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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큰포스트 인터뷰] 패트릭 윤 크립토닷컴 한국 사장 "한국 웹3·블록체인 기술 발전 위해 규제당국과 긴밀히 협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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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광표 기자

2022.11.14 (월)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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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패트릭 윤 크립토닷컴 한국 사장 / 크립토닷컴

크립토닷컴이 한국 시장 진출을 선언한 가운데, 블록체인 특구로 지정된 부산광역시와 MOU를 체결하며 본격적인 한국 시장 진출을 알렸다. 이에 토큰포스트는 패트릭 윤 크립토닷컴 한국 사장을 통해 크립토닷컴이 추구하는 가상자산 생태계 및 사업 방향, 비전 등 에 대해 독자들에게 소개하려 한다.[편집자주]


패트릭 윤 사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상자산 플랫폼 크립토닷컴 한국 사장을 역임하고 있다. 그는 금융업계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를 부응하고 국내 규제 기준과 관행을 준수하며 크립토닷컴의 국내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윤 사장은 크립토닷컴에 합류하기 전, 3년간 Visa의 한국 및 몽골 시장을 총괄하는 사장을 역임하며 다양한 금융업계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구축했다. 특히 금융사부터 크고 작은 핀테크 기업에 이르기까지 Visa의 다양한 고객들이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Visa 이전에는 스탠다드차타드은행 한국, 싱가포르, 대만, 영국 등 국내외 지사에서 근무한 바 있다.


Q. 크립토닷컴과 크립토닷컴 한국지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부탁 드립니다.

A : 지난해 크립토닷컴 한국 지사를 설립한 이례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특히 크립토닷컴은 글로벌 가상자산 플랫폼으로는 최초로 국내 전자금융업 및 가상자산 사업자로 등록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규제 컴플라이언스, 소비자 안전, 인식, 및 보호 관련 업계 리더가 되고자 하는 크립토닷컴의 노력을 증명합니다.

당사는 최근 부산시와 블록체인 생태계 발전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협약에 따라 크립토닷컴은 부산시에도 인력을 배치할 계획입니다.


Q. 최근 아비 비샤라 부사장께서 한국 원화마켓 사업자를 준비한다고 한 매체와 인터뷰를 통해 발표를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 지사는 무엇을 준비하고 있으며, 현재 진행 상황에 대한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A : 지난 8월, 크립토닷컴은 결제대행사(PG) '피앤링크'와 가상자산사업자 '오케이비트' 인수를 통해 한국 전자금융업 및 가상자산사업자로 등록 했습니다. 이후 당사는 한국의 웹3 및 블록체인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규제당국과 긴밀히 협력하며, 다양한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원화 거래소 변경을 다음 단계로 생각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모든 과정은 규제당국과의 긴밀한 협의 하에 이루어질 것입니다.


Q. 크립토닷컴의 내년 사업계획과 한국 시장에 대한 내년도 사업 방향에 대해 설명을 부탁 드립니다.

A : 크립토닷컴은 한국 전자금융업 및 가상자산 사업자로서 규제를 준수하며 한국의 웹3 및 블록체인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규제 당국과 긴밀히 협력할 계획입니다.


Q. 크립토닷컴 한국지사가 생각하는 웹3 생태계는 무엇 입니까?

A : 한국은 크립토닷컴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입니다.

한국 소비자 및 투자자들은 디지털 분야와 기술에 대한 숙련도가 높으며, 가상 자산과 암호화폐 시장에 참여하고 투자하려는 열망도 큽니다.

이러한 만큼, 크립토닷컴은 한국 시장에서 입지, 인력,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Q. 최근 부산시가 블록체인특구로 지정되면서 박형준 부산시장이 해외 거래소와 업무협약을 통해 해외 거래소 유치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 원화거래소들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는 상황 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 하시는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 타 거래소에 대해 언급하기보다, 크립토닷컴과 부산시의 파트너십 및 비전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크립토닷컴과 부산시는 부산을 가상자산, 블록체인, 그리고 혁신의 허브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향후 부산 내 인력을 배치하는 등, 부산시의 파트너로서 부산시가 차세대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을 이끌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Q. 국내 원화거래소와의 경쟁력은 무엇이며, 이용자들에게 어떠한 편의성을 제공할 예정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 크립토닷컴의 차별점은 선도적인 제품과 서비스입니다.

크립토닷컴의 제품과 서비스는 웹3, 블록체인, 암호화폐를 포괄하며, 관련 생태계를 구축 및 발전시켜 암호화폐의 도입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Q. 크립토닷컴 한국지사는 투자자 보호방안이 있는지, 그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 크립토닷컴은 신뢰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신뢰는 고객들이 크립토닷컴의 플랫폼, 제품, 그리고 서비스를 사용할 때 느끼는 안정감으로부터 비롯됩니다.

