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이 발행한 23억5000만 달러 규모 채권의 일부가 TON 블록체인에서 토큰화되어 기관 및 인증 투자자들에게 DeFi 형식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30일(현지시간) 크립토뉴스에 따르면, 규제 대상 실물자산(RWA) 온체인 인프라 기업 리브레(Libre)와 오픈 네트워크(The Open Network) 블록체인을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 TON 파운데이션(TON Foundation)이 텔레그램 채권 5억 달러 규모를 토큰화하는 텔레그램 채권 펀드(Telegram Bond Fund, TBF)를 TON 블록체인에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신규 펀드는 텔레그램이 발행한 약 23억5000만 달러 규모의 미상환 채권에 대한 규정을 준수하는 온체인 노출을 제공할 예정이다.
리브레 측은 이번 조치로 TON 생태계 내 기관 및 인증 투자자들이 "DeFi 형식의 기관급 수익 상품"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 투자자는 TBF를 온체인 대출을 위한 담보로 활용하고 TON에서 온체인 수익 상품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발표에 따르면 "TON 블록체인에서 발행된 5억 달러 규모의 토큰화된 $TBF는 향후 텔레그램의 채권 발행에도 접근할 계획"이다.
텔레그램 채권 펀드는 지금까지 가장 큰 규모의 기관용 RWA 배포 중 하나라고 리브레 측은 주장했다.
노무라(Nomura)의 암호화폐 부문 레이저 디지털(Laser Digital)의 CEO이자 리브레 회장인 제즈 모히딘(Jez Mohideen)은 "TON은 규제 대상 RWA의 도달 범위를 글로벌하고 디지털 네이티브한 사용자 기반으로 확장한다"고 밝혔다.
모히딘은 "이번 협력은 옴니체인 기관급 인프라와 대중 시장 블록체인 사용성, 그리고 암호화폐와 강력하게 연계된 트래드파이 자산을 함께 가져온다. 이는 규정 준수와 구성 가능성을 결합한 토큰화된 금융 상품을 제공하여 기관과 TON 커뮤니티 모두에게 실질적인 유틸리티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리브레와 TON 파운데이션은 TON 생태계에서 RWA의 규제 및 법적 규정을 준수하는 통합을 계속 개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발표에서는 리브레의 또 다른 움직임도 강조됐다. 리브레는 이번 협력의 일환으로 다중 단계 리브레 게이트웨이 인프라를 TON에 배포할 예정이다.
이 인프라는 토큰화된 펀드의 규정을 준수하는 구독, 상환, 양도성을 지원한다. 또한 기관 및 인증 투자자들은 법정화폐나 스테이블코인을 사용하여 RWA를 구독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조치로 투자자들은 TON 네이티브 지갑을 통해 자산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한편, 리브레는 RWA 인프라를 위한 목적 구축형 레이어-1 앱체인으로, RWA를 구성 가능하고 규정을 준수하는 DeFi 빌딩 블록으로 변환함으로써 작동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리브레 게이트웨이는 온체인 구독, 상환, 크로스체인 할당을 통해 자산 관리자와 디지털 유통 채널을 연결한다.
지금까지 리브레는 블랙록(BlackRock), 브레반 하워드(Brevan Howard), 해밀턴 레인(Hamilton Lane), 레이저 디지털과 같은 기관의 펀드에서 2억 달러 이상의 자산을 토큰화했다고 밝혔다. 특히 사용자들은 TBF 외에도 이러한 펀드에도 접근할 수 있게 된다.
TON 파운데이션 CEO 맥스 크라운(Max Crown)은 "리브레 프로토콜과 텔레그램 채권 펀드의 출시는 규제 대상 실물 자산을 TON 생태계로 가져오는 데 중요한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크라운은 "리브레의 인프라는 규정 준수와 탈중앙화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여 TON 커뮤니티가 안전하고 접근 가능한 방식으로 RWA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강력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한편, 글을 쓰는 시점에서 TON은 3.22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하루 동안 1.7%, 한 달 동안 18%, 일 년 동안 40% 하락했다. 한 주 동안은 12.5% 상승했다.
또한 TON은 2024년 6월에 8.25달러의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후 그 이후 60.9% 하락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