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속보 시간 이미지 12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13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16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24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26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39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49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57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2시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3시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4시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4시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4시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4시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5시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5시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5시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5시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5시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6시간 전
속보 시간 이미지 12분 전
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3분 동안 '블록 체인 +'에 대해 알아보기, 개념 입문부터 애플리케이션 출시까지
드랩

요약: 시 주석은 블록체인 기술이 금융은 물론 대중교통, 빈곤완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는 상황을 짚으며 "각 분야의 독립적인 혁신을 위한 중요한 돌파구로 블록체인을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블록체인 기술이 다시 풍구가 되었다.블록체인의 본질은 무엇인가?디지털 화폐는 원죄가 있는가?블록 체인에 가장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은 무엇인가?본 문을 보고 나서 이 질문들에 답이 있다고 믿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10월 24일에 블록체인 발전 동향을 주제로 한 정치국 집단학습회를 주재하고, "중국이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올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블록체인 기술이 금융은 물론 대중교통, 빈곤완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는 상황을 짚으며 "각 분야의 독립적인 혁신을 위한 중요한 돌파구로 블록체인을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정부 싱크탱크 역할을 하고 있는 '중국국제경제교류센터(CCIEE)' 부회장 황치판 이 "중국은 중앙은행이 주권 디지털 화폐를 발행하는 첫 번째 국가가 될 것"이라고 말하며, 사실상 공식화 했다.

Libra는 10월 23일에 미국국회의 공청회에서 "혁신하지 않으면 중국 중앙은행의 디지털 화폐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블록체인 기술이 국가의 금융개혁을 이끄는 도구로 자리 잡았고,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뒤바꿀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중국 중앙은행의 디지털 화폐 DCEP의 출시는 우리 개인의 지불 방식이 이미 바뀌고 있음을 확인시켜 준다.따라서 디지털 화폐를 알고, 그 기술-- 블록체인을 잘 아는 것은 필요하고 절박하다.

 

1.블록체인의 본질은 무엇인가?

사람들이 처음으로 블록체인을 인식하게 된 것은 2008년 비트코인 백서의 발표에서 비롯되었다. 이런 P2P 전송, 다자간 공통기장방식, 암호화 알고리즘 및 분산형 메모리의 데이터 구조를 블록체인이라고 부른다.

블록체인은 본질적으로 분산식의 공공 장부이지만, 전통적인 분산식 장부가 중심화 노드에 의존하여 정보 검증을 하는 것과 달리, 블록체인은 알고리즘과 기술을 이용하여 신뢰를 구축하고, 공통적으로 장부를 기록하는 메커니즘을 만들고 또한 블록체인의 일치 메커니즘은 이 장부에 있는 데이터가 왜곡되지 않도록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따라서 블록체인을 통해 사람들은 다방면에서 참여할 수 있고 중개할 필요가 없는 자산 거래와 가치 전달 의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DREP은 인터넷이 상용화된 이유로 인터넷 연결을 꼽았고, 블록체인이 인터넷과 사물인터넷을 넘다는 파국점은 디지털 부분 집합의 장벽을 타파하는 것이며 즉 모든 것을 연결한다는 점을 실현하였다.따라서 DREP의 발전 사명은 블록 체인의 '커넥터'와 '툴 박스'를 구축하여 기술을 통해 가치 데이터 외딴 섬이 연결되고 더 이상 사용 문턱을 갖추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2.블록체인 최대 응용 디지털 화폐는 원죄가 있는가?

블록체인이 비트코인의 기본 기술로는 처음 등장했듯 디지털 화폐는 지금까지도 블록체인의 가장 큰 응용이었지만 오랫동안 평판이 반반이다. 한편으로는 신형 화폐, 디지털 황금, 또 다른 한편으로는 사기극 과 "아이큐세금"이었다.

중국 중앙은행의 디지털 화폐 DCEP의 발행은 디지털 화폐가 중국에서 발전할 수 있도록 경로를 설정하였다..디지털 화폐는 기술 측면에서 확실히 혁신적이어서, 발행 방식이든, 지불이든, 거래든, 청산 절차이든 간에, 금융 윤활제 역할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고 화폐 초과 발행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수 있다.

그러나 디지털 화폐의 가치는 기술만이 아니라 그 배후에 있는 신용이다, 개인이나 기관에 의해 발행되는 디지털 화폐는 법적 효과가 없으며, 가격 변동이 심하여 법정화폐처럼 가치를 측정할 수 없고 일반 등가물의 역할도 할 수 없고 사용자의 수요도 충족시킬 수 없다.

