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토큰포스트 브리핑] 마이크로스트래티지, 5억 달러 규모 전환사채 발행..."비트코인 추가 매수 예정" 外

작성자 이미지
하이레 기자

2024.06.14 (금) 08:30

대화 이미지 6
하트 이미지 9

셔터스톡

미 CFTC 위원장 “암호화폐 관련 더 큰 책임 감당할 수 있다"
크립토슬레이트에 따르면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 로스틴 베넘(Rostin Behnam)이 상원 세출위원회 청문회에 참석, "암호화폐 관련 더 큰 책임을 감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CFTC의 권한이 제한돼 있다. CFTC의 권한은 현재 사기 및 조작에 제한돼 있다. 감시, 감독, 제보, 컴플레인을 통해 제기된 문제만 추적할 수 있다"며 "지난 10년 동안 CFTC는 직접적인 권한 혹은 관할권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135건의 암호화폐 사건을 처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CFTC는 시장 감독을 위한 적절한 장비를 이미 갖추고 있다. 다만 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권한을 확보하기 위해선 추가 자금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기존 KYC/AML 규정이 적용될 수 있다는 내용과 관련해서는 "기존 법에서 너무 멀리 벗어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리플, 테라폼랩스 합의 관련 추가 권한 통지서 제출
미국 연방 검사 출신 변호사 제임스 K. 필란(James K. Filan)이 X를 통해 "리플이 테라폼랩스 합의와 관련해 추가 권한 통지서(Notice of Supplemental Authority)를 제출했다"고 전했다. 해당 통지서는 최종 준비 서면이 제출된 이후 발견된 주요 결정, 규정, 법령 또는 기타 권한에 대해 주의를 환기 시키기 위해 제출하는 것이다. 앞서 코인니스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테라폼랩스가 44.7억 달러에 합의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여기에는 환수금 약 35억 달러, 판결 전 이자 4.6억 달러, 과징금 4.2억 달러가 포함된다.

프랭클린템플턴 "하이브매퍼·헬륨, DePIN 분야 핵심 프로젝트 평가"
DL뉴스에 따르면 글로벌 자산운용사이자 비트코인 현물 ETF 발행사 프랭클린템플턴(Franklin Templeton)이 보고서를 발표, 탈중앙화 물리적 인프라(DePIN) 관련 주요 프로젝트로 하이브매퍼(Hivemapper) 및 헬륨(Helium)을 언급했다. 보고서는 "DePIN 분야는 260억 달러 규모의 신생 암호화폐 분야로, 하이브매퍼 및 헬륨이 최대 규모 프로젝트는 아니지만 주목을 끌고 있다. 이들 프로젝트는 기여자(Contributors)를 확보하는 데 있어 큰 성공을 거뒀지만, 관련 수요는 여전히 부진하다"고 설명했다.

유더블유 렌드 "해커 정보 제공자에 $500만 상당 ETH 바운티 제공"
더블록에 따르면 최근 해킹 피해를 받은 디파이 프로토콜 유더블유 렌드(UWU)가 해커 정보 제공자에게 500만 달러 상당의 이더리움 바운티를 제공한다고 전했다. 앞서 유더블유 렌드는 해킹 사건과 관련해 20%의 화이트햇 바운티를 제안했으며, 해커는 이에 응답하지 않았다.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다음 ETF, SOL 가장 적합... 다만 갈 길 멀었다"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 제임스 세이파트가 크립토뉴스와의 인터뷰에서 "BTC, ETH 외 다른 디지털자산 ETF가 미국 내 승인을 받기까지 갈 길이 멀었다"고 말했다. 그는 "SOL가 차기 ETF로 가장 적합하다. 다만 다음 알트코인 ETF를 보기까지 몇 년은 걸릴 것 같다. 발행사가 내일 당장 ETF를 신청하더라도 2025년 3월까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이에 대한 결정을 내리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미국 대선이 또다른 암호화폐 ETF의 가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로 인해 프로세스가 가속화될 수는 있겠지만, 또 다른 알트코인 ETF는 몇 달에서 몇 년이 소요될 것"이라고 전했다.

