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BTC 4.7억 달러·ETH 3.5억 달러 상당 옵션 만기]
암호화폐 옵션 거래소 데리비트에 따르면 한국시간 기준 23일 17시 4.7억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 옵션이 만기 도래한다. 풋/콜 비율은 0.93, 맥스페인(max pain, 가장 많은 옵션 매수자가 프리미엄을 잃는 가격대) 가격은 19,500 달러다. 아울러 같은 시간 3.54억 달러 상당의 이더리움 옵션도 만기 도래한다. 풋/콜 비율은 0.86 맥스페인 가격은 1,450 달러다.
[더샌드박스, LAND NFT 소유자 대상 스테이킹 프로그램 출시]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 더샌드박스(SAND)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메타버스 토지 랜드(LAND) NFT 소유자를 대상으로 SAND 스테이킹 프로그램을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스테이킹 한도는 랜드당 500 SAND며, 일주일에 한 번 SAND 수익을 출금할 수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한국시간 기준 9월 23일 23시에 시작되며, 첫 12주동안 매주 총 250,000 SAND를 스테이킹 리워드로 지급한다. 코인마켓캡 기준 SAND는 현재 8.72% 오른 0.891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쿼크체인, 암호화폐 가격 예측 플랫폼 개발사 핸디랩스와 파트너십]
샤딩 기술 기반 퍼블릭체인 프로젝트 쿼크체인(QKC)이 23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암호화폐 가격 예측 플랫폼 핸디픽 개발사 핸디랩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사는 블록체인 기술 활용 및 공동 마케팅 등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QKC는 현재 0.26% 오른 0.01339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에이프코인 스테이킹 서비스, 10/31 출시 계획]
에이프코인(APE) 스테이킹 개발 파트너사 호라이즌랩스가 오늘 새벽 트위터를 통해 "10월 31일(현지시간) 에이프코인 스테이킹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라며 "일정은 이보다 일주일 가량 당겨지거나 늦춰질 수도 있다"고 밝혔다. 지난 7월 에이프코인은 호라이즌랩스를 스테이킹 서비스 개발 파트너로 선정했다.
[비트멕스 창업자 "BTC, 17,500 달러 저점 리테스트 전망...달러 유동성 주의해야"]
아서 헤이즈(Arthur Hayes) 비트멕스 공동 창업자가 23일 자신의 블로그를 통해 "미국 달러화의 유동성 지수와 임펄스(impulse)를 주시하면서 우리가 걱정해야 할 BTC 가격대는 지난 6월 저점인 17,500 달러선"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오늘날 BTC 가격은 달러의 유동성과 기술적 특성이 결정하고 있다. 작금의 글로벌 경제 전쟁이 격화된다면 비트코인 기술의 가치는 수면 위로 떠오를 것이라고 기대한다. 달러화의 유동성 관점으로 보면, 연준은 대차대조표 규모를 축소하겠다고 밝혔고, 미국 재무부는 정부 자금 조달을 위해 대량의 채권을 발행하고 있다. 두 조치 모두 시스템에서 달러 유동성을 제거하는 결과를 불러온다. 이는 충동적인 하락을 유발하고, BTC 가격을 끌어내려 지난 6월 기록한 저점인 17,500 달러선을 리테스트하게 만들 것이다. 해당 지지선을 지키느냐 마느냐는 전적으로 미국 유동성 지수에 달려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이날 "이더리움(ETH) 머지(PoS 전환) 후 일주일이 지났고 네트워크는 정상 작동 중이다. 개인적으로 머지 후 ETH 강세를 예측했지만, 지금의 ETH는 약세를 나타내고 있다. 개인 포트폴리오에겐 유감스럽지만, 사실 연준과 미국 재무부가 달러 유동성 회수 계획을 지속한다면 ETH가 연말까지 반등할 지 자신이 없다. 연말 만기 콜옵션이 쓸모 없어져 버릴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내 포트폴리오에서 ETH와 ERC20 잡코인(Shit Coin)의 비중을 줄이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다. 나는 코인을 현물로 들고 있기 때문에 시간과 비용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물론 미국 단기 국채 보유와 비교회 기회비용이 존재할 수는 있지만,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기다리는 것이 이득이고, 나는 구조적으로 인내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의원 "가상자산 새로운 수출 산업 될 수 있어"]
이코노믹리뷰에 따르면,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23일 오전 업비트개발자컨퍼런스(USDC) 2022 현장에 방문해 "가상자산은 새로운 수출산업이 될 수 있다"면서 "부산이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된 상태에서 많은 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상자산 투자자 보호, 세금 문제 등도 잘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안 의원은 2일차 행사가 열리기 직전 현장을 방문해 이석우 두나무 대표와 짧은 면담을 가지고 가상자산 관련된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보인다.
