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오픈블록체인·DID협회(OBDIA, 회장 류창보)와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토큰포스트(대표 김지호)는 블록체인 산업의 콘텐츠 경쟁력 제고와 산업 생태계 확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달 서울창업허브센터에서 양 기관이 보유한 전문성과 인프라를 기반으로 블록체인 산업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협력 강화 논의 이후 최종 성사되었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블록체인 산업 발전을 위한 정보·콘텐츠 협력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콘텐츠 제작 및 유통▲‘토큰포스트 북클럽’을 포함한 세미나, 포럼, 컨퍼런스 등 각종 지식 교류 프로그램의 공동 기획 및 운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OBDIA 류창보 회장은 “토큰포스트와의 협력은 블록체인 산업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기반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토큰포스트의 콘텐츠 제작 능력과 협회의 산업 네트워크를 활용해, 블록체인 산업의 인식 제고와 활성화를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토큰포스트 김지호 대표은 “2017년부터 국내 최초의 블록체인 전문지로서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에 기여해온 토큰포스트는, 블록체인 산업 전반의 긍정적인 흐름을 더 널리 알릴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겠다”며, “이번 협업을 계기로 국내 블록체인 산업의 홍보 활성화를 넘어 글로벌 홍보 및 국제 교류 확대에 더욱 힘쓰겠다”고 밝혔다.
Tokenpost x OBDIA
양측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블록체인 산업 내에서의 정보 공유와 소통을 활성화하고, 국내 기술 기업들이 새로운 기회를 모색할 수 있는 기반을 함께 만들어 가기로 했다. 특히 OBDIA는 현재 운영중인 스테이블코인분과를 통해 은행과 기술 기업 간의 소통 창구를 마련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내 블록체인 기업들이 산업 생태계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토큰포스트는 OBDIA 회원사 소속 일부 전문가를 ‘토큰포스트 북클럽’ 자문위원으로 위촉해, 산업 내 주요 이슈에 대한 인사이트 있는 칼럼 기고와 전문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에 블록체인 생태계 내 다양한 시각과 전문성이 반영된 논의가 확산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OBDIA와 토큰포스트가 각자의 강점을 바탕으로 상호 보완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블록체인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