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 복사 완료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저녁 뉴스브리핑] 말레이시아 국영 전력사, 불법 채굴 전력 도난으로 $11억 손실 外

프로필
강수빈 기자
댓글 0
좋아요 비화설화 0

말레이시아 국영 전력회사 TNB는 2020년부터 불법 암호화폐 채굴로 약 11억 달러 손실을 입었고, 당국은 합동 단속에 나섰다.

 말레이시아 국영 전력사, 불법 채굴 전력 도난으로 $11억 손실 / Tokenpost

말레이시아 국영 전력사, 불법 채굴 전력 도난으로 $11억 손실 / Tokenpost

말레이시아 국영 전력사, 불법 채굴 전력 도난으로 $11억 손실

말레이시아 국영 전력회사 테나가 나시오날(TNB)이 2020년부터 올해 8월까지 암호화폐 채굴업자의 불법 전력 사용으로 46억 링깃(약 11억1000만 달러)의 손실을 입은 것으로 집계됐다고 로이터가 보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에너지·수자원전환부는 국회 서면 답변에서 이 기간 총 1만3827곳의 채굴 시설이 전력을 불법 사용한 사실을 TNB가 확인했다고 밝혔다. 비트코인 채굴 과정에서 계량기 조작이나 무단 전력 연결 방식의 전력 절도가 광범위하게 발생하기도 했다. 현재 정부는 TNB, 경찰, 통신 규제기관, 반부패위원회 등과 합동 단속을 벌여 해당 시설에서 비트코인 채굴 장비를 압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TH 현물 ETF, 1095억원 순유출...6거래일 연속

18일(현지시간) 미국 이더리움(ETH) 현물 ETF에서 총 7468만 달러(약 1095억원)가 순유출됐다고 트레이더T가 집계했다. 6거래일 연속 순유출이다. 블랙록 ETHA에서만 1억6552만 달러가 순유출됐다. 반면 그레이스케일 미니 ETH에 6239만 달러, 비트와이즈 ETHW에 1910만 달러, 프랭클린템플턴 EZET에 476만 달러, 반에크 ETHV에 459만 달러가 순유입되며 블랙록 유출분 일부를 상쇄했다.

채굴자들, 7일간 777 BTC 순매수

지난 일주일 동안 비트코인 채굴자들이 777 BTC를 순매수했다고 크립토퀀트 기고자 크레이지블록(Crazzyblockk)이 분석했다. 그는 "최근 30일 동안 채굴자들의 일일 BTC 매도 및 매수 흐름에 따르면 이 기간 중 BTC를 매도한 날은 총 11일로, 6048 BTC를 매도했다. 이외 19일 동안은 총 6467 BTC를 매집했다. 공황 매도 보다는 계산된 전략에 따라 균형을 유지했다. 특히 11월 17일 기준 7일 동안 채굴자들은 777 BTC를 순매수했다. 가격이 하락하는 가운데 채굴자들이 매도에서 매수로 방향을 바꾼 것은 시장 안정화 신호로 해석된다. 현재 시장은 약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채굴자의 매도 압력이 일단락됐다는 점에서 공급 사이클이 바뀌는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4시간 암호화폐 무기한 선물 강제청산 규모

최근 24시간 암호화폐 무기한 선물 강제청산 규모 및 청산 비율은 다음과 같다.

BTC 청산 규모: $2.15억, 청산 비율: 롱 77.71%

ETH 청산 규모: $8905만, 청산 비율: 롱 50.95%

ZEC 청산 규모: $1565만, 청산 비율: 롱 51.84%

분석 “시장 찬바람에 스테이블코인도 고전”

디파이 분석 레이어 센토라(구 인투더블록)가 X를 통해 “스테이블코인조차 시장 압박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 규모가 큰 스테이블코인 가운데서는 USDT, USDC, PYUSD만이 지난달 소폭 성장세를 보였다. 반면 에테나의 USDe는 지난 30일 동안 시총이 35% 이상 줄었다”고 전했다.

