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OE 글로벌 마켓이 암호화폐 파생상품 수요 증가에 대응해 CBOE FTSE 비트코인 인덱스 선물(XBTF)을 새롭게 출시했다. 이번 출시는 CBOE가 기존에 선보인 비트코인 옵션상품(CBTX, MBTX)에 이은 것으로, 비트코인 가격 변동성 관리를 위한 도구를 한층 강화했다.
XBTF 선물은 기존 비트코인 옵션과 마찬가지로 OCC를 통해 청산되며, 개별적으로 또는 다른 상품들과 조합해 더욱 복잡한 거래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CBOE는 현물 비트코인 ETF와 비트코인 ETF 인덱스 옵션에 이어 비트코인 선물까지 암호화폐 상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BTC 인덱스 선물은 현금 결제 방식으로, 실제 비트코인을 인수도할 필요가 없다. XBTF 선물은 매월 마지막 영업일 오후에 결제된다.
CBOE의 글로벌 파생상품 담당 책임자인 캐서린 클레이는 "암호화폐 파생상품에 대한 고객 수요가 계속 증가하면서, CBOE는 비트코인 익스포저와 리스크 관리에 대한 보다 효율적이고 유연한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완성된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이번 신규 비트코인 선물이 CBOE의 암호화폐 상품군에 중요한 추가 요소가 될 것이며, 투자자들이 규제된 투명한 환경에서 중앙화된 청산을 통해 비트코인 익스포저를 얻거나 헤지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CBOE는 미국 현물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ETF를 상장하며 디지털 자산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새로 출시된 현금 결제 방식의 비트코인 옵션은 제한된 리스크로 비트코인 익스포저를 제공하는 ETF 조성에 도움이 되고 있다.
주요 마켓메이커인 바락 캐피탈은 디지털 자산 투자가 점차 기관화되면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시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CBOE의 FTSE 비트코인 인덱스 선물에 유동성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