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웹3블록체인협회(KWBA)와 두바이 기반 더블록(TheBlock FZCO)이 26일 서울 토큰포스트 본사에서 협력 성명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블록체인 및 웹3 혁신을 촉진하기 위한 양국 간 협력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성명에는 티모시 신(Timothy Shin) KWBA 국제협력실장과 다노쉬 자헤디(Danosch Zahedi) TheBlock CEO가 서명했으며, 양측은 즉시 공동 실무단(working group)을 발족해 한국과 두바이의 시장 보고서와 정책 동향을 공유하기로 했다.
KWBA는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비영리 단체로, 국내외 블록체인 및 웹3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한다. 인프라 구축, 투자 연계, 정책 자문, 글로벌 네트워킹 등을 통해 스타트업의 시장 진출과 자본 선순환 구조 마련에 주력하고 있다.
TheBlock은 두바이 세계무역센터 자유구역에 등록된 기업으로, 가상자산 생태계 조성에 특화된 조직이다. 자본시장, 규제기관, 산업 플레이어를 연결해 토큰화와 디지털 자산의 글로벌 금융 확산을 촉진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티모시 신 KWBA 국제협력실장은 “한국과 두바이는 각각 웹3 분야에서 독자적인 입지를 다지고 있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양국 스타트업과 투자자에게 새로운 기회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노쉬 자헤디 TheBlock CEO는 “두바이의 규제 명확성과 한국의 기술 역량은 강력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며 “공동 실무단을 통해 양국 시장에 실질적인 보고서를 제공하고 협력의 가치를 구체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측은 향후 공동 행사, 대표단 파견, 워크숍 등을 통해 협력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성명은 웹3 산업에서 국제 협력을 강화하려는 업계의 흐름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례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