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신 "무브먼트 및 만트라 스캔들, 마켓 메이킹 판도 뒤흔들어"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가 "무브먼트(MOVE) 및 만트라(OM) 관련 일련의 스캔들이 암호화폐 마켓 메이킹 업계의 판도를 뒤흔들고 있다. 두 사례 모두 급격한 토큰 가격 폭락으로 숨겨진 플레이어, 의심스러운 토큰 락업, 이면 계약 등이 수면 위에 드러났으며, 마켓 메이킹 업체게 충격파를 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코인데스크는 "암호화폐 업계에서 마켓 메이커는 규제된 환경에서 질서 정연한 매수·매도 스프레드를 제공하는 전통 금융과 달리 종종 고위험 트레이딩 데스크처럼 운영된다. 이들은 단순 호가 제공뿐만 아니라 출시 전 토큰 할당 협상, 중앙화 거래소 유동성 구조화, 지분 수령 등에 연관되기도 한다. 그 결과 유동성 공급은 사적 거래, 토크노믹스 관여, 내부자 거래 등과 얽히는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무브먼트 및 만트라 사태로 이러한 문제점들이 부각되기 시작했고, 시장 내 프로젝트와 마켓 메이커의 역학관계 변화가 필요할 때다. 추정적 신뢰의 시대는 끝났다"고 설명했다. 앞서 코인데스크는 무브먼트랩스 경영진이 마켓 메이커와 공모해 3,800만 달러 상당의 MOVE를 유통 시장에서 덤핑했다고 폭로한 바 있다.
뉴질랜드 경찰, $2.65억 규모 암호화폐 사기 주동자 체포
뉴질랜드 경찰이 최근 웰링턴에 거주 중인 2.65억 달러 규모 암호화폐 사기 주동자 중 한 명을 체포했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미국 연방수사국(FBI)이 주도하는 글로벌 공조 암호화폐 사기 수사를 통해 체포된 용의자는 지난 3일간 오클랜드, 웰링턴, 캘리포니아 등 지역에서 수색 영장을 집행한 후 기소된 13명 중 한명으로 알려졌다. 미국 검찰은 체포된 용의자에 공갈, 전신 사기 공모, 자금 세탁 공모 등 혐의를 적용해 기소했다. 한편 사기꾼들은 피해자들로부터 갈취한 암호화폐를 고급 차량 구매, 나이트클럽 술값, 사설 경호 등 사치에 사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킷코뉴스 편집장 "美 신용등급 강등, 금과 비트코인에 주목해야"
16일(현지시간) 국제신용평가회사 무디스가 미국의 국가신용등급을 최고등급인 'AAA'에서 'AA1'로 한 단계 강등한 가운데, 미국 온라인 경제 미디어 킷코뉴스 편집장 미셸 마코리(Michelle Makori)는 "미국은 공식적으로 마지막 AAA 신용등급을 잃었다. 금과 비트코인 등 하드 애셋에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무디스는 급증하는 재정적자와 지속 불가능한 이자 비용 등을 강등 배경으로 꼽았다. 피치, S&P에 이어 무디스까지 미국의 신용등급을 강등했으며, 이제 미국의 신용등급은 오스트리아, 핀란드 등 국가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하드 애셋(Hard asset, 본질적 가치를 지닌 자산)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금과 비트코인에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웹3 개발사 알케미, 솔라나 인프라 공급업체 덱스터랩 인수
웹3 개발사 알케미(Alchemy)가 최근 솔라나(SOL) 인프라 제공업체 덱스터랩(DexterLab)을 인수했다고 더블록이 보도했다. 덱스터랩은 구글, 체인스택, 솔라나 재단 등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인수를 통해 알케미는 기관급 고객에게 솔라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테더, 올들어 트론 네트워크서 160억 USDT 신규 발행
세계 최대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T 발행사 테더가 올들어 트론(TRX) 네트워크에서 160억 USDT를 신규 발행했다고 룩온체인이 전했다. 테더의 트론 기반 USDT 누적 발행량은 757억개로, 이더리움(ETH) 기반 USDT 누적 발행량 745억개를 상회하고 있다. 앞서 코인니스는 지난 12일 트론 기반 USDT 유통량이 이더리움을 처음으로 추월했다고 전한 바 있다.
최근 1주일 USDC 유통량 8억개 감소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에 따르면 15일(현지시간) 기준 USDC 유통량은 약 605억 USDC로, 최근 일주일간 약 8억 USDC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최근 30일간 USDC는 약 2억개 추가 발행됐으며, 전년 대비 271억 USDC의 유통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스테이블코인 유통량 증가는 암호화폐 시장 내 구매력이 증가한 것으로 해석된다.
익명 신규 주소, 바이낸스서 $2,235만 상당 PEPE 출금
아캄에 따르면, 익명의 신규 생성 주소 0x6ea49ef3b235475297f36b007a43e1fee8a41fe0가 약 20분 전부터 세 차례에 걸쳐 2,235만 달러 규모의 1.79조 PEPE를 출금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나마시티 시장, 정부 차원 BTC 준비금 도입 암시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파나마 수도 파나마시티 시장 메이어 미즈라치(Mayer Mizrachi)가 자신의 X를 통해 '비트코인 준비금🚀'이라는 포스팅을 업로드했다. 이는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정책 책임자 두 명과의 회동 후 남겨진 포스팅이라는 점에서 파나마시티 시정부 차원의 비트코인 준비금 도입을 암시한다는 게 업계의 해석이다. 앞서 파나마시티는 비트코인 결제 지원 매장, 세금·벌금 등 공공 기관 지불 수단으로 암호화폐를 허용한 바 있다.