당사는 대대적인 암호화폐의 도입을 위해서는 보안과 컴플라이언스가 필수 요소라고 믿으며, 이용자들의 당사의 서비스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이용자들의 정보와 자금을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자산의 안전, 보안, 및 데이터 보호는 크립토닷컴의 강점이며, 당사는 컴플라이언스가 사업 운영의 기본이라고 믿습니다.

자금의 안전이 고객의 우선순위인 만큼,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심층 방어 (Defence-in-depth) 보안 및 보호 조치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에는 전 세계 계정 보호 프로그램 (Account Protection Program, APP)을 도입해 크립토닷컴 앱 및 거래소 내 이용자 자금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및 보안 조치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APP는 제3자가 이용자의 계정에 무단으로 접근해 허가 없이 자금을 인출하는 경우, 자격을 갖춘 이용자에게는 최대 25만 달러까지 자금을 복구해 드리고 있습니다.

크립토닷컴은 직간접 수탁 보장을 포함한 업계 최대 규모, 7억5000만 달러의 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업계 최고 수준의 정보 보안 인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금과 다른 제품과 서비스를, 다른 시장에서 제공할 수도 있겠지만, 항상 강력한 보안을 기반으로 소비자 신뢰를 구축할 것입니다.

또한 당사는 업계 관련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에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MIT, 옥스퍼드 대학 등 주요 학술 기관들과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보안 관련 연구를 위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초보자부터 상급자까지, 모든 이용자를 위한 교육과 리소스를 제공하는 크립토닷컴 유니버시티 (Crypto.com University)를 통해 당사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이용자들에게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한국 규제 당국(FIU, 금융위, 금감원 등) 과 어떠한 관계를 형성할 예정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 크립토닷컴은 모든 관련 부처와 직접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과 향후 사업 방향성에 대해 규제당국과 긴밀히 협의 중입니다.


Q. 실명계좌 인증 관련해서 은행들과 논의는 어느정도 진행되고 있는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 크립토닷컴은 한국 전자금융업 및 가상자산 사업자로서 규제를 준수하며 한국의 웹3 및 블록체인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규제 당국과 긴밀히 협력할 계획입니다.

향후 구체적으로 논의가 진행되면 공유할 예정 입니다. 현재로서는 공유드릴 수 있는 내용이 없습니다.


Q. 크립토닷컴의 비즈니스 모델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 크립토닷컴은 '모든 지갑에 암호화폐를'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개인·소비자 및 기관 투자자 모두에게 매력적인 웹3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와 가맹점이 암호화폐를 제품 및 서비스로 교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일상적인 상거래에서 암호화폐의 활용도를 높여 암호화폐 도입을 확대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Q. 코인투코인(CtoC) 거래소와의 협업 가능성이 있는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 현재로서는 공유드릴 수 있는 내용이 없습니다.


Q. 최근 환경·사회·지배구조(ESG)경영이 화두가 되고 있는데, 크립토닷컴과 한국지사는 어떠한 ESG활동을 하고 있으며, 향후 어떠한 활동들을 추가할 예정인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 모두가 디지털 경제와 웹3가 제공하는 기회에 공정하고, 공평하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금융 생활을 통제하고 금융 활용 능력을 키우는 도구, 정보, 및 리소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야 합니다.

크립토닷컴은 매일 매일의 경제적 결정에 대한 투명성 및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기업으로서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과 협력하며, 교육, 지속가능성, 인력 개발과 같은 중요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ESG 관련 더 많은 소식을 공유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Q. 크립토닷컴과 크립토닷컴 한국지사는 한국 언론과 어떠한 방법으로 스킨쉽을 할 건지?

A : 향후 크립토닷컴의 한국 사업이 성장함에 따라, 한국 미디어와 협력하여 당사의 메시지를 공유하고 확산시키고자 합니다.


Q. 크립토닷컴이 바라보는 가상자산 시장 전망에 대해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 지난 2년간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은 엄청나게 성장했고, 채택율 또한 증가했습니다. 크립토닷컴의 글로벌 사용자 또한 올해 7천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지난해에는 전체 암호화폐 이용자가 1억명에서 3억명으로 증가했으며, 이들 중 상당수는 크립토닷컴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크립토닷컴은 이미 여러 어려움과 약세장을 경험한 바 있고, 이와 별개로 계속해서 투자하고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향후 전세계적으로 더 많은 가상자산 및 블록체인 활용 사례들이 나오고 사회에 더 많은 효용을 제공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Q. 크립토닷컴의 내부 코인 검증 및 상장 기준, 프로세스가 존재하는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 크립토닷컴은 뚜렷한 상장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크립토닷컴에서 거래되는 코인은 250개 정도입니다. 코인 상장 프로세스는 독립적으로 진행되며, 매우 까다로운 편이고 긴 시간이 소요됩니다.

