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EU, 가상자산 법제화 공동 논의]
이데일리에 따르면 국민의힘 정책위원회(의장 성일종)와 디지털자산특별위원회(위원장 윤창현)는 오는 11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한·미·EU 디지털자산 글로벌 정책 간담회’를 개최한다. 국내에서 글로벌 당국이 모여 가상자산 논의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창현 의원실이 주관하며 미국에선 캐롤라인 팜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상임위원(전 씨티그룹 임원), 성일종 정책위의장과 윤한홍 국민의힘 정무위 간사, 이명순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김용태 금감원 디지털금융혁신국장 등이 참석한다. EU에서는 피터 컬스튼스 EU집행위원회 고문(전 핀테크TF 의장)이 참석할 예정이다.
[쉐이프시프트 CEO "메이커다오, USDC 담보자산 제외해야.. 정부 검열에 취약"]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미국 재무부가 토네이도캐시를 제재한 이후 스위스 암호화폐 거래소 쉐이프시프트(Shapeshift) CEO 에릭 부어히스(Erik Vorhees)는 메이커다오 커뮤니티에 USDC를 담보자산에서 제외할 것을 촉구했다. USDC 대신 정부 검열에 강한 스테이블코인을 담보자산으로 추가해야 한다는 것. 재무부가 토네이도캐시 제재를 발표한 이후 USDC 발행사 서클은 토네이도캐시 주소 44개를 블랙리스트에 올린 바 있다. 이에 따라 최소 75000USDC가 동결됐다. 뱅크리스(Bankless) 설립자 라이언 애덤스(Ryan Adams)는 재무부의 조치를 두고 "빅 브라더의 암호화폐 공격이 시작됐다"고 지적하며, 유니스왑, 이더리움이 그 다음 타깃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CFTC 상임위원 "EU 암호화폐 규제, 미국보다 앞서 있다"]
캐롤라인 팜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상임위원이 코리아블록체인위크 2022(KBW 2022)에 참석해 "EU의 암호화폐 규제 법안인 미카를 봤을 때 솔직히 말하면 미국보다 훨씬 앞서 나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물론 미국에서도 작년 11월 대통령 금융시장 실무그룹(PWG)이 스테이블코인 규제 프레임워크 보고서를 발표했다. 단, 결제 전용 스테이블코인의 경우 특정 기관만 발행 권한을 갖는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어 이에 대한 반대 의견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업계와 계속 소통하고 업계가 실제 원하는 것을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지금이 그 과정 중에 있고, 암호화폐 관련 법안 3개가 계류 중이다. 이중 디지털 자산을 상품으로 볼 것인가에 대한 법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CFTC는 업계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데 도움을 줘야 하며, 리스크를 관리하는 동시에 시장도 성장 시켜야 한다고 강조하면서도, CFTC가 규제, 집행에 엄격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라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CFTC는 암호화폐 스캠 사건과 관련해 2015년부터 50건 사법 집행을 했다.
[CFTC 상임위원 "암호화폐 규제, SEC와 경쟁 아닌 협력 나설 것"]
캐롤라인 팜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상임위원이 코리아블록체인위크 2022(KBW 2022)에 참석해 "미국 의회는 CFTC를 신뢰하고 있다. CFTC는 이미 BTC 선물 등을 관장해왔기 때문이다"라면서도 (SEC 등) 규제기관끼리 경쟁하는 건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SEC와 CFTC는 항상 협력해야 하지만, 실제로 협력한 사례는 많지 않다. 하지만 이제는 암호화폐 시장에 많은 사건이 발생하고 있다. 양 기관이 협력하기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美 암호화폐 전문 변호사 "미 규제기관, 암호화폐 규제 놓고 밥그릇 싸움만"]
미국 뉴욕 소재 로펌 모리슨 코헨 소속 파트너 변호사이자 암호화폐 전문 변호사인 제이슨 고트리엡이 9일 코리아블록체인위크 2022(KBW 2022)에 참석해 "미국 규제 기관들은 암호화폐 규제를 놓고 서로 밥그릇 싸움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그는 "미국인들은 남의 말을 잘 듣질 않아 유럽의 MiCA(미카)법과 같은 프레임워크를 참고하려 하지 않는다. 또 독립된 규제기관들이 많다. 어떤 암호화폐가 유가증권인지, 상품인지, 화폐나 돈인지, 결제 수단인지에 따라 관장하는 규제 기관이 달라진다. 미국은 하나의 통일된 시스템이 아니다. 규제기관 마다 역할이 다르다. 대다수의 토큰을 유가증권으로 보는 기관도 있는 반면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는 토큰을 상품으로 간주해 규제로 많이 건드리려 하지 않는다. 서로 해결책을 내놓고 자기들이 규제하겠다며 경쟁하고 있다. 유럽연합이 27개국의 연합체고 각자의 정의나 법이 달라 고민이라면 우리는 규제 기관들의 밥그릇 싸움이 골치가 아프다. 따라서 암호화폐 규제법은 아직도 의회를 떠돌고 있고, 규제 불명확성으로 인해 법적 관점의 책임 소재가 불분명해져 불필요한 피해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점 때문에 암호화폐 산업이 무너지고, 우수한 기업들이 미국 밖으로 빠져나간다면 이는 국가적 손해"라고 강조했다.