리플 CEO "SEC와의 소송, 여름이 끝나기 전 마무리 예측"
워처구루에 따르면 리플(XRP) CEO 브래드 갈링하우스가 XRPL 커뮤니티 서밋에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소송에 대해 언급, "사람들이 예상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끝날 수 있다. 나는 어떤 면으로 보면 그 여정의 마지막 단계에 거의 다 왔다고 생각한다. 판사가 결정을 내릴 때 내리겠지만, 여름이 끝나기 전이지 않을까 싶다. 누군가 나에게 8월 말인지 9월 말인지 물었지만, 나도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애널리스트 "전날 ETH 초장기 보유자 매수량 29.8만 개... 역대 두번째"
크립토퀀트 수석 애널리스트 줄리오 모레노(Julio Moreno)가 X를 통해 “이더리움 수요가 급증했다. 어제(12일 현지시간) 기준 이더리움 초장기(Permanent) 보유자의 매수량이 29.8만 ETH으로 역대 두번째로 많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더리움 초장기 보유자 최대 매수량 기록은 지난해 9월 11일로, 31.7만 ETH"이라고 전했다.

미 증시 3대 지수 혼조 마감
미 증시 3대 지수가 혼조 마감했다.
S&P500: +0.23%
나스닥: +0.34%
다우: -0.17%

마크 큐반 "의원·주지사에 美 암호화폐 기업 문제는 SEC에 있다 말해"
폭스비즈니스 기자 엘리노어 테렛에 따르면 크립토 친화적 캐나다 억만장자 기업가 마크 큐반(Mark Cuban)이 코인베이스 암호화폐 행사에 참석, "상원의원, 주지사, 하원의원들에게 미국의 암호화폐 기업 문제는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등록 절차에 있다고 말했다. 이는 미국 고유의 게리 겐슬러 문제다. 게리 겐슬러가 만약 정치 경력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그것은 이미 끝난 일"이라고 전했다.

홀로그래프, 오퍼레이터 컨트랙트 해킹 공격 받아
옴니체인 토큰화 인프라 홀로그래프(Holograph)가 공식 X를 통해 "오퍼레이터(Operator) 컨트랙트 해킹 공격을 받아 해커에 10억 개의 HLG 추가 발행 권한이 주어졌다. 초기 익스플로잇을 패치했으며, 거래소 파트너와 협력해 해커 계정을 일시 중단하고 있다. 관련 조사를 시작했으며, 법 집행 기관과 연락을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BofA "암호화폐, 더이상 단순한 투기적 헤지수단 아냐"
주기영 크립토퀀트 CEO X 계정에 따르면 미국 대형 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BofA)가 보고서를 발표, "암호화폐는 더이상 정부, 통화, 금융기관의 신뢰 상실에 따른 단순한 투기적 헤지수단이 아니다. 암호화폐는 합법적인 파괴자"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주기영은 "BofA가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의 잠재력을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美 상원의원 "CFTC 암호화폐 시장 규제 능력 의문"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상원의원 딕 더빈(Dick Durbin)이 세출위원회 청문회에서 21세기 금융혁신 및 기술 법안(FIT21) 규제법 통과 후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가 암호화폐 시장을 제대로 규제할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FIT21 법안은 암호화폐 시장 규제와 관련 CFTC에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하는데, 이에 대한 우려가 크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로스틴 베넘 CFTC 위원장은 "암호화폐 시장을 감독할 수 있는 적절한 제도를 갖추고 있다. 아울러 더 많은 권한이 부여된다면 이에 따른 예산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했다.

비트팜스, 대규모 채굴 시설 신설 계획 발표 후 주가 급등
더블록에 따르면 암호화폐 채굴업체인 비트팜스가 미국 펜실베니아주에 대규모 채굴 시설을 신설한다고 발표한 뒤 13일(현지시간) 나스닥에 상장된 비트팜스 주가가 급등했다. 비트팜스는 "새로운 채굴 시설이 완공되면 내년 비트팜스의 전력 운영 규모는 648MW로, 현재보다 170% 늘어난다"고 설명했다. 비트팜스(BITF) 주가는 현재 15.84% 오른 2.815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디파이 자산 관리 플랫폼 재퍼, 올해 4분기 자체 토큰 출시
디파이 자산관리 플랫폼 재퍼(Zapper)가 X를 통해 "자체 토큰 ZAP와 ZAP 기반 프로토콜을 올해 4분기 출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상세한 내용은 토큰 출시를 앞두고 공개될 예정이다. 앞서 재퍼는 지난달 자체 토큰 출시를 암시하는 포스팅을 업로드한 바 있다.