후오비 설립자 리린 주도 ‘$10억 ETH 매입 기업’ 출범 무산

후오비 설립자 리린을 주축으로 출범한 10억 달러 규모의 이더리움(ETH) 비축 기업 프로젝트가 보류됐다고 우블록체인이 전했다. 약속된 자본은 반환됐다.

ETH $91,000 하회

BTC가 91,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90,960.03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92,000 상회

BTC가 92,000 달러를 상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92,00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분석 “스트래티지, BTC 매도 가능성 낮아…고점에 물린 투자자들만 큰 손실”

암호화폐 서비스 제공업체 매트릭스포트(Matrixport)가 보고서를 통해 스트래티지(MSTR)가 ‘부채 상환을 위한 비트코인 강제 매도’ 가능성은 단기적으로 낮다고 평가했다. 보고서는 “현재 스트래티지의 재무 구조와 전환사채 만기 일정을 감안하면, 단기적인 부채 상환을 위해 보유 비트코인을 서둘러 처분해야 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평가된다. 부담이 가장 큰 쪽은 고점 근처에서 MSTR 주식 매수에 나선 투자자들이다. 스트래티지의 주요 자금 조달은 주가가 역사적 고점인 474달러 부근, 그리고 주당 순자산가치(NAV)가 정점을 찍던 시기에 집중됐다. 이후 NAV 축소와 프리미엄이 줄어들면서 MSTR 주가는 474달러에서 200달러까지 하락했고, 고점에 진입했던 투자자들은 상당한 손실을 떠안고 있다”고 설명했다.

마이클 세일러 “BTC 변동성 꾸준히 감소...스트래티지 문제없다”

BTC 변동성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며 스트래티지 역시 80~90% 조정에도 충분히 버틸 수 있다고 마이클 세일러 스트래티지 CEO가 폭스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그는 “2020년 스트래티지가 비트코인 매수를 시작했을 당시 연간 변동성이 약 80%였으나, 현재는 50% 수준으로 감소했다. 비트코인 시가총액이 증가하면서 향후 몇 년마다 변동성이 추가로 5포인트씩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 S&P500 대비 약 1.5배 수준의 변동성과 성과를 보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비트코인이 추가로 하락하더라도 회사는 80~90% 조정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비트코인의 펀더멘털은 여전히 견고하며 스트래티지의 경영 기반 또한 흔들림이 없다”고 덧붙였다.

토러스, 카이코와 파트너십

디지털 자산 인프라 기업 토러스(Taurus)가 암호화폐 리서치 업체 카이코(Kaiko)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이에 따라 카이코의 가격 책정 및 유동성 데이터가 토러스 플랫폼에서 제공될 방침이다.

온도파이낸스, EU서 토큰화 주식·ETF 제공 계획

실물자산(RWA) 토큰화 플랫폼 온도파이낸스(ONDO)가 EU에서 토큰화 주식, ETF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X를 통해 전했다. 이를 위해 리히텐슈타인 금융시장청(FMA)의 승인을 받았다.

스토리 DAT 기관 IP스트래티지, ARIAIP·APL 토큰 매수

스토리(IP) 전략 자산화(디지털 자산 트레저리, DAT) 나스닥 상장사 IP스트래티지(나스닥 티커: IPST)가 스토리 체인 기반 실물자산(RWA) 프로젝트 아리아프로토콜의 생태계 토큰 ARIAIP, APL을 전략 매수했다고 오늘 X를 통해 밝혔다. 이에 대해 IP스트래티지 측은 "ARIAIP 및 APL 전략적 매수는 스토리 생태계 상에서 구축되는 고품질의 실물 혹은 IP 기반 토큰화 프로젝트에 대한 노출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라며 "향후 실제 사용자 기반과 수익성을 갖춘 생태계 프로젝트와의 전략적 협업과 시장 참여를 통해 지속적으로 스토리 생태계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는 이미 운영 중인 스토리 네트워크 밸리데이터 사업을 보완하는 두 번째 수익원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이퍼리퀴드 “허가 없이도 신규 마켓 출시 가능”