이에 따라 국가가 발행하는 주권 화폐는 법정화폐처럼 법상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낮은 원가, 및 익명성 등 디지털 화폐의 장점까지 갖추고 있다.

간단하게 이해하면 기관 또는 개인에 의해 발행된 디지털 화폐는 가치가 그 블록 체인 네트워크의 사용 가치에 기초한다.국가가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의 가치는 국가주권, GDP 및 재정수입과 연계된 국가신용에 있다.

디지털 화폐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가치 척도로서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작동하는 매개체와 기초이며, 따라서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가치가 있어야 그 디지털 화폐가 가치가 있다.

블록체인 기술로 기존 가치 유통 체계를 최적화하고, 기관 협력 효과를 높이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은 디지털 화폐가 가치를 갖출 수 있는 가장 좋은 경로 방식이다.

 

3.블록체인+어떤 업종이어야만 진정으로 착지하고 유용할 수 있는가?

블록체인 기술 을 착지시키려면 블록체인이 데이터 공유, 신뢰 구축,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 등에 이점을 발휘해야 합니다.여러분은 금융, 에너지, 판권, 식품안전, 공급체인, 사물인터넷, 인터넷, 게임, 교육, 정무 등 이미 수많은 '블록체인+'의 사용 시나리오에 대해 들었을 것이다. 블록체인이라는 기술은 비교적으로 만능이다.

그러나 DREP가 100여개 국내외 기업들과 수요를 소통하고 기술 구현 방안을 리얼하게 진행한 결과은 많은 분야에서의 "블록체인+"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라 대규모적인 정부와 기업,또한 산업체인 상하위권의 연동이 필요해야 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DREP은 다음과 같은 "블록체인+"의 트랙에  포위를 더 빠르게 뚫을 수 있는 응용 분야를 열거한다.

(1) DeFI(개방형 금융) 분야의 응용

(2) 공급 체인 분야의 응용

(3) 인터넷 플랫폼과 관련된 계정 체계/디지털 ID/데이터 및 프라이버시/마일리지/게임 응용

(4) 정무적 응용

(5) 교육 및 인재 응용

1)블록체인+개방형 금융(DeFI)

DeFI 란 Decentralized Finance, 즉 탈중앙 금융 파생상품과 관련 서비스, 이면에는 분산식 장부와 블록 체인 기술이 있다.현재 비교적 흔한 DeFI 응용 유형으로는 DCEP(중국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USDT(법정화폐자산배서에 기초한 안정토큰), Bakkt(비트코인 선물거래 플랫폼), MakerDAO(사람들이 스마트 계약을 통해 자신의 디지털 자산을 저당하고 안정 토큰을 발행하는 것 허용) 등이 있다.

전통적인 금융 서비스에 비해 DeFI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오픈소스가 투명하고 코드를 통해 신뢰를 구축함으로써 금융 원가를 절감하고 사용자가 플랫폼을 신뢰하지 않고도 저비용의 금융 서비스를 누릴 수 있으며, 우리는 부동산 금융을 예로 간단하게 설명하준다.

경기 증가 속도 둔화됨에 따라 부동산 업계는 정보 단편화, 거래 불투명, 융자난 등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은 부동산 신용보고 빅데이터, 부동산 마케팅 및 부동산 관리 등에 응용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며, 기존의 관건적인 프로세스에서 많은 결함을 제거함으로써 상업 부동산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원가절감을 한다.

DREP은 선도적인 블록 체인 기술 솔루션 공급업체로서 부동산 업계가 겪고 있는 고통에 대해 또한 어떻게 블록 체인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모형 연습과 기술 대안 비축이 진행되었다.

예를 들어 DREP 협력 사례 중에는 호주에 최고의 부동산 개발 그룹이며 그 파트너는 신화련 그룹과 같은 유명한 부동산 그룹이 포함한다.이 기업의 수요에 따라 DREP은 블록 체인 솔루션를 제공했다.

이 부동산 기업(곧 공식 발표 예정)은 DREP에 기반하여 투명화되고 지능화된 부동산 거래 결제 데이터 솔루션을 실현한다:

(1) 알고리즘의 신뢰에 기초한 부동산업게의 실시간 결제 네트워크 구축;

(2) 더 유연하고 문턱이 낮은 부동산 투자 및 융자 플랫폼

(3) DREP DID에 기초한 프라이버시 안전 및 믿을 수 있는 디지털 신원;

(4) DREP 평판 프로토콜을 내장하여 투명한 블록체인 부동산 관리를 만든다.