美 나스닥, 암호화폐 채굴기 제조 업체 카난에 상장 규정 미준수 통지
나스닥 상장 중국계 채굴기 제조 및 채굴 업체 카난(Canaan, 나스닥 티커 : CAN)이 공식 채널을 통해 나스닥으로부터 상장 규정 미준수 관련 서면 통지를 받았다고 16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나스닥에 상장된 카난 주식 종가가 30개 거래일 연속 1달러를 하회했다는 것. 이에 나스닥은 180일간 카난에 유예 기간을 적용하며, 카난이 상장 조건에 부합하려면 2025년 11월 10일까지 최소 10 거래일 연속 주당 1달러 이상의 가격을 유지해야 한다.
美 크립토 차르 "FTX 사건 이후 효과적 이타주의자='중국 매파' 둔갑 중"
트럼프 행정부의 암호화폐 및 AI 책임자(크립토 차르) 데이비드 삭스(David Sacks)가 "파산한 암호화폐 거래소 FTX 설립자 샘 뱅크먼 프리드(SBF)의 사기 사건 이후 효과적 이타주의자들은 스스로의 이미지를 '중국 매파'(China Hawks)로 포지셔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그들은 효과적 이타주의의 대표적 인사인 SBF의 이미지가 망가지자 브랜드 이미지를 새로 만들어야 했다. 하지만 그들의 기술 발전 감속 전략은 변함이 없으며, 이 경우 미국은 중국과의 AI 경쟁에서 패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이낸스 CEO "암호화폐, 이상적 화폐 조건 갖춰"
바이낸스 CEO 리차드 텅(Richard Teng)이 자신의 X를 통해 "이상적인 화폐는 ▲마음대로 인쇄되고 ▲소수에 의해 통제되고 ▲국경에 의해 제한되서는 안된다. 암호화폐는 이를 해결한다. 아직 초기 단계다"라고 말했다.
ETH 현물 ETF 308억원 순유입
파사이드 인베스터에 따르면 16일(현지시간) 미국 이더리움(ETH) 현물 ETF에 2,200만 달러(약 308억원)가 순유입됐다. 피델리티 FETH에서 1,360만 달러, 그레이스케일 미니 트러스트(ETH)에 860만 달러가 순유입됐으며, 나머지 주요 ETH 현물 ETF에는 자본 이동이 관측되지 않았다.
분석 "BTC 장기 보유자 차익실현 움직임 관측"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들의 차익실현 움직임이 온체인 상에서 관측됐다고 온체인 애널리스트 머피(Murphy)가 진단했다. 이와 관련 그는 "최근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LTH)들의 평균 온체인 취득가가 급격하게 상승했다. 이는 일부 LTH들이 차익실현에 나서고, 또 상대적으로 보유 기간이 쌓인 단기 보유자(STH)들이 장기 보유자로 전환됐음을 시사한다. 장기 보유자들의 매도 움직임은 자주 관측되진 않는다. 그들은 '다이아몬드 핸드'로 간주되는데, 이들이 매도에 나섰을 때는 ▲패닉셀 ▲리스크 조정 등이 이유일 수 있다. 블랙스완(도저히 일어나지 않을 것 같은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현상)이 발생했을 때는 다이아몬드 핸드들의 패닉셀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고점이 나왔다고 판단했을 경우 리스크 조정을 위해 보유량을 더는 행위는 리스크 조정에 속한다. 물론 그들의 판단이 틀렸을 수 있지만, 이번에는 '리스크 조정'에 의한 차익실현에 속한다"고 설명했다.
24시간 암호화폐 무기한 선물 강제청산 규모
최근 24시간 암호화폐 무기한 선물 강제청산 규모 및 청산 비율은 다음과 같다.
ETH 청산 규모: $9945만, 청산 비율: 롱 79.07%
BTC 청산 규모: $4354만, 청산 비율: 롱 83.29%
SOL 청산 규모: $1247만, 청산 비율: 롱 89.73%
3대 선물 거래소 BTC 무기한 선물 롱숏 비율
미결제약정 기준 세계 3대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 내 최근 24시간 BTC 무기한 선물 롱·숏 포지션 비율은 다음과 같다.
전체 거래소: 롱 49.57% / 숏 50.43%
1. 바이낸스: 롱 48.8% / 숏 51.2%
2. OKX: 롱 48.3% / 숏 51.7%
3. 바이비트: 롱 49.03% / 숏 50.97%
스캘럽, 바이낸스 알파서 SCA 트레이딩 대회 개시
수이(SUI) 기반 디파이 프로젝트 스캘럽(SCA)이 바이낸스 알파에서 SCA 트레이딩 대회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대회는 한국시간 기준 5월 17일 1시부터 6월 1일 1시까지 진행된다. 총 상금풀은 124.8만 SCA와 6만 SUI로, 총 44만 달러 규모다.
바이낸스 알파, REX 추가
바이낸스 알파가 REX를 추가한다고 공지했다. 바이낸스 알파 대상 토큰은 초기 프로젝트 중 커뮤니티, 시장 트렌드 등을 반영해 선정된다. 추후 상장이 100% 보장되는 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