분석 "커브 설립자, 오늘 청산으로 손실 없어... 작년 USDT 현금화해 저택 구매"
룩온체인이 "커브(CRV) 설립자 마이클 이고로프의 대출 포지션 중 1억 4000만 CRV(약 3600만 달러)가 청산됐지만, 그는 이미 2023년 CRV를 담보로 빌린 3100만 USDT를 현금화해 저택을 구매한 바 있기 때문에 실질적 손실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손실을 입은 이들은 지난해 8월 장외거래를 통해 평균가 0.4 달러에 CRV를 매수한 투자자들이다"라고 전했다.

패러다임, $8.5억 암호화폐 펀드 조성
암호화폐 투자사 패러다임(Paradigm)이 초기 단계 암호화폐 프로젝트 투자에 초점을 맞춘 8억 5000만 달러 규모 세번째 펀드를 조성한다고 밝혔다.

외신 "SEC 위원장 여름 ETH ETF 승인 예상 발표 불구 하락세"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상원 세출위원회 청문회에서 "올 여름 안에 이더리움(ETH) 현물 ETF를 승인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한 가운데, 해당 소식이 침체된 암호화폐 시장에 변화를 가져오진 못했다고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미디어는 "게리 겐슬러의 여름 승인 발표 이후 이더리움은 약 1% 상승했으나 불과 한 시간 만에 3% 이상 하락하는 등 매도 기회로 활용됐다. 이와 함께 비트코인도 약 5% 하락, 1주일 내 최저 수준인 66,300 달러 선에 거래됐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ETH은 현재 4.33% 내린 3,458.26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유럽은행감독청, 미카법 시행 앞두고 암호화폐 기업 기술표준 초안 발표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유럽은행감독청(EBA)이 오는 6월 30일(현지시간) 발효되는 유럽 암호화폐 규제법 미카(MiCA)에 따라 기업이 준수해야 할 기술표준 초안을 발표했다. 해당 초안에는 암호화폐 회사와 스테이블코인 발행자가 준수해야 할 사항이 포함돼 있으며, 스트레스 테스트 프로그램에 대한 기준 및 준비금 유동성 요구 사항 등이 명시돼 있다.

코인베이스 인터내셔널, 6/20 BOME·NOT 무기한 선물 상장
코인베이스 산하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 플랫폼 코인베이스 인터내셔널 익스체인지가 X를 통해 한국시간 기준 6월 20일 18시 30분 BOME, NOT 무기한 선물을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해당 선물 거래페어는 전문 투자자용 트레이딩 플랫폼 코인베이스 어드밴스드에도 동시 상장된다.

타이코 "메타마스크 거래 수수료 최소 0.01Gwei"
zkEVM 기반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타이코(Taiko)가 공식 X를 통해 "메타마스크 거래를 위한 최소 수수료(Minimum Tip)는 0.01Gwei다. 이는 메타마스크 사용자를 위한 중요 업데이트"라고 전했다.

수이, 무브 생태계 보안업체 무브비트와 파트너십
레이어1 블록체인 프로젝트 수이(SUI)의 스마트 컨트랙트 프로그래밍 언어 무브(Move) 생태계 보안 업체 무브비트가 수이네트워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X를 통해 밝혔다. 무브비트는 "파트너십을 통해 수이 생태계 보안을 강화할 것"이라며 "무브 생태계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SEC 위원장 "CFTC에 일부 암호화폐 규제 제도 마련돼 있지 않아"
폭스비즈니스 기자 엘리노어 테렛에 따르면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상원 세출위원회 청문회에 참석해 "주어진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암호화폐 규제와 관련 SEC가 가지고 있는 제도가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에는 마련돼 있지 않다"고 밝혔다.

