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샌프란 연은 총재 "올해 두 차례 추가 금리 인상 '합리적'"]
23일(현지시간)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방은행 총재가 "올해 2회의 추가 금리 인상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는 것이 상당히 합리적이다"라고 밝혔다. 두 번의 금리 인상은 매우 합리적인 예측이라고 본 것이다. 다만 두 번의 추가 하이킹은 예측일 뿐이며 확실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또 "목적지에 가까워지면 하이킹 속도를 늦추는 것이 좋다"면서도 "금리를 동결하고 추가 데이터를 관찰하기로 한 6월의 결정을 본인 또한 강력하게 지지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사회에서는 주택 가격이 바닥을 치고 임대료가 다시 오르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코인베이스, 스텔라 USDC 거래 기능 출시]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코인베이스가 스텔라(XLM)에서 USDC를 거래할 수 있는 기능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스텔라개발재단(SDF)은 "제로에 가까운 거래비용이 들며 5초이내에 거래가 완료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메이커다오 USDC 보유량, 5억 2천만 달러로 감소]
더블록에 따르면 메이커다오(MKR)의 현재 USDC보유량이 5억 2천만 달러로 감소했다. 디파이라마 데이터에 따르면 메이커다오의 페그 안정성 모듈(peg stability module, PSM)에서 담보로 사용되는 USDC의 양이 연초 이후 크게 감소했다. 2023년 1월 약 24억 달러의 USDC가 PSM에 예치되어 있었으나, 현재 이 수치는 5억 2000만 달러로 감소했다. 이는 DAI를 뒷받침하는데 직접 사용되는 USDC의 양이 78%가량 감소했음을 의미한다. 또한, 데이터에 따르면 DAI의 담보 준비금에서 USDC가 차지하는 전체 비중은 약 50%에서 8%로 감소했다. 현재 DAI의 공급량은 47억개이다. 메이커다오 측은 "대차 대조표를 다각화 하려는 움직임으로 인해 큰 감소가 발생했다. 10억 달러 상당의 USDC를 활용해 미국 재무부 채권을 구매했으며, 5억 달러 상당의 USDC를 코인베이스 커스터디로 이체했다"고 설명했다.
[일본 국세청, '자사 발행 암호화폐 시가 평가 제외' 골자 법인세 규정 개정 법령해석 통지 발표]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일본 국세청이 자사 발행 암호화폐에 대해 세금을 감면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법인세 관련 규칙 일부 개정에 대한 법령해석 통지를 발표했다. 기존 법에서는 기업이 암호화폐를 보유할 경우, 연말에 평가차익에 대해 과세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번 개정으로 자체 발행한 암호화폐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규제가 완화됐다. 이번 개정에서는 '자사가 발행한 암호화폐로, 발행 당시부터 계속 보유중인 것이며 해당 암호화페가 타인에게 양도될 수 없는 기술적 조치가 취해지고 있거나,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는 신탁의 신탁재산으로 되어있을 것'이라는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연말 시가 평가 대상에서 제외하게 된다. 한편, 아스타 네트워크(ASTR)의 설립자 와타나베 소타는 "이번 개정에 영향을 받는 자산이 자사 발행 암호화폐만 대상인 점을 고려할 때, 타사 발행 암호화폐에 대한 조치도 취해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인베이스 ETH 스테이킹 점유율, 2021년 5월 이후 최저치]
코인데스크가 듄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인용,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의 이더리움 스테이킹 점유율이 9.7%로 2021년 5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고 전했다. 이더리움이 상하이 업그레이드로 인해 출금이 허용되기 시작한 4월 12일에 기록했던 13.6%에서 4%가량 하락한 수치이다. 크립토 애널리스트 톰 완(Tom Wan)은 "이러한 현상은 투자자들이 코인베이스의 스테이킹 서비스를 이용할 때 규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고 우려하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이번 달 코인베이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로부터 미등록 증권을 제공했다는 혐의로 고소를 당한 바 있다.
[ECB 집행위원회 위원 "암호화폐, 도박에 적합"]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유럽중앙은행(ECB) 집행위원회 위원 파비오 파네타(Fabio Panetta)가 "매우 큰 변동성 때문에 암호화폐 자산은 도박에 적합하다"고 말했다. 그는 국제결제은행 연례회의에 패널로 참석해 "암호화폐가 견고한 가치 저장 수단이라는 인식은 2022년 하락장을 맞이하면서 사라졌다. 총 시가총액이 1조 달러 이상 감소했다. 암호화폐는 자체적 한계로 인해 혁신적인 금융 형태로 발전하기보다 해로운 금융 형태로 변질됐다"며 "암호화폐의 보안, 확장성, 탈중앙화라는 것은 달성할 수 없다. 암호화폐 시장의 성장은 풍선을 한쪽에서 누르면 다른쪽이 잠시 부푸는 것과 같다"고 덧붙였다.
