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국부 펀드, 2Q BTC 간접 보유량 83% 증가
2400조원 자산을 운용하는 노르웨이 국부 펀드(NBIM)의 2분기 비트코인 간접 보유량이 11,400 BTC로, 전분기 대비 83% 증가했다고 스탠다드차타드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제프 켄드릭이 분석했다. 이는 앞서 암호화폐 마켓 리서치업체 K33 리서치가 추산한 보유량(7161 BTC)보다 많은 규모다. 더블록에 따르면 켄드릭은 "NBIM이 투자 중인 스트래티지, 메타플래닛이 BTC 보유량은 대폭 늘리면서 NBIM의 BTC 간접 보유량도 동반 증가했다. NBIM은 BTC 익스포저(노출)을 확대하는 수단으로 스트래티지 지분 투자를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스트래티지는 628,946 BTC, 메타플래닛은 18,113 BTC를 보유 중이다.
이번주 ETH 현물 ETF, 4조원 순유입
파사이드인베스터에 따르면 이번주 ETH 현물 ETF에 28.5억달러(4조원)가 순유입됐다. 이번주 BTC 현물 ETF에는 5.5억달러(7645억원)이 순유입됐다.
S&P DJI, 지수 토큰화 위해 디파이·거래소와 협의
글로벌 인덱스 제공업체 S&P 다우존스지수(DJI)가 지수 토큰화를 출시, 상장시키기 위해 주요 거래소, 수탁업체, 디파이 프로토콜과 협의 중이라고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스테파니 로튼 S&P DJI 미국 주식 부문 디렉터는 "S&P 상품을 토큰화하고 이를 투명성, 보안성, 규제 적격성이 우수한 플랫폼에서만 출시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S&P DJI는 실물자산(RWA) 기반 탈중앙 대출 프로토콜 센트리퓨지(CFG)와 파트너십을 체결, S&P500 지수 토큰화를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나스닥 상장사 웰지스틱스헬스, 리플렛저 기반 결제 도입
나스닥 상장사이자 제약품 유통 및 의료 인프라 기업 웰지스틱스헬스(Wellgistics Health, 티커: WGRX)가 리플렛저 기반 결제 시스템을 출시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이 시스템을 도입한 약국은 리플렛저를 통해 자금을 결제할 수 있다. 회사는 이미 미국 6500여개 약국, 200여개 제조업체에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앞서 회사는 XRP 전략 투자 및 리플렛저 결제 인프라 도입을 위한 이니셔티브를 출범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타비, 스테이킹 시작 2분 만에 TVL $4700만 돌파
코스모스(ATOM) 기반 모듈식 블록체인 게임 전용 레이어1 블록체인 타비(TABI)가 첫번째 스테이킹 이벤트를 시작한 지 2분 만에 TVL(락업예치금)이 4700만달러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타비는 틱톡 기반 금융 레이어 솔루션을 조만간 출시할 예정이다. 이 솔루션은 사용자가 틱톡 ID를 통해 암호화폐 전송, 후원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타비는 메인넷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현재 제공 중인 테스트넷 사용자는 2000만명,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1000만명 수준이다. 메인넷에는 페이파이(PayFi), 전자상거래, 게임, 디파이 등을 통합한 웹3 소비 생태계가 구축된다.
BTC 초기 투자자, 5년 만에 3000 BTC 이체
비트코인 초기 투자자 주소('19D5J8'로 시작)가 오늘 5년 만에 휴면 상태에서 깨어나 3000 BTC를 2개 신규 월렛에 이체했다고 룩온체인이 전했다. 이 고래는 23,969 BTC(28.2억달러)를 보유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