스위스 규제당국, 디지털은행 플로우뱅크 폐쇄 결정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스위스 금융시장감독청(FINMA)이 암호화폐 매매 서비스를 제공한 디지털은행 플로우뱅크(FlowBank)의 운영 중단 및 파산을 결정했다. FINMA는 "플로우뱅크는 은행으로서 운영을 위한 충분한 자본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 최소 자본 요건이 충족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과도한 부채로 구조조정 가능성 조차 없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플로우뱅크는 공식 사이트를 통해 "이 같은 결정은 13일(현지시간) 내려진 것이며, 은행에 최대 100,000 프랑(약 111,710 달러)를 보유한 고객은 7일 이내 자금을 돌려받게 된다. 다만 암호화폐는 수탁 자산으로 분류 될지 유가 증권으로 분류될지 여부가 청산인에 의해 결정된 후 구체적인 상환 계획이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분석 "DOGE, 온체인 지지선 위에 위치...$0.16서 저항 예상"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플랫폼 인투더블록이 X를 통해 "도지코인(DOGE)은 현재 온체인상 지지선 위에 위치해 있다. 약 45억 DOGE가 평단가 0.115 달러에 거래됐으며, 이 구간은 시장이 약세일 때 중요한 지지구간이 될 수 있다. DOGE가 상승하는 경우 0.16 달러 수준에서 저항에 직면할 수 있으며, 현재 약 200억 DOGE가 손실 상태"라고 전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DOGE는 0.68% 내린 0.144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분석 "BTC 채굴자 매도 증가...바닥 가까워졌다"
크립토퀀트가 X를 통해 "BTC 가격이 6.9만~7.1만달러에서 횡보하면서 채굴자들의 매도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 9일 채굴풀에서 바이낸스로 3000 BTC가 이동함에 따라 BTC 가격이 6.6만달러까지 하락했다. OTC를 통한 매도도 급증했다. 지난 10일 채굴자들은 OTC를 통해 1200 BTC를 매도, 두 달여만에 일일 최고 거래량을 나타냈다. 마라톤 디지털의 경우 6월에 보유량의 8%인 1400 BTC를 매도하기도 했다. 이러한 매도세가 이어지는 이유는 반감기 이후 채굴자 수익이 급감했기 때문이다. 반감기 후 채굴자 일일 수익은 약 3500만달러로, 3월 최대치(7800만달러) 대비 55% 급감했다. 채굴자 수익이 줄어들고 해시레이트가 높게 유지된다는 건 BTC 가격이 바닥에 가까워졌음을 암시한다"고 분석했다.

SEC 위원장 "올 여름 ETH 현물 ETF 승인 예상"
암호화폐 뉴스 전문 X 계정 db에 따르면 게리 겐슬러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이 상원 세출위원회 청문회에서 "올 여름 안에 이더리움(ETH) 현물 ETF를 승인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우블록체인은 "미국에서 일반적으로 여름은 6~8월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코인데스크는 "겐슬러 위원장은 이더리움을 상품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불명확한 입장을 유지했다. 반면 같은 청문회에서 로스틴 베넘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은 이더리움은 상품이 맞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커브 설립자 "대출 포지션 93% 상환"
커브(CRV) 설립자 마이클 이고로프가 X를 통해 "현재 CRV를 담보로 한 스테이블코인 대출 포지션 중 93%를 상환했으며, 나머지도 곧 상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고로프는 5개 프로토콜에서 1.41억 달러 상당의 CRV를 담보로 9,570만 달러 규모 스테이블코인을 대출한 것으로 앞서 전해졌다. 그는 "포지션 규모가 가장 컸던 디파이 프로토콜 커브파이의 CRV 마켓에서 1,000만 달러 상당 부실채권이 발생했다. 이용자들이 이런 상황을 겪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웹3 결제업체 헬리오, 솔라나 기반 결제 지원
블록웍스에 따르면 웹3 결제업체 헬리오(Helio)가 솔라나 플러그인을 적용, 캐나다계 다국적 전자상거래 업체 쇼피파이(Shopify)를 통해 솔라나 기반 결제가 가능하게 됐다고 밝혔다. 헬리오에서 솔라나 기반 결제를 하는 경우 일반적인 신용카드 수수료율(1.5~3.5%)보다 낮은 0.75% 수수료율이 적용된다.

영국 네오뱅크 레볼루트, 암호화폐 인력 포함 4000명 채용 진행
영국 런던 소재 네오뱅크이자 핀테크 기업 레볼루트(Revolut)가 신사옥 이전 이후 4,000명을 추가 채용한다고 DL뉴스가 전했다. 신규 채용 비중에서 일부는 암호화폐 전담 인원으로 전해졌다.