[바이낸스 CEO "기관, 개인보다 늦다는 생각은 편견"]
자오창펑 바이낸스 CEO가 코리아블록체인위크 2022(KBW 2022)에 참석해 "많은 이들이 기관 투자자들은 시장에 늦게 진입할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사실 기관 투자자는 얼리어답터에 가깝다"고 밝혔다. 그는 "기관은 유동성 공급자면서 동시에 차익 거래를 하는 투자자다. 개인 투자자는 중간에 투자를 멈추기도 하지만 기관은 이와 달리 유동성을 공급하면서 더 나은 가격을 제공하고 있다. 개인과 기관은 같은 시장에 있지만 서로의 역할이 다르다. 다만, 기관 투자자들은 개인 투자자보다 엄격하게 사용자 신뢰를 검증하는 경향이 있다. 사용하려는 거래소가 라이센스 플랫폼인지 여부 등을 따져본다"고 설명했다.
[아발란체 웹3 운영체제 '코어', 이더리움·EVM 호환체인 지원]
아발란체(AVAX) 개발사 아바랩스가 최근 출시한 웹3 운영체제 앱 '코어(core)'가 첫번째 업그레이드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코어는 이더리움과 모든 EVM 호환체인, 아발란체 서브넷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아바랩스는 설명했다. 코어는 아발란체 기반 디앱, 서브넷, 브릿지, NFT 등을 하나의 브라우저 환경에 통합하는 올인원 운영체제다. 코인마켓캡 기준 AVAX는 현재 0.42% 내린 28.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ETC 협동조합 "이더리움 PoW 하드포크, 성공 못할 것"]
이더리움클래식(ETC) 프로토콜 개발을 지원하는 비영리 재단 이더리움 클래식 협동조합(The Ethereum Classic Cooperative, ECC)이 이더리움 PoW 버전 체인을 지원하는 하드포크를 제안한 중국의 유명한 채굴자 챈들러 궈(Chandler Guo)에게 공개 서한을 보내 "이더리움 PoW 하드포크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ECC는 "이 하드포크는 ETH와 ETC 분할 만큼 간단하지 않다. 이더리움 클라이언트를 모두 하드포크해야 하며 각 코드베이스의 PoS 전환 로직 제거 및 난이도 폭탄 비활성화 등 과정에 복잡하다. 또한 지갑 제공업체 및 거래소와도 협력해야 한다. 이 모든 과정은 매우 어려우며 시간도 오래 걸린다. 하드포크는 혼란을 가중시킬 뿐이며 이 계획을 철회할 시간은 남아 있다"고 말했다. 앞서 코인니스는 챈들러 궈가 최근 이더리움 머지(PoS 전환) 이슈 관련 커뮤니티에서 PoW 기반 ETH를 하드포크해야한다는 여론을 주도하고 있다고 전한 바 있다.
[셀시우스 무담보 채권자 위원회 "CEO 등 내부자 사기 혐의 조사"]
더블록에 따르면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셀시우스(CEL)의 무담보 채권자를 대표하는 위원회가 공식 성명을 발표, 알렉스 마신스키 CEO를 비롯해 셀시우스 내부 관계자들의 사기 혐의에 대해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원회는 "우리 목표는 청산 절차에 적극 참여해 셀시우스 계정 보유자 및 무담보 채권자의 손실 회복에 힘쓰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구성된 위원회에는 셀시우스에 자금을 대출해준 개인 및 기관 대표 7명의 위원이 있다.
[데리비트 "이더리움PoW 가치, PoS 기반 ETH보다 0.25% 크면 상장"]
암호화폐 옵션 거래소 데리비트가 "이더리움(ETH) 머지(Pos 전환) 이후 새로 하드포크된 PoW 기반 이더리움 토큰의 가치가 지분증명(PoS) 기반 ETH 보다 0.25% 이상 크고, 새 체인이 안정화돼 정상적으로 작동할 경우 해당 토큰의 거래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현재 ETH는 3.95% 오른 1779.6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