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마노쟁이의 마스터노드 체험기 EP.7 - 이번엔 3,000개 노드다!
yolofred

안녕하세요, 마스터 노드를 소개하는 마노쟁이 입니다.

오늘은 VTN 채굴편 7번째 글입니다. 지난 컨텐츠에서 마스터노드를 추가 구축하고 채굴 보상 증가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현재는 1,000개 짜리 노드를 2개 구축하여 채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채굴을 진행할 수록 보상이 쌓이고 더 높은 보상을 받기위해 5,000개 노드를 구축하려는 컨텐츠를 작성하려 하였습니다. 참고로 VTN은 Peta(1,000개) / Zetta(3,000개) / VronTo(5,000개) 총 3개의 멀티 담보시스템을 제공합니다. Peta와 Zetta는 수량에 비례하여 각각 10%와 30%의 보상을 받게되는데 Vronto 5,000개 짜리의 경우 52%의 보상을 주어 다른 노드에 비해 추가적으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까지 받은 채굴보상 약 3,000개와 노드 담보로 사용하고 있는 2,000개를 합하여 5,000개 짜리 노드를 구축하려고 했지만 그럴 수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VTN의 가격 조절 정책중의 하나인 담보 잠금 시스템 때문입니다!!

 

거래소 상장 후에 한 번에 많은 물량이 시장에 풀리게 되면 가격이 하락되고 프로젝트에서 예상하고 있는 암호화폐의 가치보다 저평가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프로젝트의 명성과 가치에 대해 자연스럽게 부정적인 인식이 고찰되기 쉽상입니다.

 

그래서 VTN은 바운티 헌터라고 불리는 부정적 초기 채굴자들의 횡포를 방지하기 위해 몇 가지 가격 조절 정책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담보 잠금 시스템 입니다.

VTN의 담보 잠금 시스템은 노드 구축시 담보로 설정한 VTN의 수량을 4개월 동안 출금을 할 수 없게하는 정책인데요.  예를 들어 제가 1월 1일에 노드를 구축하게 된다면 5월 1일까지 담보수량은 노드를 해제하여도 출금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저의 경우 2번째 노드를 1월 26일쯤 구축하여 5월 말정도 까지는 자유롭게 출금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5,000개의 노드를 구축하지 못하고 3,000개 짜리 노드를 추가 구축하는 컨텐츠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추가 구축기를 들어가기 전에 지난 편들을 확인하지 못하셨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지난편 보기

구축편 바로가기 : https://steemit.com/masternode/@dennisssohn/ep-1-vtn

채굴편 1 바로가기 : https://steemit.com/vrontonode/@dennisssohn/ep-2-vtn-4-5

채굴편 2 바로가기 : https://steemit.com/masternode/@dennisssohn/ep-3-vtn

채굴편 3 바로가기 : https://steemit.com/masternode/@dennisssohn/ep-4-vtn

채굴편 4 바로가기 : https://steemit.com/masternode/@dennisssohn/ep-5-vtn

채굴편 5 바로가기 : https://steemit.com/masternode/@dennisssohn/ep-6-vtn

 

 

 

오늘은 기존 출금된 수량과 현재까지 받은 수량을 합쳐 3,000개 짜리 Zetta를 구축하려고 합니다.

 

 

현재 출금 가능 수량이 2724.918개 이고 기존에 출금을 한 잔여 수량이 344.77개 정도 되니 합쳐서 약 3068개가 되네요. 바로 출금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VTN의 채굴 보상 출금은 지난번에도 안내드렸듯이 굉장히 쉽습니다.

 

좌측의 Masternode 탭에서 마스터 노드 지갑을 클릭하여 마스터노드 지갑 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우측 하단에 수량을 입력하는 창이 보이는데요. 친절하게 제가 출금할 수 있는 수량을 빨간색의 텍스트로 안내를 해주고 있습니다. 저는 출금할 수 있는 모든 수량을 출금하려고합니다.

VTN출금 버튼을 누르시면, 보안을 위해 꼭 거치는 PIN번호 입력을 진행 해야합니다. 정확하게 입력이 된 경우에는 정확한 입력이 됐다는 문구와 함께 출금이 진행됩니다!. 출금이 진행되고  VTN지갑을 확인하니 바로 출금수량이 반영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수 있었습니다. 역시 빠르네요…

자 사용 가능 수량이 확보가 되었다면 이번엔 좌측의 Masternode 탭에서 마스터 노드 설정을 클릭하여 노드 설정 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제가 계속 언급한 3,000개 짜리 Zetta를 선택하면 담보 수량이 자동으로 입력이 되고 Deposit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노드가 구축되어야하는데 그렇지 않고 오류메세지가 확인 되었습니다….

 

 

으아…. 마스터노드 구축량이 초과되었다는 오류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VTN 관리자님에게 문의 드린결과 현재 노드는 최대 2개까지만 구축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처음에 구축하였던 노드를 해제하고 출금을 완료 하였습니다.

 

 

 

 

관리자님 말로는 한국 시간으로 새벽 4시쯤 노드 상태가 완전히 변경된다고 해서 아침에 다시 확인하였습니다. 아래의 이미지 처럼 노드가 한개로 변경되었고 노드를 추가로 구축할 수 있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다시 마스터노드 설정으로 들어가서 3,000개 짜리 노드인 Zetta를 선택해주고 Deposit 버튼을 클릭하니 아래와 같이 노드가 추가 구축 되었습니다. 노드 해제와 구축이 참으로 편리한 시스템이지만 정책을 확인하지 못하고 진행하니 조금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대기 상태의 노드는 몇 시간이 지나면 활성화가되고 채굴을 시작하게 됩니다. 다음은 컨텐츠는 3,000개의 노드가 얼마나 열심히 채굴을 하고 있고 어느정도의 보상을 받았는지에 대한 컨텐츠를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마스터노드를 알아보고 마스터노드에 투자하는 마노쟁이였습니다.

 

 

댓글 서비스는 로그인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댓글 [1]
댓글보기
  • 블루레인
  • 2020.03.24 22:50:42
잘봤어요~
답글 달기
  • 0
  • ·
  • 0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