이와 같은 방안을 통해 프로젝트 용자, 거래 결제, 할인 혜택 및 신용장확인 등 일련의 기능을 저비용하고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블록체인+공급체인

블록체인은 위조 방지, 왜곡 방지및 추적 가능 등 기술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제조업에서의 설비관리, 데이터공유, 다자간 신뢰협력, 안전 보장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며,. 산업 생산성 향상, 원가 절감, 공급 체인 시너지 수준과 효율성 향상, 또한 관리 혁신과 업무 혁신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급 체인에 대한 블록 체인의 의미:

(1) 블록체인 정보는 왜곡하기 어려운 특성인해 공급 체인의 위조 방지 및 추적에 대한 유리한다

(2) 블록 체인 각각 노드의 정보가 완전히 일치하고 공급 체인의 절차 과다로 인한 정보의 오차를 줄일 수 있다

(3) 블록 체인 노드의 데이터는 자동으로 갱신되어 정보 흐름의 정익을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블록체인의 '스마트 계약' 운영은 관련 인력 투입을 감소한다;

(5) 블록 체인 운영에는 중개가 필요없고 신뢰비용을 낮출 수 있다.

이러한 특성은 공급체인의 추적, 공급체인 금융, 공급체인의 위조 방지 등 다양한 사용 시나리오에 응용할 수 있으며 공급체인 금융을 예로 간단하게 설명한다.

공급체인금융은 핵심 기업을 바탕으로 무역배경을 전제로 자상성 무역융자를 운용하는 방식으로 외상대금 질금, 화권질압 등을 통해 자금흐름이나 공급물권 등을 통해 자금 흐름을 중단하거나 물권을 제어한다. 공급체인 상하위기업에게 종합적인 금융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블록체인은 일종의 분산형 장부로서 각 참여자들에게 동등한 협업의 플랫품을 제공하고 기관간의 신용협력 위험과 원가를 낮춥니다. 블록체인 정보는 추적 가능 ,왜곡 불가능 및 여러 기관 간에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동기화되므로 실시간으로 장부를 맞출 수 있다.또한 각 계층의 거래관계가 트여 그동안 핵심 기업과 직접 거래를 하지 않아 서비스 범주에 들지 않았던 원단위 기업도 블록체인 신뢰전달 기능을 활용해 낮은 원가으로 금융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공급 체인 작동 중에 블록체인은 물류 정보와 물품 데이터가 투명하게 공유하도록 하여 유통절차의 제어가능성을 증가시키고 업계 효율성을 높이고 물품의 진실성과 유일성을 확보하며, DREP 사례 중에 있는 한 식품의 보안체인를 예로 공급체인 데이터을 추적하는 절차는 다음 그림과 같다.

3).블록체인+인터넷

인터넷 업계는 인터넷 플랫폼 모두가 더 많은 이용자를 얻기를 원하는데 이 과정에서 사용자의 계정 체계와 데이터가 플랫폼에 남아 있는 경우, 사용자 데이터의 안전 및 프라이버시가 중요한 일이 된다.동시에 인터넷 플랫폼 간의 경쟁과 고객 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사용자수의 증가도 플랫폼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난제로 대두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 특성과 동기부여 메커니즘은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DREP은 블록체인과 인터넷의 결합 애플리케이션이 계정 체계, 디지털 ID, 데이터 및 프라이버시, 포인트, 게임 애플리케이션 등을 구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DREP 협력 사례 중에 있는 Harkhark 기업을 예로 설명한다.Harkhark는 Ant Financial이 호주에 있는 공식 파트너로서, 호주에서 선두 공구 및 음식 배달 O2O 서비스 플랫품입니다.

Harkhark 플랫폼은 DREP과 도킹하는 O2O 업계에 관련 개발한 SDK(포인트 시스템, 가격 경쟁 시스템 위주)에 대해 DREP SDK 인터페이스를 조합하여 플랫폼이 사용자 전환률과 지불률을 높일 수 있도록 기본 소요를 실현한다.Harkhark는 DREP ID 시스템에 기반하여 플랫폼 계정 체계를 최적화하여 사용자의 권익 및 자산 의식을 육성하고 충성도를 높이고 데이터 프라이버시 보안 설정을 제공한다.