[멕시코 최대 거래소 비트소, 암호화폐 QR결제 출시]
더블록에 따르면 멕시코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소(Bitso)가 9월 27일 자체 지갑 앱 내 암호화폐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출시한다. 사용자는 QR코드를 통해 가맹 상점에서 암호화폐로 결제할 수 있다. 이와 관련 비트소 제품 담당 수석 부사장 산티아고 알바라도(Santiago Alvarado)는 "암호화폐 QR결제를 통해 사용자들을 일상에서 암호화폐를 결제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암호화폐 사용률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브라, 스테이블코인 통합 집계 서비스 'USD-A' 출시 예정]
포브스에 따르면, 미국서 은행 등록을 추진 중인 암호화폐 브로커리지 플랫폼 아브라(Abra)의 CEO 빌 바르하이드(Bill Barhydt)가 최근 인터뷰에서 "향후 몇 주 안에 플랫폼 내 스테이블코인을 하나로 통합해 집계하는 단일 포지션 USD-A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플랫폼 내 사용자가 보유한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잔액은 자동으로 USD-A로 표시되며, 바이낸스의 BUSD 통합과 달리 따로 플랫폼 내 스테이블코인을 상장 폐지하거나 코인을 통한 통합 계획은 없다"며 "이를 통해 스테이블코인이 진짜 현금처럼 취급될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는 USD-A와 같은 중앙화 스테이블코인이 고객에게 이익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아브라는 현재 플랫폼 내 USDC, BUSD, TUSD, USDP, DAI 등 스테이블코인 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140억대 가상자산 해킹 피의자, 국내로 송환]
서울신문에 따르면 경찰청이 필리핀 파견 경찰관인 ‘코리안데스크’와 현지 사법기관의 공조를 통해 검거한 140억원대 가상자산 해킹 피의자 40대 남성 A씨를 23일 국내로 송환했다. 정보기술(IT) 기술자였던 A씨는 국내 공범들과 공모해 피해자의 가상자산을 해킹해 약 140억원을 불법 취득한 뒤 필리핀에서 이를 인출하는 방식으로 범죄수익금을 세탁한 혐의를 받고 있다. 코리안데스크는 A씨 은신처 인근에서 잠복하던 중 현지 경찰과의 공조로 A씨를 검거했다.
[캐나다 총리 "국민들, 보수당 대표 조언 믿고 암호화폐 투자했다면 큰 손실"]
캐나다 총리 쥐스탱 트뤼도가 야당인 보수당 대표로 선출된 피에르 푸알리를 저격, "국민들이 연초 그의 조언에 따라 인플레이션을 피하기 위해 변동성이 큰 암호화폐에 투자했다면 저축의 절반을 잃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피에르 푸알리가 "암호화폐가 인플레이션의 방어책"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트뤼도 총리가 "암호화폐에 투자하면 인플레이션을 피할 수 있다고 말하는 리더는 무책임한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CFTC, bZeroX 벌금 부과 및 Ooki DAO 고소..."미등록 상태 운영"]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블록체인 소프트웨어 프로토콜 bZeroX와 그 설립자에게 미등록 상태로 영업한 혐의로 25만달러 벌금을 부과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또한 bZeroX가 출범한 Ooki DAO에 대해서도 동일한 혐의로 캘리포니아 법원에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CFTC는 이들이 미등록 상태로 디지털자산 장외 거래를 불법 제공했으며, KYC(고객확인)를 준수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그레첸 로우(Gretchen Low) CFTC 집행국장 대행은 "미국 개인 고객에게 제공되는 증거금 및 레버리지 활용 디지털자산 거래는 사전 등록된 거래소에 한해 제공돼야 한다"며 "이는 DAO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카르다노 개발사 "메인넷에 바질 업그레이드 적용 완료...27일 본격 활성화"]
카르다노(에이다, ADA) 개발사 IOG가 23일 공식 트위터를 통해 "한국시간 기준 6시 44분 경 카르다노 메인넷 하드포크 콤비네이터(HFC)를 통해 바질 업그레이드 코드 적용을 완료했다. 현재 바질 업그레이드의 기능은 카르다노 메인넷 체인에 배포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IOG 측은 "바질 업그레이드는 카르다노 메인넷의 성능을 대폭 향상시켜줄 수 있다. 스크립트 성능, 효율성, 낮은 비용, 개발자 친화적 환경 등 전방위적인 업그레이드다. 오는 27일 새로운 시대가 시작될 때 새로운 플루투스 V2 비용 모델이 체인에서 활성화될 것이며,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완전한 바질 기능을 개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ADA는 현재 4.66% 오른 0.459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