JP모건 "암호화폐 시장, 연말까지 최대 36조원 순유입 전망"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JP모건이 보고서를 통해 "암호화폐 시장으로의 자금 순유입액이 올 들어 120억달러를 기록했다. 이 속도대로라면 연말까지 순유입액은 260억달러(36조원)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BTC 현물 ETF로만 160억달러가 순유입됐다. 다만, 이중 상당한 자금은 암호화폐 거래소 월렛에서 유입된 것으로 보인다. 현물 ETF 출시 후 거래소 BTC 잔액이 130억달러 감소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이를 반영한다면 연간 암호화폐 시장 자금 순유입액은 120억달러로 감소할 수 있다. 이 액수는 작년보다는 많지만 2021~2022년 강세장에 비하면 현저히 적은 수준이다. 또한 채굴자 생산비용을 감안했을 때 올해 남은 기간 자금 유입이 지금과 같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지 회의적"이라고 분석했다.

아베 설립자 "아베 V4, 새 청산 엔진 적용"
암호화폐 대출 프로토콜 아베(AAVE) 설립자 스타니 쿨레초프(Stani Kulechov)가 X를 통해 "아베 V4에는 새로운 청산 엔진이 적용된다. 자산 유형과 유동성 상황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후크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를 통해 청산 관련 개발 여력도 확장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아베 개발사 아베랩스는 2030년 로드맵 예비안건(온도체크) 제안에서 V4 출시를 언급했고, 스타니 쿨레초프는 V4 출시 후 아베 자체 네트워크를 출시할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테더 CEO "BTC만이 유일한 탈중앙화 암호화폐"
파올로 아르도이노(Paolo Ardoino) 테더 CEO가 코인텔레그래프 인터뷰에서 "BTC만이 유일한 탈중앙화 암호화폐다. 그 외 암호화폐는 좀 덜 탈중앙화돼 있거나 덜 중앙집권화돼 있다. 테더는 비트코인과 달리 중앙집권화돼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개인적으로 밈코인은 좋아하지 않는다. 비트코인과 밈코인은 서로 상반된다"고 덧붙였다.

스타크웨어 "스타크넷 레이어3 출시 예정"
스타크넷(STRK) 개발사 스타크웨어가 공식 X를 통해 "스타크넷 레이어3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스타크넷 레이어3는 앱체인과 유사하지만 개발자, 이용자가 부담할 수수료가 훨씬 더 줄어든다는 설명이다.

바이낸스 공동설립자 "마켓메이커 월 입금 가능액 상한선 둘 것"
온체인 애널리스트 ai_9684xtpa에 따르면, 바이낸스 공동설립자 허이(He Yi)가 X를 통해 진행한 스페이스에서 "마켓 메이킹 업체들의 악의적인 시장 독점 상황을 인식하고 있으며, 바이낸스는 마켓 메이킹 업체들이 매월 거래소에 입금할 수 있는 금액에 상한선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신규 프로젝트들은 사업을 뒷받침할 비즈니스 모델이 없는 상황에서 에어드랍을 홍보해 거래소의 상장을 유도하고, 이 과정에서 마켓 메이커가 개입한다. 이런 경우 프로젝트 당사자 외에는 누구도 만족할 수 없었다. 블록체인 특성상 코인 발행에 통일된 기준이 없다. 바이낸스는 신규 프로젝트에 가이드를 제공할 수는 있지만 토큰 시초가에는 개입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니어 재단, 독립 법인 너플 랩스 출범...$1,300만 조달
더블록에 따르면 레이어1 블록체인 니어(NEAR) 재단이 너플 랩스(Nuffle Labs)라는 독립 법인을 출범, 1,300만 달러 규모 자금을 조달했다고 밝혔다. 자금은 니어 재단 전략적 보조금과 일렉트릭 캐피털 주도 투자를 통해 모금됐다. 너플랩스는 니어 DA와 니어 NFFL 등 니어 모듈러 제품군을 구축할 예정이다.

만타 재단, $5000만 생태계 펀드 조성
만타 재단이 5000만달러 규모 생태계 펀드를 조성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해당 펀드는 6월 15일부터 1년간 유지된다. 5000만달러 중 3500만달러는 만타네트워크의 유망 프로젝트에 대한 직접 투자금으로 할당되며 나머지는 해커톤, 일반 보조금 등으로 활용된다.