 

또한 DREP과 협력하는 호주 최대 통합인 O2O 플랫폼 Yeeyi 와 중동 comebey는 이와 같은 원리에 기초하여 인터넷 플랫폼에 더 많은 채널을 제공하고 양질한 사용자 서비스 제공을 통해 사용자 점성도를 증가시킨다.

4).블록체인+정무

블록체인 데이터 공유 모델은 정무 부서간의 협업, 데이터 크로스 부서 , 크로스 지역 공동 유지보수와 활용 및 업무 시너지에 잘 활용되며 전자정무 분야와 정부 정보시스템에서 중요한다.

예를 들어, 미국 조지아 주에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재산 등록 및 토지 소유권 안전 거래를 보장하기 위해 사용하고, 두바이에는 정부 거래를 블록 체인 모델로 전환하여 문서 작업과 주행 마일리지를 줄이는 데 노력하며, 영국 정부는 블록체인이 정부 기관과 시민 거래의 투명성을 높이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중국 칭다오에는 블록체인 기초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전자동화물 인터넷망을 통합한 도시쓰레기 분리수거 프로그램을 출시했고, 사회 공익 분야에서도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으로 공익 시스템인 '공익보'를 시행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종이 어음 보관난, 데이터 출력 불편 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어음의 생성, 전송 및 저장부터 사용까지의 모두 과정에 흔적을 남기고 왜곡이 불가능하여 어음의 진실성과 유일성을 보증할 수 있다.

블록체인 기술이 주는 새로운 신용방식은 공민간 및 공민과 정부간의 좋은 협력질서를 달성하는데 도움을 주며 참여와 감독의 역할을 한다.

5).블록체인+교육

교육 분야에서 개인 프라이버시와 데이터 안전성은 매우 중요하며, 학생의 학습 행위와 각 성장과정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기록하여 학생 개인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형성하는 게 오늘날에 교육 변혁과 인재육성 모델 개혁의 방향 중 하나이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은 학교 및 기업과 연동하여 교육을 통한 기업에게 인재 수송, 기업의 실제 사례를 통한 학술적 지원을 필요로 합니다. 현재 DREP은 남양이공대학교, 시드니대학교, 한국성균관대학교 및 경희대학교와 협력해 각 고급 대학교 업계의 민감도를 높이는 동시에 DREP의  생산, 교육, 과학 연구는 일체가 되는 블록체인 시험·보급 기지를 구축하고 있다.

DREP 재단

DREP은 사용 용이성, 유연성 및 마찰 없는 통합을 결합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커넥터" 및 "툴박스"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 기술 사용의 한계와 학습 비용을 낮추기 위해 DREP은 여러 가지 수직 계열에 대한 API, 플러그인 및 SDK를 개발했다. 이러한 툴박스를 통해 DApp R & D 팀은 원-클릭으로 멀티 퍼블릭 체인 자산 버전, 지갑 및 자산 거래 플랫폼을 출시 할 수 있으며 퍼블릭 체인 생태 데이터의 격리된 현황을 깰 수 있다. DREP 팀에서 혁신적으로 제안한 스마트 파이프라인은 데이터 전송 향상 및 블록체인 가상 시스템과 외부 응용 프로그램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파이프라인"이다. 보안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고효율, 제로 가스 소비 및 강력한 확장성을 달성할 수 있다.현재 이미 호주, 중동, 동남아시아 지역의에 백만 사용자를 있는 여러 인터넷 플랫폼과 기술 도킹을 하고 있다.

DREP 공식 텔레그램 : https://t.me/drep_foundation ​

DREP 공식 카카오톡 : https://open.kakao.com/o/g5NUg5N

DREP 공식 홈페이지 : www.drep.org ​

DREP 공식 미디엄 채널: https://medium.com/drep-family ​

DREP 공식 트위터 : https://twitter.com/FoundationDrep

DREP 공식 한국 트위터 : https://twitter.com/DrepKorea

DREP 공식 레딧 : www.reddit.com/user/DREP-FOUNDATION/ ​

DREP 공식 링크드인 : www.linkedin.com/company/drep-foundation/ ​

DREP 공식 스팀잇 : https://steemit.com/@drepfoundation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댓글 [1]
댓글보기
  • 블루레인
  • 2019.11.12 00:48:06
잘봤어요~
답글 달기
  • 0
  • ·
  • 0
1 
최신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