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한 암호화폐 거래소 FTX가 9월 30일 다음 차례 채권자 배당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으며, 채권자들의 기준일은 8월 15일로 설정됐다.
23일(현지시간) 더 블록에 따르면, FTX는 수요일 9월 30일 다음 배당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채권 보유자들의 기준일은 8월 15일로 설정됐다.
최신 발표에서는 파산 법원이 청구 준비금을 65억 달러에서 43억 달러로 축소하는 것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19억 달러가 다가오는 배당에서 보유자들에게 배분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9월 30일 배당에 얼마나 할당될지는 명시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FTX는 지금까지 두 차례 배당을 통해 이전 고객들에게 약 62억 달러를 지급했다. 2월에 12억 달러, 올해 5월에 50억 달러를 배분했다. 전체 상환 계획은 147억 달러에서 165억 달러 사이를 배분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회수율은 청구 유형과 평가에 따라 달라진다.
채권자의 약 98%는 파산 당시 가치를 기준으로 청구액의 최소 119%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채권자들은 2022년 파산 이후 전체 암호화폐 시장이 크게 상승했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 계획을 비판했다.
지급은 비트고(BitGo), 크라켄(Kraken), 페이오니어(Payoneer)를 통해 이뤄질 예정이다. 트레이더들은 이러한 FTX 배당이 암호화폐 시장, 특히 알트코인에 상당한 유동성을 주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한편 FTX 회복 신탁(FTX Recovery Trust)은 7월 4일 해외 제한 관할 구역에서 채권자 청구 배당을 평가하는 새로운 조치 시행을 법원에 승인해달라는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 신청서는 배당이 불법으로 간주되는 "제한 관할 구역"으로 지정된 국가들의 청구를 즉시 몰수하고 취소하도록 요청했다. 잠재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국가에는 중국,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파키스탄이 포함됐다. 이 제안은 해당 지역 채권자들로부터 반발과 공식적인 이의제기를 받았다.
FTX 히스토리안(FTX Historian)의 X 게시물에 따르면, 화요일 청문회에서 법원은 제안된 신청서에 대한 이의제기를 인정하고 FTX에게 이를 수정하도록 명령했다. 청구의 "즉시" 몰수를 허용하는 조항을 제거하고 제한 지역의 채권자들이 다른 관할 구역을 통해 청구를 이전하고 받을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하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