상장과 파트너십은 별도로 진행되며, 독립적인 상장 심사위원회가 있기 때문에 사업적인 요인이 상장 결정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또 어떠한 코인도 최초로 상장하지는 않습니다. 반드시 해당 코인이 어떤 거래소에서 상장이 됐고 거래량이 어느 정도인지 등의 요소를 분석한 후 상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자체적인 코인 검증 과정이 얼마나 소요되는지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 빠르면 3개월 정도 소요되고 늦으면 1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평균적으로는 6-9개월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확인 후 추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국내 원화 거래소, 코인 거래소에 상장된 코인 중 글로벌 거래소에 상장되기를 바라는 코인이 많습니다. 이에 국내 원화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코인이라면 크립토닷컴에 상장되기가 더 쉬워지는 부분이 있는지에 대해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 한국에서 사업을 진행한다고 해서, 국내 상장 심사 기준이 더 유연해지지는 않습니다.

크립토닷컴 상장 코인이 250개 정도 되는데, 주로 해외 코인이다보니 한국 소비자들에게 한국 거래소에는 없는 코인을 제공해 선택지를 확대하고 싶습니다.

특히 크립토닷컴은 리서치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가 특정 가상자산에 투자를 할 때 관련 리서치를 읽어보고 투자를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Q. 최근 국정감사에서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께서 플레이투언(P2E)게임을 전면 허용한다고 밝힌 가운데, 크립토닷컴은 게임 퍼블리싱 회사와 협업할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 게임사와의 협업은 코인 관련 협업 보다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을 개발할 때 크립토닷컴 메인넷을 활용하게 하고, 펀딩이나 크립토닷컴 7천만 유저 대상 마케팅 및 광고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련 사례로 최근 한국에서 에이시티 게임즈와의 MOU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Q. 국내 카드사와의 협업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 향후 블록체인 기술의 좋은 활용사례(use case)가 나올 수 있는 업계가 결제업계라고 생각합니다.

현재의 전자 결제 인프라는 이미 60년 정도 되었기 때문에, 웹3 시대로 넘어가면서 게임이나 메타버스 내 거래를 위해 이에 맞는 결제 시스템이 필요해졌습니다.

영국, 미국, 호주, 싱가포르는 소비자나 가맹점이 암호화폐 결제를 원할 경우 선택권을 주고 있고, 소비자와 가맹점 모두 암호화폐 결제를 통해 수수료, 데이터 제공 등 여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VAN사나 PG사의 경우, 가맹점 수수료가 정해져 있으면 가맹점 수가 줄어들 때마다 매출이 줄게 되기 때문에, 암호화폐 결제를 통해 새로운 먹거리를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개인소비지출 물가지수(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의 95%가 전자 거래, 5%가 현금 거래입니다. 전자 거래가 이미 100%에 근접했기 때문에, 규제 당국과의 충분한 대화, 자금세탁방지(AML) 리스크 점검 등을 통해 건강한 사업을 구축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다면, 한국에서도 암호화폐 결제가 활성화가 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Q. 정태영 현대카드 대표이사 부회장이 최근 대체불가토큰(NFT), 블록체인, 웹3 등에 광폭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업계에서는 현대카드를 크립토닷컴의 최적의 파트너로 꼽고 있는데, 내부적으로 논의된 사항이 있는지에 대해 설명 부탁 드립니다.

A : 카드사는 저희의 경쟁사라기 보다는 파트너라고 생각합니다. 카드사가 암호화폐 결제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여러 참여자가 들어오면서 시장이 계속해서 확대될 것이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당사와 카드사는 별개의 역할이 있기 때문에, 오히려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 카드사의 리스크 관리, AML 관리, 카드 디자인 및 혜택, 거래 승인 프로세스 등은 아시아 최고 수준입니다. 이제는 카드사도 플라스틱 카드에서 넘어서서 데이터 회사, NFT·웹3 등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카드회사와 같은 금융 회사는 브랜드 신뢰도가 높으니, 이들이 암호화폐 시장에 참여한다면 산업 육성에 큰 도움되리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에는 5G 네트워크, 디지털 마인드를 가진 소비자, 최고의 은행, 카드 회사 등 웹3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기술과 인프라가 존재합니다. 시장에 뚜렷한 룰을 만들어 놓고 이런 플레이어들이 시장을 활성화하게 지원한다면 국내 산업이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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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둘아빠
  • 2023.12.15 22:31:48
안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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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투명잉크
  • 2023.06.23 01:01:02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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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투명잉크
  • 2023.06.22 18:49:08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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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투명잉크
  • 2023.06.05 00:26:53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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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령기타
  • 2023.06.03 18:31:07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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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이슨리
  • 2023.06.03 13:50:46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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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루나루
  • 2023.06.02 10:22:49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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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발이야
  • 2023.03.04 14:36:07
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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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r4827
  • 2023.02.22 11:02:2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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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r4827
  • 2023.02.10 10:17:15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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