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픽

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 복사 완료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펌프닷펀 6억 달러 토큰 판매 계획 논란, 게이트 거래소 상장 취소로 밈코인 열풍 부작용 드러나

프로필
이준한 기자
댓글 0
좋아요 비화설화 0

솔라나 기반 밈코인 생성 플랫폼 펌프닷펀이 1500억 개의 PUMP 토큰을 6억 달러에 판매하려는 계획을 발표했지만 강한 비판을 받으며 게이트 거래소 상장이 취소되는 등 밈코인 열풍의 부작용이 드러나고 있다.

 펌프닷펀 6억 달러 토큰 판매 계획 논란, 게이트 거래소 상장 취소로 밈코인 열풍 부작용 드러나 / 셔터스톡

펌프닷펀 6억 달러 토큰 판매 계획 논란, 게이트 거래소 상장 취소로 밈코인 열풍 부작용 드러나 / 셔터스톡

솔라나 기반 밈코인 생성 플랫폼 펌프닷펀이 1500억 개의 PUMP 토큰을 6억 달러에 판매하려는 계획을 발표했다가 강한 비판을 받으며 게이트 거래소 상장이 취소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8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펌프닷펀(Pump.fun)은 월요일 1500억 개의 PUMP 토큰을 6억 달러에 판매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지만 암호화폐 커뮤니티로부터 즉각적인 비판을 받았다.

비판자들은 이 노력을 즉시 공격했다. 게이트(Gate) 암호화폐 거래소의 상장이 의문스럽게 사라졌다.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나든 일부 암호화폐 옹호자들에 따르면 좋은 모습은 아니었다.

더 블록의 스티븐 정(Steven Zheng) 연구 디렉터는 "일부 사용자들은 하이퍼리퀴드(Hyperliquid)와 같은 다른 인기 앱들이 한 것처럼 예상되는 대규모 에어드롭 대신 펌프가 토큰 판매를 하는 것에 놀랐다"고 말했다. 정 디렉터는 "에어드롭이 여전히 진행 중일 가능성이 높지만, 펌프가 출시 이후 이미 벌어들인 7억 달러 위에 6억 달러를 추가로 조달하기 위한 토큰 판매는 확실히 나쁜 시각으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발행 시점에서 펌프닷펀과 게이트 모두 토큰 판매와 그 미래에 대해 X 계정에서 공식 성명을 발표하지 않았다.

현재 삭제된 상장에 따르면, 펌프닷펀은 7월 12일 토큰당 0.004 USDT에 1500억 개의 토큰을 판매할 계획이었다. 총 1조 개의 토큰 공급량으로 이는 40억 달러 가치평가로 해석될 수 있었다. 지난달 보고서에 따르면 펌프닷펀은 10억 달러 토큰 판매를 계획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펌프닷펀은 작년 암호화폐가 강세장에 진입하면서 시작된 밈코인 열풍의 업계 주요 수혜자 중 하나였다. 이 밈코인 생성기는 솔라나 기반 토큰을 만드는 저렴하고 쉬운 방법을 제공한다. 이 프로토콜은 작년 출시 이후 7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

스페이스 ID(Space ID) 마케팅 임원 앨리스 시코바(Alice Shikova)는 이메일에서 "펌프닷펀은 2025년 암호화폐 강세장의 총아였지만, 밈코인 열풍이 지금 시들해져서 토큰 판매에 대한 수요가 예상보다 훨씬 부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코바는 "시간이 지나면서 구축한 브랜드 때문에 어느 정도 성공을 볼 수 있지만, 다른 많은 주목받는 프로젝트들이 수요와 유동성 부족으로 토큰 출시에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에 다소 위험한 움직임이다"고 덧붙였다.

암호화폐 전반에 걸친 많은 저명한 목소리들은 펌프닷펀이 토큰을 판매할 것이 확실해 보였을 때 덜 외교적이었다.

화요일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게시한 자칭 암호화폐 연구자이자 폴카닷 어드바이저인 X 사용자 @0xCabana는 "펌프닷펀이 토큰을 출시하는 것은 부패한 대통령이 출마하면서 이번에는 훔치지 않겠다고 약속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밈코인 시장의 시들해짐 외에도, 펌프닷펀은 생성기들 사이의 순위에서 하락했다. 최근 렛츠봉크(LetsBonk)가 듄 애널리틱스(Dune analytics) 대시보드에 따르면 생성된 토큰 수로 펌프닷펀을 제치고 최고 생성기가 되었다. 렛츠봉크는 최근 출시된 토큰, 졸업, 수익에서 펌프를 넘어섰다.

밈코인들이 조만간 사라질 것 같지는 않지만, 암호화폐에는 토큰들의 빠른 돈벌이, 실질적 유용성 없는 성격이 디지털 자산 업계 성장에 해롭다고 보는 빌더들이 꽤 많다.

누네스 앱(Noones App) CEO 레이 유세프(Ray Youssef)는 X에 "무한매매로 자신의 사용자들을 잡아먹는 부패한 거래소들과 디파이의 생명력을 빨아먹는 펌프닷펀이 암호화폐를 망쳤다"고 게시했다. 유세프는 "신규 사용자들이 들어와서 털리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기사제보 보도자료

많이 본 기사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댓글

0

추천

0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말풍선 꼬리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