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카닷 개발사, 이니셔티브 지원 위해 내년 500만 DOT 등 투입 예정]
폴카닷(DOT) 개발사 웹3 재단이 공식 X(구 트위터)를 통해 "이니셔티브 지원 프로그램을 출시한다. 이를 위해 2024년 한해 동안 2000만 스위스프랑(CHF, 약 2208만 달러) 및 500만 DOT(약 1930만 달러)를 투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폴카닷 트레저리의 커뮤니티 거버넌스 자금 조달 매커니즘을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 몇 주 안에 이니셔티브 지원 프로그램 관련 구체적인 일정 및 신청 방법을 공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분석 "ETH 고래, 올 2월 이후 가격 급등 활용해 $85억 매도... 매도 추세 지속"]
온체인 애널리스트 Ali(@Ali_charts)가 샌티멘트 데이터를 인용해 "2023년 2월 이후 이더리움 고래들이 가격 급등을 이용해 약 500만 ETH(약 85억 달러)를 매도하거나 재분배(Redistributing)했다"며 "주목할 점은 이러한 매도 추세가 계속되고 있으며, 아직 ETH 축적으로의 전환 조점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분석 "BTC 채굴자, 이번주 2만 BTC 매도...4월 이후 최다"]
암호화폐 마켓 데이터 분석 플랫폼 인투더블록(IntoTheBlock)이 X(구 트위터)를 통해 "이번주 비트코인 채굴자들이 2만 BTC 이상을 매도했다. 이는 지난 4월 이후 최대 규모"라며 "운영 비용을 충당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며, 시장에 상당한 매도 압력을 가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탈중앙화 스테이블코인 프로토콜, 베이스 체인 확장]
더블록에 따르면, 탈중앙화 스테이블코인 프로토콜 리저브(Reserve)가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베이스(Base)에서 출시됐다. 이를 통해 유저는 베이스 체인에서 자신의 스테이블코인 및 토큰화지수 'RToken'을 구축할 수 있다. 리저브 담보 옵션에는 스테이블코인, 이더리움, 랩트비트코인 등이 있으며, 컴파운드, 메이커다오, 에이브 등 프로토콜에서 확보한 수익도 포함한다. 현재 리저브의 이더리움 내 TVL은 약 2400만 달러다.
[전 알라메다 CEO "SBF가 대차대조표 조작 지시"]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SBF 전 여자친구이자 FTX 관계사인 알라메다 리서치(Alameda Research)의 전 최고경영자(CEO) 캐롤라인 엘리슨(Caroline Ellison)이 SBF 사기 혐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SBF의 지시에 따라 알라메다가 덜 위험해보이는 대차대조표를 만들어 투자자에게 제공했다"고 말했다. 또한 "알라메다는 FTX로부터 고객의 자금을 받아 자체 투자를 진행했다"고 증언했다.
[폴 튜더 존스 "지정학적 리스크·미국 부채 수준 감안 BTC, 매력적인 투자 옵션"]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억만장자 헤지펀드 매니저인 폴 튜더 존스(Paul Tudor Jones)가 CNBC와의 인터뷰에서 "광범위한 지정학적 리스크와 계속해서 오르는 미국 정부의 부채 수준으로 주식 투자는 어려워지고 있지만, BTC와 금은 매력적인 투자 옵션"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그는 "현재는 내가 본 것 중 가장 위험한 지정학적 환경이며, 미국의 재정 상태는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약한 상태"라며 "금리가 오르면서 자금 조달 비용을 높이고 부채 발행이 늘어나고 있다. 그에 따라 채권 청산이 가속화되고 이는 또 금리를 높이는 악순환을 만들고 있다. 유지할 수 없는 상황까지 치닫고 있다"고 분석했다.
[외신 "27,500 달러 지지선 붕괴... 단기 하락 가능성 ↑"]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크립토포테이토가 BTC가 현재 일봉 차트에서 50일, 200일 이동평균선(MA) 사이에 갇혀 있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디어는 "50일선은 27,000달러, 200일선은 28,000달러 부근에 위치한다. 현재 27,500달러를 리테스트 중이며, 단기적으로 50일 이동평균선까지 하락할 수 있다. 반면 200일선을 돌파한다면 다시 3만 달러를 공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4시간 차트를 보면 RSI도 50미만을 보이며 모멘텀에 있어 매도가 유리함을 나타내고 있다. 27,500 달러 지지선 약세 이탈이 발생할 경우, 26,000달러에 이어 25,000달러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미디어는 "최근 상승과 함께 코인베이스 프리미엄도 함께 상승했지만, 해당 지표가 급격히 하락하고 있다. 이 추세가 지속되고 0 아래로 떨어지게되면 향후 몇 주 동안 시장은 추가 하락을 맞이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브라질 의회 위원회, 자오창펑 등 바이낸스 임원 3명 기소 권고]
블록웍스에 따르면 브라질 의회 위원회가 자오창펑 등 바이낸스 경영진 3명에 대한 기소를 제권고했다. 위원회는 바이낸스 CEO 자오창펑, 브라질 총괄 이사 길레르메 하다드 나사르(Guilherme Haddad Nazar), 라틴아메리카 기관 관계 책임자 다니엘 망가베이라(Daniel Mangabeira)를 상대로 집행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위원회가 기소를 제안할 수 있으나 이에 따른 결정은 브라질 경찰의 몫"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거래소는 "바이낸스는 책임감 있는 업계 리더로서 사이버 범죄 및 불법활동에 맞서기 위해 노력해왔다. 바이낸스는 전세계 수백명의 직원으로 구성된 업계 최고의 글로벌 규정 준수 프로그램 및 조사 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세계 당국과 적극 협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pjw@tokenpost.kr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