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모카 브랜즈(Animoca Brands)가 주도하는 탈중앙화 디지털 신원 네트워크 프로젝트 모카 네트워크(Moca Network)가 새로운 커뮤니티 보상 구조 '모카포트폴리오(MocaPortfolio)'를 공개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아니모카 브랜즈 생태계 내 유망 프로젝트에 대한 권익을 커뮤니티가 지속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된 방식으로, 전통적 에어드롭을 대체할 수 있는 구조적 접근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모카포트폴리오에 등록한 참가자는 아니모카 브랜즈가 투자하거나 협력 중인 각종 프로젝트의 토큰을 할당받을 수 있다. 초기 발행 범위는 총 2,000만 달러(약 284억 원) 규모다. 해당 토큰들은 별도의 베스팅(락업) 조건에 따라 분배되며, 커뮤니티는 MOCA 코인(MOCA)과 모카버스 NFT를 활용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아니모카 브랜즈의 공동 창립자 겸 회장 얏 시우(Yat Siu)는 “모카포트폴리오는 단편적인 보상에서 벗어나, 커뮤니티와 함께 웹3 프로젝트 성장에 참여할 수 있는 장기적 기회를 제공한다”며, “이는 가치 창출의 새로운 진화를 나타내며, 우리 생태계 확대에 대한 커뮤니티 중심 접근법을 반영한 것”이라고 밝혔다.
모카 네트워크 프로젝트 리드인 케네스 셱(Kenneth Shek) 역시 “이번 프로그램은 커뮤니티가 투자 이해도를 높이고 장기적 가치를 쌓아갈 수 있도록 설계됐다”면서, “모카 체인 토크노믹스와 함께 MOCA의 가치를 강화할 또 다른 가치 축적 방식으로 기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모카포트폴리오는 참여자들에게 엄선된 토큰 할당 기회를 제공하며, 첫 등록 이벤트는 2025년 4분기 예정으로 매직 에덴(Magic Eden)의 ME 토큰이 첫 프로젝트가 된다. 이후 참여 가능한 토큰 리스트는 점차 공개될 계획이다.
또한, 기존 및 신규 사용자들은 모카버스 스테이킹 플랫폼에서 MOCA 코인과 모카버스 NFT를 예치함으로써 '스테이킹 파워(Staking Power)'를 축적할 수 있다. 이 파워는 ME 토큰 등록 이벤트 시작 시 소각되는 방식으로 사용되며, 특히 NFT를 예치한 사용자는 스테이킹 수익률 상승 등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모카포트폴리오는 개별 에어드롭을 넘어, 커뮤니티가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디지털 아이덴티티 생태계 구축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가치 공유'의 새로운 모델로 주목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