[미 법원, 2020년 트위터 해커에 징역 5년형 선고... 암호화폐 사기 등 혐의]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법원이 23일(현지시간) 암호화폐 관련 SIM 스와핑 사기로 약 90만 달러를 탈취한 트위터 해커 조셉 제임스 코너(Joseph James Connor)에게 징역 5년형을 선고했다. 그는 지난 2020년 코인데스크 등 플랫폼 트위터 계정을 해킹, 비트코인 경품 사기 글을 게재했으며, 이를 통해 10.39만 달러를 탈취했다. 또한 SIM 스와핑 공격에 가담, 79.4만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를 탈취했다. 조셉 제임스 코너는 현재 28개월의 형기를 복역 중이다.
[브라질, CBDC 테스트 프로젝트 참여 명단에 메르카도 비트코인 추가]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브라질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메르카도 비트코인(Mercado Bitcoin)이 브라질 중앙은행의 CBDC 디지털 헤알 파일럿에 참여한다. 메르카도 비트코인은 5월 말 브라질 중앙은행이 발표한 14개 참여 업체 명단에 오르지 못했으나 이후 결제기관 라이선스를 취득, 파일럿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해당 컨소시엄은 메르카도 비트코인이 주도하며 마스터카드, 브로커 제니얼(Genial), 등록기관 컬스(Cerc), 파이낸셜 소프트웨어 핀테크 신치아(Sinqia) 등이 파트너로 참여한다. 중앙은행은 파일럿 플랫폼에 참가기관을 통합, CBDC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와이어엑스, '카드결제 제공업체 라이선스 반납' EEA 내 서비스 중단]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암호화폐 결제 플랫폼 와이어엑스(Wirex)가 이용자에게 이메일을 발송, 카드 결제 서비스 제공업체 UAB페이르넷(UAB PayrNet)의 라이선스 반납으로 인해 유럽 경제 지역(EEA) 내 이용자의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전했다. 최근 리투아니아 당국은 UAB페이르넷의 EMI(전자화폐기관) 라이선스를 취소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와이어엑스는 "카드 파트너사에 문제가 발생했다. 이로인해 EEA 내 직불카드 서비스 제공이 중단될 수 있다"며 "계정에 보관된 자금은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암호화폐 지갑 및 체크카드 서비스 제공 업체 크립토페이(Cryptopay) 역시 UAB페이르넷의 라이선스 반납으로 카드 서비스가 중단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미 상원의원 "SEC의 코베 제소, 이해할 수 없다... 바이낸스는 어느정도 이해"]
크립토슬레이트(CryptoSlate)에 따르면 미국 상원의원 신시아 루미스(Cynthia Lummis)가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코인베이스에 대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최근 조치를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코인베이스는 규제기관과 협력할 의향이 있음을 공개적으로 보여줬다. 또한 규정 준수를 위한 지침을 SEC에 반복적으로 요청했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SEC는 코인베이스에 대해 적절하게 대응하는 대신 집행 조치를 취했다. 그것은 좋은 규제 방법이 아니며, 또한 좋은 사업 방식도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바이낸스는 도메스틱(Domestic)이 아닌 라지(Large) 기업이다. 때문에 규제 당국이 바이낸스를 규제하는 이유는 어느정도 이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블룸버그 전략가 "연내 현물 BTC ETF 승인 가능성 낮다"]
데일리호들에 따르면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loomberg Intelligence)의 마이크 맥글론(Mike McGlone) 상품 전략가가 "미국의 현물 비트코인 ETF 승인은 사실상 시간 문제다. 블랙록의 ETF 신청이 이러한 프로세스를 촉진할 것으로 평가한다. 다만, 나는 연내 해당 ETF가 출시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할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日 대형 게임 개발사, 미스틴랩스와 파트너십 MOU 체결]
블록체어(Blockchair)에 따르면 일본 대형 게임 개발사 그리(GREE)가 수이 개발사 미스틴랩스(Mysten Labs)와 전략적 파트너십 관련 MOU를 체결했다. 그리는 자회사 BLRD를 통해 레이어1 블록체인 수이에 대한 검증(Validation) 작업을 진행, 일본 IP를 활용한 수이 기반 웹3 게임을 개발할 계획이다.
