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 복사 완료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117만 건 전송·8% 급락…美 기관, 이더리움 ‘패닉 매도’ 신호 쏟아졌다

프로필
민태윤 기자
댓글 0
좋아요 비화설화 0

미국 기관의 이더리움 매도세가 급격히 심화되며 코인베이스 프리미엄 지수가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네트워크 전송량 급증도 과열과 고점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117만 건 전송·8% 급락…美 기관, 이더리움 ‘패닉 매도’ 신호 쏟아졌다 / TokenPost.ai

117만 건 전송·8% 급락…美 기관, 이더리움 ‘패닉 매도’ 신호 쏟아졌다 / TokenPost.ai

미국 기관, 이더리움 대량 매도…코인베이스 프리미엄 ‘역대 최저’

미국 기관 투자자들이 이더리움(ETH)을 공격적으로 처분하고 있다는 온체인 데이터가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에서 개인 투자자가 매수세를 보이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처럼 비트코인을 제외한 대표 알트코인에 대한 미 기관의 회의적 태도가 시장 전반의 약세 심리를 부추기고 있다.

이더리움은 최근 8% 급락하며 기술적 지지선이던 2,100달러(약 308만 원)를 하회했다. 온체인 분석 플랫폼 크립토퀀트(CryptoQuant)는 이와 함께 미국 기관의 매도 심리가 극단적으로 깊어졌다고 분석했다. 최근 30일 기준 코인베이스 프리미엄 지수가 2022년 7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는 것이다.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은 미국 기관 투자 비중이 높은 코인베이스 프로의 달러(ETH/USD) 가격과 글로벌 개인 투자자가 주로 이용하는 바이낸스의 테더(ETH/USDT) 가격 차이를 추적하는 지표다. 이 수치가 크게 마이너스로 돌아섰다는 것은 미국 투자자들이 글로벌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이더리움을 팔고 있다는 의미다. 크립토퀀트는 “판매 압력이 주로 미국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글로벌 시장이 보유 혹은 저가 매수를 시도하는 것과는 다른 흐름”이라고 설명했다.

2022년 약세장과 유사…기술적 반등 기대 어렵다는 우려

코인베이스 프리미엄 지수가 이처럼 부정적으로 움직였던 마지막 시점은 2022년 약세장의 정점이었다. 크립토퀀트는 이를 기준으로 두 가지 시나리오를 제시했다. 먼저 미국 수요가 회복되지 않는다면, 주요 상승 동력이 사라진 셈이어서 단기적인 반등 가능성은 제한적이라는 해석이다. 또 다른 가능성은 ‘투매 국면’을 통한 바닥 형성이다. 과거에도 프리미엄이 극단적으로 잡히던 시점에는 비이성적 매도가 끝나고 시장이 반등하는 경우가 있었다는 분석이다.

단, 반등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미국 투자심리가 완화되고 코인베이스 프리미엄이 정상 수준 혹은 양(+)의 값으로 전환돼야 한다. 크립토퀀트는 “미국 시장에서 여전히 할인된 가격으로 매도가 지속되고 있는 한, 이더리움의 상승 모멘텀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네트워크 활동 급증도 ‘경고 신호’…2018·2021년 고점과 유사

이더리움의 온체인 활동도 불안 요인으로 지목된다. 지난 1월 29일 기준, 이더리움의 일일 전송 건수는 117만 건으로 급등했다. 과거 기록 중 가장 높은 수준 중 하나다. 이처럼 급격한 네트워크 활동 증가는 단기 시장 과열 및 고점 신호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실제로 2018년 1월과 2021년 5월에도 전송 건수가 수직 상승한 직후 대규모 하락장이 이어졌다. 활동 증가가 단순한 실사용 증가를 뜻하기보다는, 장기 보유자가 자산을 거래소로 옮기는 등 분산 혹은 청산의 전조였다는 분석이다.

크립토퀀트는 이를 바탕으로 현재 이더리움이 ‘고위험 존’(high-risk zone)에 들어섰다고 평가했다. 급격한 온체인 움직임은 높은 변동성의 징후일 뿐 아니라, 큰 손들의 매도 압력이 집중되는 시점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급락을 단순한 조정으로 볼지, 장기 약세의 신호로 해석할지는 아직 판단이 갈린다. 다만 미국 기관의 투심 악화와 온체인 경고 신호가 동시에 포착됐다는 점은 투자자들의 보수적 접근을 요구하는 시점임을 시사한다.


💡 소문이 아닌 데이터를 보는 힘, 토큰포스트 아카데미에서

이더리움의 급락 뒤엔 무엇이 있었을까요? 단순한 가격 하락이 아니라, 미국 기관 투자자의 매도 신호 그리고 온체인 활동 급증이라는 중요한 데이터가 숨어 있었습니다. 문제는 이런 신호를 과연 몇 명이나 제대로 읽고 있었느냐는 것입니다.

토큰포스트 아카데미 2단계 The Analyst (분석가) 과정에서는 바로 이런 위험 신호를 포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웁니다.

  • 토크노믹스 해부: 단순 수급이 아니라 구조적 매도 압력이 어디서 유입되는지 분석합니다.
  • 온체인 분석: 네트워크 활동의 급증이 상승 신호인지, 고점 경고인지 파악하는 전략을 배웁니다.

이처럼,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빠른 뉴스'보다 '깊은 분석'입니다. 알트코인 시장의 고위험 존에서 살아남고 싶다면, 이제는 숫자 뒤에 숨은 의미를 읽는 법을 배워야 할 때입니다.

토큰포스트 아카데미 수강 신청하기

커리큘럼: 기초부터 토크노믹스, 온체인, 선물옵션까지 7단계 마스터클래스

혜택: 첫 달 무료 이벤트 진행 중!

바로가기: https://www.tokenpost.kr/membership


TP AI 유의사항

TokenPost.ai 기반 언어 모델을 사용하여 기사를 요약했습니다. 본문의 주요 내용이 제외되거나 사실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기사제보 보도자료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미션 말풍선 닫기
말풍선 꼬리
출석 체크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기사 스탬프

0 / 0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댓글

0

추천

0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말풍선 꼬리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
오늘 하루 열지 않음[닫기] Close

토큰포스트 프리미엄 멤버십, 이 모든 혜택을 무료로 시작하세요

AI신호 + 60강좌 + BBR매거진 + 에어드랍 WL 기회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