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내기사
[전자신문] 블록체인 특구 다크호스 '부산'…지역화폐 발행 착수
지난 4월 제주도를 제치고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부산시가 블록체인 기반 지역 화폐를 발행한다. 블록체인 업체뿐만 아니라 BNK부산은행과도 협업, 블록체인 기반 금융 인프라의 빠른 확산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경제] 신한은행, 암호화폐 거래소 계좌 악용 막는 종합대책 마련
신한은행이 보이스피싱, 암호화폐 거래소 계좌 금융사기와 전면전에 나섰다. 신한은행은 오는 7월부터 금융사기 피해를 막기 위해 ‘이상금융거래 탐지시스템 랩(FDS Lab)’을 신설한다.
[디지털데일리 ] 마이크레딧체인, 서울대 산업수학센터와 2차 공동연구 착수
마이크레딧체인(대표 김우식)은 서울대학교 수학기반산업데이터해석연구센터(이하 산업수학센터)와 '신뢰 네트워크의 구현 및 시각화'를 위한 공동연구를 착수한다. 서울대 산업수학센터와의 2차 공동연구는 '굿모닝' 서비스를 통해 축적된 네트워크 참여자들의 활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영향력 분석과 평가 방법을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뢰 네트워크의 구축 방안과 시각화 방법을 찾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뉴스제주] "제주경제, 블록체인보단 농수산에 우선 둬야"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은 지난 2017년부터 하향세를 보이고 있는 제주의 경제성장률을 탈피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선 블록체인보단 농수산업에 더 우선순위를 둬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태석 의장은 1일 개회한 제375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원희룡 지사에게 제주의 1차 산업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함을 당부했다.
[더블록포스트] 전문가에게 블록체인 배운다... 2기 포스텍블록체인최고경영자과정 모집
김서준 해시드 대표와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 차명훈 코인원 대표 등 업계 전문가 강사진의 비즈니스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포스텍블록체인최고경영자과정이 개최된다. 포항공과대학교정보통신대학원은 오는 9월 10일부터 서울 대치동에 위치한 포스코센터에서 ‘2019 포스텍블록체인최고경영자과정 2기’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대한금융신문] 두나무, 블록체인 디앱(DApp) 개발 해커톤 개최
총 상금 5000만원 규모의 블록체인 디앱(DApp) 개발 해커톤이 열린다. 글로벌 표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는 오는 9월 열리는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 2019’(Upbit Developer Conference 2019, 이하 UDC 2019)의 해커톤 접수를 시작한다고 1일 밝혔다.
2. 해외기사
[COINTELEGRAPH] 아담 백, “비트코인 시간, 인터넷보다 빠르게 간다”
블록스트림의 CEO이자 비트코인 채굴 알고리즘에 사용된 해시캐시 작업증명(PoW)을 개발한 아담 백은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컨퍼런스에서 비트코인이 예상보다 더 널리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며 “비트코인의 시간이 닷컴시대 초기 ‘인터넷의 시간’보다 빠르게 흘러가는 것 같다”고 발언했다.
[COINTELEGRAPH] 도이치뵈르즈 운영 증시에 블록체인 기업 최초 상장
독일 서비스형 블록체인 제공업체 ‘어드밴스드블록체인(Advanced Blockchain AG)’가 도이치뵈르즈가 운영하는 Xetra 디지털 증시에 블록체인 개발사 최초로 상장됐다. Xetra는 전자 거래를 지원하는 증시로 1997년 설립됐다. Xetra 하루 평균 거래량은 67억 9000만 달러 규모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