BNB체인-바이낸스랩스, BNB 인큐베이션 얼라이언스 출범
BNB체인과 바이낸스랩스가 BNB 인큐베이션 얼라이언스(BIA)를 출범한다고 발표했다. BIA는 초기 단계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정된 프로젝트는 BNB체인의 보조금을 받게 되고 바이낸스랩스로부터의 투자 기회를 얻게 된다.

타비, 토크노믹스 공개...에어드랍 8% 할당
코스모스(ATOM) 기반 모듈식 블록체인 게임 전용 레이어1 블록체인 타비(Tabi)가 공식 X를 통해 TABI 토큰의 토크노믹스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TABI의 공급량은 총 100억개이며 △채굴 40% △에어드랍 8% △팀 14% △투자자 14% △생태계 15% △퍼블릭 세일 4% △마케팅·어드바이저 5% 등으로 할당된다.

아이오타, EU 블록체인 샌드박스 이니셔티브에 선정
아이오타(IOTA)의 웹3 인증 솔루션이 유럽 블록체인 샌드박스 이니셔티브(EBSI)에 선정됐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해당 솔루션은 검증된 신원을 토큰화 후 사용자 월렛에 소울바운드 토큰으로 저장, 웹3 애플리케이션에서 개인정보를 노출하지 않으면서도 신원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EBSI는 지난해 EU 집행위원회가 여러 산업에 분산원장기술을 테스트하기 위해 시작한 이니셔티브다. 이번에 선정된 프로젝트에는 아이오타 이외 디지셰어스, 오리진트레일 등도 있다.

미 하원의원 "해외서 $1만 이상 암호화폐 거래 시 신고해야"
폭스비즈니스 기자 엘리노어 테렛에 따르면 미국 내 대표적인 암호화폐 반대파로 꼽히는 브래드 셔먼(Brad Sherman) 하원의원이 국방수권법(NDAA)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포함하도록 하원 규칙위원회에 개정안을 제출했다. 1) 재무부장관은 미국 관할권 내 디지털자산 거래소가 러시아 소재 암호화폐 주소와 거래하는 것을 금지할 권한을 갖는다. 2) 금융범죄단속네트워크(FinCEN, 핀센)은 국외에서 1만달러 이상 암호화폐를 거래하는 미국 납세자에게 해외 금융계좌신고(FinCEN Form 114)를 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미국 5월 PPI 전월比 0.2% ↓…예상치 하회
미국 노동부는 5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전월 대비 0.2% 하락(4월 0.5%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0.1% 상승)를 하회하는 수치다. PPI는 시간차를 두고 CPI에 반영된다.

분석 "ETH 현물 ETF, 스테이킹 제외되면 기관 관심↓"
암호화폐 파생상품 트레이더 고든 그랜트(Gorden Grant)가 더블록과의 인터뷰에서 "이더리움(ETH) 현물 ETF에서 스테이킹 옵션이 빠진다면 기관 관심도가 줄어들 것이며, 기관 투자자들은 ETF 대신 온체인 솔루션을 이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ETH 현물 ETF 발행사들은 지난달 스테이킹 옵션을 뺀 증권신고서(S-1) 수정안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바 있다. 앞서 JP모건도 "ETH 현물 ETF가 승인되는 경우 시장에 최대 30억 달러의 순유입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며, 스테이킹이 허용되는 경우 순유입 규모가 60억 달러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바이낸스 공동 설립자 "바이낸스, 상장 코인 관리 부서 존재"
진써차이징에 따르면 바이낸스 공동 설립자 허이(He Yi)가 X에서 진행된 스페이스에서 "바이낸스는 이른바 좀비 코인 관련 관리 대책을 가지고 있으며, 상장된 암호화폐를 정기적으로 검토해 개발 상황·유동성·부정적인 정보 등이 있는지 초점을 맞춰 모니터링 라벨을 부여하고 있다. 바이낸스에는 이와 관련 정기적으로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부서가 있다"고 말했다.