[채굴업체 어플라이드 디지털, 최대 4.6억 달러 AI 호스팅 계약 체결]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채굴업체 어플라이드 디지털(Applied Digital, APL)이 최대 4.6억 달러 규모의 AI 클라우드 컴퓨팅 호스팅 계약을 체결했다. 기간은 향후 36개월로, 고객사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미디어는 "다른 암호화폐 채굴업체와 동일하게 APL 또한 대체 수익원을 찾고 있다. 여기에는 AI, 클라우드 컴퓨팅 등 고성능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된다"고 설명했다. 지난 5월 APL은 AI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하드웨어 제조업체인 슈퍼마이크로(Supermicro, SMCI)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블룸버그 등 미디어, 미 법원의 FTX 고객정보 비공개 판결 항소]
미국 파산법원이 고객정보를 비공개 처리해달라는 FTX 측의 요청을 받아들인 가운데, 블룸버그 등 미디어가 해당 판결에 대해 항소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블룸버그, 다우존스앤컴퍼니, 뉴욕타임스, 파이낸셜타임스가 항소장을 제출, "고객이 암호화폐를 사용했다는 이유만으로 FTX의 파산 관련 정보 공개 의무에 대해 예의를 적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일반적으로 파산한 기업은 채권자의 개인정보, 부채금액 등을 공개해야 하지만, 신원도용 등 리스크가 있을 경우 예외 적용할 수 있다.
[메이커다오, 로켓풀 담보 자산으로 rETH 추가]
크립토슬레이트(CryptoSlate)에 따르면 메이커다오(MKR)가 이더리움(ETH) 유동성 스테이킹 프로토콜 로켓풀(RPL)의 담보 자산으로 rETH를 추가했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디파이 시장 내 암호화폐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한다는 설명이다.
[벨기에 금융당국, 바이낸스에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 중단 명령]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벨기에 금융규제당국(FSMA)이 23일(현지시간) 바이낸스에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 중단을 명령했다. FSMA는 "바이낸스가 벨기에 내에서 암호화폐와 법정화폐 간의 거래(Exchang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유럽 경제 지역(EEA) 비가입 국가의 이용자에게 커스터디 월렛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는 금지 규정을 위반한 것"이라며 "이에 따라 바이낸스에 벨기에 내 모든 서비스 제공을 즉각 중단할 것을 명령했다"고 전했다.
[옵티미즘, 옵티미즘 블록체인→OP메인넷 리브랜딩]
이더리움(ETH) 레이어2 확장성 네트워크 옵티미즘(OP)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옵티미즘 블록체인 명칭을 OP메인넷(OP Mainnet)으로 리브랜딩한다고 발표했다. 이어 "슈퍼체인(Superchain) 비전으로 볼 때 OP메인넷은 베이스(BASE), 조라 네트워크(Zora Network) 등 체인과 원활하게 커뮤니케이팅(Communicating)하는 다수의 레이어2 중 하나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슈퍼체인 생태계는 보안, 통신 레이어, 오픈소스 개발 스택을 공유하는 옵티미즘의 확장 가능 체인 네트워크다.
[제미니 공동창업자 "홍콩 금융당국과 암호화폐 규제 관련 미팅"]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제미니 공동 창업자 타일러 윙클보스(Tyler Winklevoss)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홍콩 금융당국인 증권선물감독위원회(증감회, SFC) 책임자와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 규제 관련 미팅을 가졌다. 암호화폐 업계에 대한 홍콩 당국의 접근방식에 매우 흥분된다. 홍콩은 암호화폐 업계를 선도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볼러틸러티쉐어스, 2배 레버리지 비트코인 롱 ETF 출시]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펀드 운용사 볼러틸러티쉐어스(Volatility Shares)의 2배 레버리지 롱 비트코인 ETF가 지난 20일(현지시간) 거래를 개시했다. 지난 3월 볼러틸러티쉐어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해당 상품 출시 관련 승인 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볼러틸러티쉐어스 측은 "미국 규제 당국으로부터 출시 승인을 받았다. 이에 지난 20일부터 거래를 시작한 상태"라며 "미국 내 첫 레버리지 암호화폐 ETF"라고 설명했다. 해당 ETF는 S&P CME 비트코인 선물 데일리 롤 인덱스를 추종하며, 2배의 레버리지가 적용된다. 티커는 BITX다.
gerrard@tokenpost.kr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