에 투자하는 주식 포트폴리오를 구성함으로써 시장 전반에 폭넓게 노출된다. 해당 펀드는 지난 2024년 8월 이후 벤치마크 대비 20% 이상 초과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Principal Fund I은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로부터 Type 9 자산운용 라이선스를 취득한 LSQ 캐피털이 운용하며, 최소 투자금은 100만 달러(약 14억 원) 이상인 전문 투자자에 한정된다. 이 펀드는 고급 파생상품 전략을 통해 비트코인 대비 우수한 위험조정수익률을 추구하고자 설계됐다.
AMINA 뱅크의 아시아태평양 총괄 마이클 벤츠(Michael Benz)는 “홍콩은 제도권의 암호화폐 시장 인프라를 먼저 구축했다. 현재는 이를 기반으로 전문 투자자 그룹의 본격 유입이 이뤄지고 있으며, 메타알파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시장이 요구하는 정교한 투자 전략을 제공할 절호의 기회를 맞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번 협력은 향후 디지털 자산 및 자산관리의 다음 국면을 겨냥한 최초의 공동 프로젝트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양사는 이번 전략적 제휴를 통해 전통금융과 디지털 자산을 잇는 고급 솔루션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며, 패밀리오피스, 고액자산가, 기관투자자 등 복잡한 투자 수요를 가진 고객층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AMINA의 규제 준수 인프라와 메타알파의 운용 전략 노하우가 결합돼, 홍콩 내 디지털 자산 자산관리 시장의 진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