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C, Gotbit 등 암호화폐 조작 혐의 제소…FBI 특수 수사 기법 활용
미국 SEC는 ZM Quant Investment, Gotbit Hedge Fund, CLS Global FZC 등을 암호화폐 시장 조작 혐의로 매사추세츠 연방법원에 제소했다. 허위 거래를 유도해 유동성이 존재하는 것처럼 가장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FBI의 ‘가짜 토큰’을 활용한 특수 수사 기법이 활용됐다.
조셉 루빈 지갑, MakerDAO에서 4.1M DAI 대출…13.8만 ETH 보유
이더리움 공동 창업자 조셉 루빈과 연결된 지갑이 MakerDAO에 1.5만 ETH를 예치하고 약 4.1M DAI를 대출받았다. 해당 지갑은 약 13.8만 ETH를 보유하고 있어 DeFi에서의 대규모 자산 활동 신호로 해석된다.
미국 XRP 현물 ETF 하루 순유입 483만 달러…자산 운용 총 107억 달러
프랭클린의 XRP ETF에 하루 251만 달러, 비트와이즈 제품에 172만 달러 규모의 신규 자금이 유입됐다. XRP 관련 ETF의 운용 자산은 총 107억 달러에 달한다.
미국 하원, 트럼프 연관 WLFI 프로젝트에 대한 외국 자본 유입 조사 착수
ABC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와 연관된 암호화폐 프로젝트 World Liberty Financial(WLFI)에 대해 외국 자본 유입 여부를 조사 중이다. 아부다비 계열 단체가 49% 지분을 5억 달러에 비공개 매입했다는 정황에 따른 조치다.
Gate, 플랫폼 투명성 보고…2025년 선물 거래량 2.42조 달러 돌파
Gate는 2026년 1월 기준 무기한 선물 거래량이 2025년 3분기 2.42조 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온체인 예치(TVL)는 13.01억 달러로 집계되며, ETH 스테이킹 규모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암호화폐 예측시장 입법, 올해 내 법제화 확률 70% 상회
Polymarket에 따르면, 미국 암호화폐 시장 구조 관련 법안이 올해 내 법제화될 확률이 70%를 넘었다. 명확한 규제 체계 마련에 대한 투자자 기대심리를 반영한다.
미국 정부 압류 BTC, 전략적 준비자산으로 인식…보유자산 150억 달러
미국 재무장관은 압류 중인 비트코인을 전략적 준비자산으로 언급했다. 범죄 단속에서 확보한 10억 달러 상당 비트코인 중 절반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시장 가치는 약 150억 달러이다.
피델리티, 공식 스테이블코인 'FIDD' 출시…이더리움 기반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는 USD 기반 스테이블코인 ‘Fidelity Digital Dollar(FIDD)’를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공식 출시했다. 개인 및 기관 투자자 대상이며, 직접 구매 가능하다.
트럼프, 암호화폐 시장 구조 법안 4월 전 서명할 가능성
백악관 관계자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4월 이전 암호화폐 관련 시장 구조 법안에 서명할 예정이며, 거래소 규제 및 투자자 보호를 포함한 시장 제도화 방안이 담길 전망이다.
코인베이스, 네바다 가처분 신청 기각…예측시장 상품 출시 지속
네바다 주 규제당국이 코인베이스의 예측시장 관련 가처분 요청을 법원이 기각하면서, 코인베이스는 해당 서비스 출시를 지속할 수 있게 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