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5일 기준 업비트 디지털 자산 시장의 심리 상태가 전일 대비 하락하며 '중립(58)'을 기록 중이다. 이는 전일 '탐욕(62)'에서 소폭 둔화된 수치로, 투자 심리가 다소 진정된 가운데 단기적인 방향성을 저울질하는 모습으로 풀이된다.
공포·탐욕 높은 순 / 업비트 데이터랩
기간별 지수 추이에 따르면, 1주 전(62) 및 1개월 전(50), 3개월 전(59)에 비해 현재 지수는 중간 수준이다. 전반적으로 중립 기조 속에서 변동성이 확대되는 구간으로 평가된다.
개별 자산별 심리지수에서는 ▲레이어제로(ZRO, 33)와 ▲카이토(KAITO, 35)가 '공포' 심리를 가장 크게 기록했다. 특히, ZRO는 전일 대비 24포인트 하락, KAITO는 20포인트 하락하며 투자 심리가 급격히 위축됐다.
반면, '탐욕' 심리가 강하게 반영된 자산으로는 ▲스트라이크(STRIKE, 99) ▲아더(ARDR, 96) ▲드리프트(DRIFT, 77) ▲아르고(AERGO, 74) ▲아크(ARK, 72)가 꼽혔다. 특히 ARDR은 전일 대비 36포인트 급등해 매수세가 강하게 유입된 모습이다.
'공포' 구간 종목은 일반적으로 가격과 거래량 동반 하락으로 분석되며, 일부 분석에서는 저점 매수를 위한 전략 구간으로 활용될 수 있다. 반면, '탐욕' 자산의 경우 과매수 및 단기 피로 누적 가능성도 있어 유의가 필요하다.
업비트 프리미엄 높은·낮은 순 / 업비트 데이터랩
한편, 업비트 프리미엄(USDT 기준)은 소폭 상승하여 국내 시장의 상대적 강세 심리를 반영하고 있다. 이날 프리미엄이 가장 높은 종목은 ▲옵저버(OBSR), ▲랠리(RLY), ▲액세스프로토콜(ACS)로 모두 +100% 프리미엄을 기록했다. 이는 해당 자산들의 업비트 외 거래소에서 유통량이 적거나 국내 수요가 급증한 데 따른 것으로 파악된다.
반대로, ▲알파(ARPA, –5.00%), ▲프롬(PROM, –4.63%), ▲뉴턴프로토콜(NEWT, –2.58%) 등은 글로벌 거래소 대비 낮은 가격에 형성돼 역프리미엄 현상이 관측됐다. 이는 단기 차익 실현 매물이 유입됐거나 국내 수요가 주춤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