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ETH)이 1,850달러 구간에서 저항을 받은 후 시장 피로감이 감지되고 있다. 현재 가격은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나, 모멘텀이 약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100일 및 200일 이동평균선 하방에 갇혀있는 이더리움은 여전히 하락 구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1,500달러에서 시작된 최근 랠리는 강한 상승세를 보였으나 1,900달러 돌파에는 실패했다.
현재 이더리움은 상승 채널 내에서 움직이고 있으며, 1,800달러 저항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하단을 향해 하락하는 모습이다. 채널 상단 돌파 실패와 저항선 위의 거짓 돌파는 매수세 소진을 시사한다. 현재 1,740달러 부근의 이전 수요 구간을 재테스트하고 있으며, 이 수준이 무너질 경우 1,500달러까지 급격한 하락이 예상된다.
자금조달비용(펀딩레이트)은 거래소 전반에 걸쳐 중립적인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약간의 긍정적 편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공격적인 롱 포지션이 부재함을 의미하며, 향후 상승을 위해서는 건전한 신호로 해석된다.
미결제약정은 최근 며칠간 소폭 증가했으나 여전히 과열 수준과는 거리가 멀다. 가격이 횡보하는 동안 미결제약정이 쌓이면 청산 이벤트 위험이 높아질 수 있으나, 강력한 매수세가 유입될 경우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현재 펀딩레이트 구조는 대부분의 시장 참여자들이 관망세를 보이고 있음을 시사한다. 롱과 숏 포지션 모두 극단적인 쏠림 현상은 보이지 않아 시장이 균형을 이루고 있으나, 급격한 센티멘트 변화에는 취약한 상태다.
이더리움이 계속해서 저항선 아래에서 횡보할 경우 공격적인 트레이더들이 롱 포지션 매매를 꺼리게 되어 하방 압력이 커질 수 있다. 그러나 1,900달러 상향 돌파 시에는 숏 포지션 청산으로 인한 급격한 상승도 가능하다. 당분간은 약세 편향을 보이는 중립적 센티멘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