호주 재무부, 암호화폐 규제안에 스테이블코인 포함
코인데스크가 복수 관계자를 인용해 "호주 재무부는 암호화폐 법안 초안에 스테이블코인 규정을 포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호주 재무부는 2024년 말까지 암호화폐 기업의 라이선스 및 커스터디 규정을 포함하는 법안 초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호주 재무부 디지털자산정책국장 크리스 애다멕(Chris Adamek)은 "법안 초안에는 다양한 분야가 있으며, 각각의 우선순위가 다르다"고 말했다. 호주 증권투자위원회(ASIC) 디지털 자산 책임자 리스 볼렌(Rhys Bollen)은 "해외 사례를 적극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앞선 고소 건과 관련 암호화폐 기업들에 유리하게 나온 최근 법원 판결에 항소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분석 "연준 9월 금리인하할 듯...올해 시장 낙관"
싱가포르 소재 암호화폐 거래 업체 QCP캐피털이 "전날 공개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6월 점도표(dot plot·참여 위원들의 금리 전망을 보여주는 지표)는 여전히 모호해 올해 몇 차례 금리 인하가 단행될지 예측하기 어렵다. 다만, 11~12월에는 시장을 관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9월 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ETH 현물 ETF 승인까지 고려하면 올해 시장은 낙관적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LTO 네트워크, DWF랩스와 파트너십
레이어1 프로젝트 LTO 네트워크가 암호화폐 마켓 메이킹 업체 DWF랩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이번 협업으로 LTO 네트워크 유동성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커브 설립자, 청산 막으려 바이낸스서 600만 USDT 출금
스팟온체인이 X를 통해 "커브(CRV) 설립자 마이클 이고로프 주소가 바이낸스에서 600만 USDT를 출금, 대출 포지션 청산을 막기 위해 이를 CRVUSD로 스왑했다"고 전했다. 이고로프는 CRV를 담보로 스테이블코인을 빌렸으며, CRV 하락으로 대출 포지션 줄청산이 발생했던 바 있다. 앞서 해당 주소는 보유 CRV·UWU를 매도하고 이를 CRVUSD로 스왑한 바 있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 $5억 규모 전환사채 발행..."BTC 추가 매수 예정"
비트코인 현물 ETF 제외 단일 기업 기준 가장 많은 BTC를 보유한 마이크로스트래티지(나스닥 티커: MSTR) CEO인 마이클 세일러가 X를 통해 "5억 달러 규모 전환사채 발행한다"고 밝혔다. 해당 채권은 마이크로스트래티지의 무담보 선순위 채권으로 만기일은 2032년 6월 15일(현지시간)이다. 이와 관련 트리뉴스는 블룸버그를 인용해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모금액을 이용해 비트코인을 더 매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마이클 세일러 "$6.5억 전환사채 상환...전액 MSTR 주식 결제"
비트코인 현물 ETF 제외 단일 기업 기준 가장 많은 BTC를 보유한 마이크로스트래티지(나스닥 티커: MSTR) CEO인 마이클 세일러가 X를 통해 "6.5억 달러 규모 2025년 만기 전환사채를 상환했으며, 모든 상환액은 마이크로스트래티지 주식으로 결제했다"고 전했다.

