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2027년 프라이버시 암호화폐 전면 금지
유럽연합(EU)이 2027년부터 프라이버시 암호화폐와 익명 암호화폐 계정을 전면 금지하는 새 자금세탁방지(AML) 규정을 시행한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보도했다. 규정에 따라 신용기관, 금융기관 및 암호화폐 서비스 공급업체(CASP)는 익명 계정을 운영하거나 프라이버시 암호화폐를 취급하는 것이 금지된다.
분석 "스테이블코인 시총 $2200억 돌파...유동성 회복"
크립토퀀트가 "유동성이 시장에 다시 유입되고 있다. 스테이블코인 시가총액이 2,200억 달러를 돌파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도 약세 국면에서 벗어나고 있다"고 X를 통해 밝혔다.
3,289 BTC 이체... 익명 → 코인베이스 프라임
웨일 얼럿에 따르면, 익명 주소에서 코인베이스 프라임 주소로 3,289 BTC가 이체됐다. 3.2억 달러 규모다.
7일간 $3.8억 ETH 거래소 순유출
지난 7일간 중앙화 거래소에서 3.8억달러 상당 ETH가 순유출됐다고 인투더블록이 전했다.
펌프닷펀, $1586만 SOL 크라켄 입금
솔라나 기반 밈코인 발행 플랫폼 펌프닷펀 추정 주소가 105,233 SOL(1586만 달러)를 크라켄에 입금했다고 룩온체인이 전했다. 해당 주소는 지금까지 크라켄에 3,202,498 SOL(5.91억달러)을 입금했다.
영국, 암호화폐 매수 목적 대출 금지 검토
영국 금융감독청(FCA)이 암호화폐 매수 목적의 대출을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가디언이 전했다. FCA는 "암호화폐를 매수하는 데 신용카드를 사용하거나 신용대출을 받는 것을 제한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다. 또 개인 투자자들의 암호화폐 대출업체 서비스 이용을 차단하는 것도 검토 대상"이라고 밝혔다.
블랙록 임원 "BTC, 안 갖고 있는 것이 더 위험"
BTC가 미국 기술주와 밀접한 상관관계에서 벗어나 독립적인 흐름을 보인다면 보유하지 않은 것이 오히려 더 큰 리스크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블랙록 디지털자산 헤드 로비 미치닉이 DL뉴스와의 인터뷰에서 "BTC가 기술주처럼 움직인다면 기관 투자자들은 큰 흥미를 느끼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극단적 하락 리스크(left tail risk)에서 벗어난다면 BTC가 모든 기관 포트폴리오에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논의의 방향은 '위험해서 안 산다'에서 '안 사면 더 위험한가?'로 전환될 것"이라고 말했다.
쿠코인, 한국 재진출 계획
암호화폐 거래소 쿠코인이 한국에 재진출할 계획이 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쿠코인 CEO BC웡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에 다시 진출할 가능성이 있다. 한국에 재진입하기 전 미국, 유럽연합, 중국, 호주 등 주요 관할권의 규정 준수를 먼저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난 3월 한국 금융정보분석원(FIU)의 요청에 따라 구글LLC는 쿠코인을 비롯한 미신고 가상자산사업자 애플리케이션의 접속을 차단한 바 있다.
연준 비공식 대변인 "美 고용 안정세...금리 동결 무게"
4월 미국 고용 시장이 견조하게 유지되면서,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금리 인하에 나설 여지가 더욱 줄었다는 전망이 나왔다. 월터블룸버그에 따르면 연준의 비공식 대변인으로 불리는 월스트리트저널(WSJ) 기자 닉 티미라오스가 "4월 고용 데이터가 안정세를 나타내면서 연준이 금리 동결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영국, 암호화폐 규제안 업계 의견 수렴
영국 금융감독청(FCA)이 암호화폐 규제안에 대해 업계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앞서 영국은 암호화폐 중개기관, 스테이킹, 대출, 디파이 등에 대한 규제 초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특정 암호화폐 활동은 FCA 관할 범위에 포함되게 된다.
분석 "BTC 단기 보유자 수익 전환...시장 회복 신호"
BTC 단기 보유자가 수익권에 진입하면서 매도 압력이 완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글래스노드는 "BTC 단기 보유자의 비용 기준 리본(cost basis ribbon·특정 기간 보유한 투자자들의 평균 매입가를 시각화한 온체인 지표) 분석 결과, 1개월 이상 비트코인을 보유한 투자자들이 다시 수익권에 진입했다. 이러한 변화는 상대적으로 긴 기간 BTC를 보유한 단기 투자자들의 매도 압력을 완화시키며, 시장의 긍정적 모멘텀 초기 신호로 해석될 수 있다"고 밝혔다.
