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영 금융감독원 소비자보호처장(이하 금소처)이 8일 취임 일정으로 불법사금융과 보이스피싱 등 취약계층을 상대로 한 민생금융범죄 근절에 대한 뜻을 밝혔다.
김 처장은 8일 오전 금감원 본원에서 열린 전 업권 금융회사 최고고객책임자(CCO)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달 3일 김 처장 취임 이후 첫 공식 행사로, 6개 금융협회 및 42개 주요 금융회사 CCO, 한국소비자연맹·녹색소비자연대 등 소비자단체가 참석했다.
금소처는 소비자보호 체계의 실질적 작동 여부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금소처는 민원 및 판매분석 정보를 금융회사와 공유해 감독·검사 업무에 반영하고, 소비자보호 관련 이사회·경영진 면담 및 현장점검도 공동 실시할 예정이다.
취약계층 대상 민생금융범죄 총력 대응도 두 번째 중점 과제로 선정됐다.
그 일환으로 금감원은 '불법사금융 특별근절기간'을 올해 10월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금소처는 ▲근원적 금융분쟁 감축을 위한 사전 예방 활동 강화 ▲금융 디지털전환에 대응한 소비자보호 강화 ▲금융소비자 역량 제고 및 합리적 금융생활 지원 등도 중점과제로 선정했다.
또한 '가상자산 연계 투자사기 신고 센터'를 설치해 제도 공백기를 틈탄 코인 관련 투자 사기에 신속·엄정 대응할 계획이다.
그는 "필요시 소비자경보 발령 등을 통해 피해확산을 차단하는 한편, 유관부서와 공유하여 향후 가상자산 관련 감독·검사업무에 반영할 것"이라고도 설명했다.
이밖에 금융회사나 임직원을 사칭하는 광고 등 불법 행위에 대해서도 적극 수사를 의뢰해달라고 요청했다.
소비자보호 체계의 실질적 작동 여부 점검도 중점 과제에 포함됐다.
소비자의 행동 편향이나 정보 수용 능력 등을 고려한 소비자 친화적인 설명 환경을 만들기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해 나가겠다는게 김 처장의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