테라폼랩스 CEO "회사 해산 계획...보유 LUNA 소각할 것"
테라·루나 붕괴 사태와 관련해 테라폼랩스와 권도형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44.7억 달러 벌금 납부에 합의한 가운데, 테라폼랩스가 해산할 계획이라고 크리스 아마니(Chris Amani) 테라폼랩스 CEO가 밝혔다. 더블록에 따르면 그는 X를 통해 "우리는 월렛에 남아 있는 모든 LUNA를 소각할 계획이다. 테라, 테라클래식은 커뮤니티에 의해 계속 운영될 수 있다. 이를 위해선 커뮤니티가 체인 소유권을 인수해야 할 것이다. 또한 펄서파이낸스, 스테이션 월렛, 엔터프라이즈 DAO 등 테라 생태계 프로젝트는 매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바닐라파이낸스, 스크롤 생태계 최단 기간 거래량 $1억 돌파
탈중앙화 암호화폐 파생상품 거래 플랫폼 바닐라파이낸스(Vanilla Finance, 이하 바닐라)가 zkEVM 기반 이더리움(ETH) 레이어2 네트워크 스크롤(Scroll)에 온보딩 후 7일 만에 거래량 1억 달러를 돌파했다. 이는 스크롤 생태계 디파이 역사 상 가장 빠른 1억 달러 거래량 돌파 기록이다. 같은 기간 바닐라는 2,500명 이상의 디파이 트레이더를 유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바닐라는 스크롤과의 대규모 파트너십을 체결, 스크롤 네트워크 상에 플랫폼을 온보딩한 바 있다. 또 바닐라는 스크롤 초기 사용자들에게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스크롤 마크를 제공하는 독점 이벤트를 진행 중이며, 10 달러로 1 BTC를 보유할 수 있는 고유 상품을 출시했다. 이와 관련 바닐라 측은 “스크롤의 첨단 ZK 롤업 기술을 활용해 디파이 혁신과 성장을 촉진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NDV 디지털 벤처스 설립자 "커브 설립자로부터 3,000만 CRV 인수"
암호화폐 벤처캐피털(VC) NDV 디지털 벤처스 공동 설립자로 알려진 X 계정명 Christian2022.eth가 X를 통해 "커브 설립자 마이클 이고로프로부터 3,000만 CRV를 인수했다"고 전했다. 인수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고로프는 CRV를 담보로 스테이블코인을 빌렸으며, CRV 하락으로 대출 포지션 줄청산이 발생했던 바 있다. 블록체인 분석 플랫폼 아캄 인텔리전스(ARKM)는 "인수 평단가는 시장가보다 30%가량 낮은 0.2달러로, 바이낸스에서 형성된 CRV의 저점보다 10% 낮다"고 설명했다.

카브, 더블점프 도쿄로부터 전략적 투자 유치...노드 운영자 합류
디크립트에 따르면 게임 및 인공지능(AI)을 위한 모듈화 데이터 레이어 카브(CARV)가 더블점프 도쿄(Double jump.tokyo)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더블점프 도쿄는 게임 특화 블록체인 오아시스(OAS)의 주요 개발사 중 한 곳으로 꼽힌다. 더블점프 도쿄는 카브 노드를 운영하며 카브 생태계에 합류하고, 오아시스에서 개발 예정된 게임에서 카브의 기술을 활용할 계획이다. 또 협업의 일환으로 더블점프 측은 카브 노드 운영자, 커뮤니티 활성 기여자 등에 OAS를 에어드랍할 예정이다. 한편 카브는 지난 5일부터 노드 퍼블릭 세일을 개시했으며, 현재까지 누적 3.7만 개 이상의 노드를 판매해 3,300만 달러 이상을 모금한 것으로 전해졌다.

美 전기신뢰성위원회 "텍사스 전력망 보강해야 BTC 채굴·AI 감당"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텍사스 주 전력망을 운영하는 전기신뢰성위원회(ERCOT)의 CEO인 파블로 베가스(Pablo Vegas)가 "텍사스의 전력망은 인공지능(AI), 비트코인 채굴 분야 수요를 감당하려면 향후 6년 내 85,000 MW 수준에서 150,000 MW까지 보강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초 보강 예상치는 130,000 MW였지만, AI와 채굴이 더 많은 전력을 사용하는 점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매체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채굴 지지를 언급한 뒤 미국 내 채굴 산업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고 부연했다.

뉴스 속보를 실시간으로...토큰포스트 텔레그램 가기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0 / 0

관련된 다른 기사

주요 기사

유럽의회 의장 '재선' 성공..."혁신 친화적 블록체인 규제 원해"

댓글

6

추천

9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댓글 [6]
댓글보기
  • 바다거북이
  • 2024.06.14 16:33:28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 0
  • ·
  • 0
  • 남이대장군
  • 2024.06.14 10:29:53
파이팅
답글 달기
  • 0
  • ·
  • 0
  • 디스나
  • 2024.06.14 10:08:02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 0
  • ·
  • 0
  • 사계절
  • 2024.06.14 09:27:13
기사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
  • 0
  • ·
  • 0
  • 백제
  • 2024.06.14 08:50:09
문장이 길어요 3등분 읽기 쉽게
쌔주세요
답글 달기
  • 0
  • ·
  • 0
  • 토큰부자
  • 2024.06.14 08:30:34
기사 잘 봤습니다.
답글 달기
  • 0
  • ·
  • 0
1 

선물이 도착했어요!

선물이 도착했어요!

선물이 도착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