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 복사 완료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탈중앙화 AI 플랫폼 가이아, 온디바이스 AI ‘엣지 OSS’ 출시

프로필
토큰포스트
댓글 0
좋아요 비화설화 0

탈중앙화 인공지능(AI) 플랫폼 가이아(Gaia)가 자체 클라우드 없이 AI 기능을 제공하는 온디바이스 AI 인프라 ‘엣지 OSS(Edge OSS)’를 공식 출시했다.

 탈중앙화 AI 플랫폼 가이아, 온디바이스 AI ‘엣지 OSS’ 출시

탈중앙화 인공지능(AI) 플랫폼 가이아(Gaia)가 ‘엣지 OSS(Edge OSS)’를 공식 출시했다고 25일 밝혔다.

플랫폼 출시를 통해 클라우드나 대규모 R&D 투자를 받지 않은 일반 제조사도 플래그십 수준의 온디바이스 AI 기능을 탑재할 수 있다.

엣지 OSS는 특정 기업의 클라우드 서버에 의존하지 않아도 작동 가능한 ‘풀스택 온디바이스 AI’ 인프라를 제공한다. 풀스택 온디바이스 AI는 단순 특정 앱 안에서만 AI가 돌아가는 것이 아닌 스마트폰 기기 전체에서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환경, 하드웨어 자원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통합하는 방식이다. 인터넷 연결이나 외부 서버 상황이 개입되지 않고 스마트폰 자체에서 독립적으로 AI가 실행되는 구조다.

이 기술은 설계 단계부터 △실시간 반응 속도 △국제 규제 준수 △데이터 주권을 보장하며, 개발자 도구 명령줄 인터페이스(CLI)·소프트웨어개발키트(SDK)·테스트 프레임워크 등을 함께 제공해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속도를 높인다. 이 밖에도 유럽연합(EU)의 일반개인정보보호법(GDPR), 인공지능법(EU AI Act), 중국 데이터 규제 등 주요 국제 규제에도 대응한다.

샤샹크 스리파다(Shashank Sripada) 가이아 공동창업자 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엣지 OSS는 자체 클라우드 없이도 수억 대 기기에 지능형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며 “일반적으로 파일럿 단계에서 플랫폼 확산까지 수년이 걸리지만 엣지 OSS는 단 수개월 만에 가능한 주권적 AI 인프라를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가이아는 가이아는 탈중앙 신원 인증, 사용자 소유 AI 에이전트, 애플리케이션 및 디바이스 간 신뢰 없는 조정을 지원하며, 탈중앙 스토리지·신원·추론 분야 파트너와 협력해 글로벌 AI 주권 생태계 구축을 확대한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기사제보 보도자료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미션 말풍선 닫기
말풍선 꼬리
출석 체크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기사 스탬프

0 / 0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댓글

0

추천

0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말풍선 꼬리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