분석 "BTC $10만 도달 시 장기 보유자 매도 압력 확대"
BTC가 10만 달러를 돌파할 경우 장기 보유자의 매도 압력이 커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코인텔레그래프가 글래스노드 리포트를 인용, "BTC가 99,900 달러에 도달할 경우, 장기 보유자의 수익률이 350%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해당 가격대에서 매도 압력이 증가할 수 있으며, 이를 흡수할 만큼 강한 매수 수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분석 "'5월에 팔고 떠나라'...BTC, 계절성 약세 우려"
BTC가 '5월에 팔고 떠나라'는 월가의 유명 격언에 따라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코인데스크가 진단했다. 매체는 "역사적으로 미국 증시는 5~10월 수익률이 다른 때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경향이 있다. BTC도 이러한 계절성을 반영한다. 2021년과 2022년 5월 BTC는 각각 35%, 15% 하락했다. 최근엔 10만달러 재돌파를 시도하고 있지만 이러한 계절적 약세, 미국 GDP 성장 부진 등으로 인해 투자자들이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BTC가 2분기 말까지는 상승세를 보이다가 3분기 조정을 겪을 수 있다고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분석 "솔라나 독주 속 수이 약진...레이어1 시장 이끈다"
레이어1 생태계에서 솔라나(SOL)가 지배적인 위치에 있지만 수이(SUI)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면서 두 블록체인이 공존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겟은 "솔라나와 수이는 고성능 레이어1 블록체인으로, 서로 다른 아키텍처가 시장 내 입지에 영향을 주고 있다. 솔라나는 역사 증명과 지분증명을 활용한 단일 구조를 통해 높은 처리량과 낮은 수수료를 제공하며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선점했다"고 설명했다.
위믹스 재단 대표, 거래소 상폐 관련 입장 표명 예정
빗썸, 코인원, 코빗이 WEMIX를 상장폐지한다고 공지한 것과 관련, 위믹스가 "이번 사항을 엄중하게 여기고 있으며 오늘 21~22시 위믹스 재단 김석환 대표의 공식 성명을 통해 입장을 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비트, HOT 등 4종 상장 폐지
바이비트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HOT/USDT, NESS/USDT, WELL/USDT, BBL/USDT 현물 거래 페어를 상장 폐지한다고 공지했다.
업비트, ATOM 입출금 일시 중단
업비트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코스모스(ATOM)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로 인해 입출금을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블록, 올해 신규 BTC 채굴칩 프로토 출시
잭 도시의 결제회사 블록(Block, 구 스퀘어)이 올해 말 신규 BTC 채굴칩 프로토(Proto)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DL뉴스가 전했다. 잭 도시는 "미국에서 채굴칩을 생산하고 있다. 관세와 해외 제조 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자국 내 생산과 강력한 공급망 연계가 전략점 이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낸스, STO 상장...호들러 에어드롭
바이낸스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17번째 호들러 에어드롭 프로젝트에 스테이크스톤(STO)을 선정하게 됐다고 발표했다. 이달 3일 1시(한국시간) 상장될 예정이다.
비트겟, OBOL 상장
비트겟이 이달 7일 20시(한국시간) 오볼 네트워크(OBOL)를 이노베이션, LSD, 웹3존에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이와 함께 비트겟은 OBOL 런치풀을 진행할 예정이다. 적격 사용자는 BGB 및 OBOL을 락업해 178.2만 OBOL을 받을 수 있다. 기간은 7일 20시부터 12일 20시까지다.
금감원 직원 사칭한 가상자산 관련 메일 주의보
금융감독원 직원을 사칭해 가상자산 관련 외부평가위원을 위촉한다며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메일이 발견돼 금감원이 주의를 당부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미국 4월 비농업 신규 고용 17.7만명...예상치 상회
미국 노동부가 4월 비농업 부문 고용이 17.7만명 증가했다고 밝혔다. 시장 예상치(13.8만명)를 상회했다. 실업률은 4.2%로 시장 예상치(4.2%)에 부합했다.
미 증시 3대 지수 상승 출발
미국 증시 3대 지수가 상승 출발했다.
S&P500: +0.99%
나스닥: +0.9%
다우: +1.03%
김치프리미엄 2.1% 기록
BTC 김치프리미엄 2.1% 기록.
업비트 = 137,908,000 원
바이낸스 = 135,095,074 원
USDT = 1,427 원
차액 = 2,812,926 원
원·달러 환율 야간장서 1300원대로 급락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화 대비 원화 환율이 1,398.69원에 거래, 1400원선을 반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