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나리 캐피탈, 스테이킹 기능 갖춘 최초의 수이 현물 ETF ‘SUIS’ 출시

| 토큰포스트

미국 최초의 수이(Sui)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인 ‘SUIS’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승인에 따라 나스닥에 상장돼 거래를 시작한다. 이에 따라 투자자들은 규제된 상장 상품을 통해 수이(SUI) 토큰에 직접 투자할 수 있게 됐다. 카나리 캐피탈(Canary Capital)이 발행한 이 펀드는 수이 가격을 추종하는 동시에, 미국 ETF 시장에서는 드문 스테이킹 보상을 펀드 구조에 반영한다. 스테이킹 보상이 발생할 경우 해당 수익은 펀드의 순자산가치(NAV)에 반영된다.


SUIS는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춘 수이 블록체인 인프라에 대해 안전하고 규제에 부합하는 접근을 원하는 기관 및 개인 투자자 수요가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해당 인프라는 메타(Meta)의 디엠(Diem)·리브라(Libra) 프로젝트를 이끌었던 핵심 개발진이 설계했으며, 최근 수개월간 스테이블코인과 결제 관련 활동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에테나(Ethena)가 발행하는 합성 달러(synthetic dollar) ‘eSui 달러(suiUSDe)’의 출시도 예정돼 있다. 또한 결제 네트워크로서 수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최근 5개월 연속 월간 스테이블코인 전송량이 1,000억 달러를 넘어섰다.

아데니이 아비오둔(Adeniyi Abiodun) 미스틴랩스 공동 창업자 겸 최고제품책임자(CPO)는 “이번 출시는 보다 새롭고 진보된 블록체인 인프라에 대한 기관 수요가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이러한 인프라는 글로벌 결제 활용 사례로 직결되며, 월가에서는 이를 암호화폐가 주류 금융으로 확산되는 핵심 경로로 인식하고 있다. 수이는 새로운 글로벌 경제를 뒷받침하도록 설계된 만큼, 공개 시장에 현물 ETF가 도입된 것은 이 비전을 현실화하는 또 하나의 이정표”라고 말했다.

수이, ETF 통해 투자자 저변 확대
2025년 3월 카나리 캐피탈의 ETF 등록 신청 이후 규제 당국 승인을 거쳐 나스닥에서 거래가 개시되며, SUIS는 수이 생태계에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개 시장 투자 접점을 제공한다. SUIS는 대형 자산운용사와 기관 자산 배분 주체, 전통적인 개인 증권 계좌 투자자들에게 익숙한 상장 ETF 구조로 수이의 차별화된 가치를 담아낸다.

스티븐 맥클러그(Steven McClurg) 카나리 캐피탈 CEO는 “수이는 높은 확장성과 활발한 개발자 생태계를 바탕으로, 실질적 활용 가치를 갖춘 블록체인이 한 단계 발전했음을 보여준다”며 “카나리의 수이 현물 ETF(SUIS)는 수이에 대한 투자 접근과 스테이킹 보상 잠재력을 규제된 상장 구조로 제공한다. 카나리는 신흥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상장 투자 상품으로 구현하는 전략을 지속해 왔으며, 이번 SUIS 출시는 그 전략의 연장선에 있다”고 말했다.

기관 암호화폐 투자, 새 단계 진입
2024년 초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승인 이후 현물 암호화폐 ETF로의 기관 자금 유입은 꾸준히 증가해, 현재 누적 규모는 1,400억 달러에 이른다. 카나리 캐피탈의 SUIS 출시는 이러한 흐름을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을 넘어 확장 가능한 금융 구조와 자유로운 글로벌 스테이블코인 전송을 목표로 설계된 차세대 블록체인 수이에 대한 투자로까지 확장한다. 또한 수이는 AI 환경에 최적화된 구조를 기반으로, 자율 에이전트가 즉시 실행할 수 있는 ‘에이전틱 결제(agentic payments)’를 구현하는 인프라로 활용되고 있다.

수이는 최근 30일 기준 탈중앙화거래소(DEX) 거래량 100억 달러, 월간 활성 개발자 1,000명 이상, 월간 스테이블코인 전송량 2,000억 달러를 기록하며 새로운 글로벌 경제를 뒷받침하는 블록체인 핵심 인프라로 빠르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수이는 모듈형 도구를 통해 개발 속도를 높이고, 사용자에게는 익숙한 경험과 함께 더 높은 투명성과 신뢰를 제공한다.

SUIS 출시는 수이 생태계에서 기관 참여가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최신 사례다. 지난 1년여 동안 21셰어스(21Shares), 비트와이즈(Bitwise), 프랭클린 템플턴(Franklin Templeton), 그레이스케일(Grayscale), 반에크(VanEck) 등 주요 기관들이 수이 연계 투자 상품을 출시하거나 생태계 내 전략적 행보를 잇달아 내놨다. 로빈후드(Robinhood)와 서클(Circle) 등 주요 플랫폼 역시 수이와 파트너십을 맺거나 자사 서비스에 수이를 통합했다.

규제 환경에서의 디지털 자산 투자
ETF는 암호화폐 자산에 대한 폭넓은 시장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투자 수단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ETF는 규제된 구조로 운용되며, 전통적인 증권 중개 계좌를 통해 거래할 수 있고, 직접적인 암호화폐 보유가 제한되는 퇴직연금 계좌나 펀드 자산 배분 대상에도 포함될 수 있다. 이는 기관 자산 배분 주체들에게 새로운 분산 투자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전통적인 주식과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넘어 프로그래밍 가능하고 확장성이 뛰어난 차세대 블록체인으로 투자 대상을 넓힐 수 있기 때문이다. SUIS의 출범은 수이 아키텍처에 대한 기관 투자자의 신뢰가 한층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며, 수이가 디지털 금융을 뒷받침하는 핵심 인프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분명히 한다.

본 기사는 시장 데이터 및 차트 분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특정 종목에 대한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