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스타인, 비트코인 12만3000달러 돌파 속 '길고 지친 암호화폐 강세장' 전망하며 20만 달러 목표 재확인

| 이준한 기자

비트코인이 월요일 오전 일련의 최근 사상 최고치 중 최신인 12만3000달러를 돌파한 가운데, 연구 및 중개 회사 번스타인(Bernstein)의 애널리스트들은 앞으로 "길고 지친 암호화폐 강세장"을 예상한다고 말하며 최고 암호화폐가 2025년 말 또는 2026년 초까지 20만 달러에 도달할 것이라는 예측을 재확인했다.

14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가우탐 추가니(Gautam Chhugani)가 이끄는 애널리스트들은 월요일 고객 노트에서 단순히 더 높은 가격을 쫓는 개인 거래자가 아닌 기관 채택이 현재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블록체인과 디지털 자산에 대한 우리의 확신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고 썼다.

애널리스트들은 현재 암호화폐 사이클이 기관 주도 성장, 더 명확한 규제, 정부 지원으로 두드러지며 이는 과거 개인 주도 붐에서의 변화라고 설명했다. 그들은 블록체인이 새로운 인터넷 네이티브 금융 시스템을 형성하고 있으며, 스테이블코인이 이미 2500억 달러 시장에 근접하고 국경 간 결제에서 초기 사용을 얻고 있다고 본다. 현재 약 5000만 명 수준인 암호화폐 지갑 채택은 은행과 기업들이 통합하면서 수억 명으로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실물자산 토큰화가 다음 큰 트렌드로 부상할 것이라고 그들은 말했다.

애널리스트들은 이러한 기관 채택 속에서 비트코인이 세계의 경화 준비 자산으로 계속 부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트코인 ETF들은 현재 블랙록(BlackRock)의 840억 달러 IBIT이 주도하는 1500억 달러 이상의 운용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트래티지(Strategy) 같은 기업 재정 배분이 계속 증가해 비트코인을 번스타인의 20만 달러 목표로 밀어올릴 구조적 배분 트렌드를 뒷받침하고 있다.

애널리스트들은 미국에서는 지니어스와 명확성법을 통해 규제 명확성이 채택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계속했다. 이들은 서클(Circle), 코인베이스(Coinbase), 로빈후드(Robinhood) 같은 암호화폐 관련 회사들을 주요 규제 플레이어로 위치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서클은 규제받는 스테이블코인 리더로, 코인베이스와 로빈후드는 규제받는 거래 및 토큰 결제 플랫폼으로 말이다. 그들의 견해로는 규제 진전이 미국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해외 장소에서 거래를 국내로 재이전시키며, 암호화폐 선물과 옵션에 대한 국내 파생상품 시장을 가능하게 해야 한다.

그들은 기관 암호화폐 자산 운용의 구축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ETF로 시작해서 이미 진행 중이며, 명확성법 이후 솔라나(Solana)와 상위 5~20개 암호화폐를 다루는 액티브 토큰 펀드로 확장될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다. 동시에 머니마켓, 주식, 예금, 신용을 포함한 금융 자산의 토큰화가 즉시, 24시간 결제와 구성가능성을 갖춘 완전한 온체인 자본 시장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그들은 말했다.

번스타인에 따르면 이미 국경 간 B2B와 송금 결제에 중요한 스테이블코인은 유통과 컴플라이언스 프레임워크가 성숙해지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주류 결제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애널리스트들은 토큰화, 스테이블코인, 더 넓은 블록체인 채택 등 이러한 트렌드들이 이더리움과 솔라나 같은 네트워크의 성장을 주도하고, 사이클이 비트코인을 넘어 확장되면서 그들의 투자 케이스를 강화하고 코인베이스와 로빈후드의 거래 수익을 증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추가니는 "현재 사이클을 또 다른 암호화폐 강세장(또 다른 2021!!)으로 치부하기 쉽다. 당신은 우리를 '신자'라고 부를 수도 있지만 우리는 '믿음' 단계를 넘어섰을 수도 있다고 의심한다"며 "우리는 규제의 뒷받침을 받는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과의 현장 채택과 광범위한 통합을 보고 있다. 이번에는 우리의 믿음 쪽에서 실수하고 싶을 것"이라고 말했다.

가우탐 추가니는 다양한 암호화폐에서 롱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다. 번스타인과 그 계열사들은 서클로부터 투자은행 서비스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번스타인의 특정 계열사들은 로빈후드와 코인베이스의 주식에서 마켓 메이커나 유동성 공급자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