하이퍼리퀴드(HYPE)가 별도 허가 없이도 신규 마켓을 출시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새로 적용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이번 업그레이드에는 신규 출시된 마켓에 테이커(시장가) 수수료를 90% 인하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바이낸스, ZEC 무기한 선물 상장

바이낸스가 오늘 19시 30분(한국시간) ZEC/USDC무기한 선물을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최대 75배 레버리지를 지원한다.

바이낸스, LA 등 3종 현물 거래 페어 상장 폐지

바이낸스가 오는 21일 12시(한국시간) LA/FDUSD, SAHARA/BNB, SAHARA/FDUSD, TOWNS/BNB 현물 거래 페어를 상장 폐지한다고 공지했다.

스페이스코인, 11/22 서울서 밋업 개최

탈중앙화 위성 기반 인터넷 프로젝트 스페이스코인(SPACE)이 오는 22일 서울에서 밋업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장소는 참가자에게 별도로 공개된다. 또 참가자 전원에게 SPACE 토큰이 지급되며 추첨을 통해 맥북, 아이폰, 에어팟 프로 등도 제공된다. 이번 행사에는 코인니스가 미디어 파트너로 참여한다.

바이비트, GAIB 상장

바이비트가 오늘 21시(한국시간) GAIB을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가입, 오늘 18시 에어드롭 체커 출시

GPU 토큰화 중심 암호화폐 AI 스타트업 가입(GAIB) 재단이 공식 X를 통해 한국시간 기준 19일 18시 자체 토큰 GAIB 에어드롭 체커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자격 요건 및 에어드롭 세부사항, 청구 방법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앞서 바이낸스는 19일 19시 GAIB을 바이낸스 알파,19시 30분 무기한 선물 시장에 상장한다고 공지한 바 있다.

인젝티브, INJ 커뮤니티 바이백

인젝티브(INJ)가 공식 X를 통해 오는 20일(현지시간)부터 INJ 커뮤니티 바이백이 시작된다고 공지했다.

3대 선물 거래소 BTC 무기한 선물 롱숏 비율

미결제약정 기준 세계 3대 암호화폐 선물 거래소 내 최근 24시간 BTC 무기한 선물 롱·숏 포지션 비율은 다음과 같다.

전체 거래소: 롱 48.06% / 숏 51.94%

1. 바이낸스: 롱 48.42% / 숏 51.58%

2. 바이비트: 롱 49.11% / 숏 50.89%

3. 게이트아이오: 롱 48.59% / 숏 51.41%

분석 “BTC, 주식시장 선행 지표 아니야”

블룸버그 ETF 전문 애널리스트 에릭 발추나스(Eric Balchunas)가 “비트코인이 주식시장의 선행지표라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그는 “비트코인이 한 달 하락했다고 해서 주식도 따라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비트코인이 한 달간 하락한 이후 S&P500은 62% 확률로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분석 "美 BTC 비축, 다른 국가 움직여야 본격화"

미국 정부가 비트코인 매입을 본격화하려면 다른 국가들의 선제적 움직임이 필요하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크립토 기업가 마이크 알프레드(Mike Alfred)는 코인스토리즈 팟캐스트에서 “미국 정부의 비트코인 비축은 외부에서 충분한 압력이 가해질 때 시작될 것이다. 다른 국가들이 먼저 움직이는 흐름이 명확해지면 미국도 대응할 수밖에 없지만, 실제 매입 시점은 아직 예측이 어렵다. 비트코인은 2033년 100만 달러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으며, 그 시기에는 대부분의 국가가 직간접적으로 BTC를 보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트레이츠엑스, 바이낸스에 340만 XUSD 이체

아캄에 따르면 싱가포르 소재 디지털자산 플랫폼 스트레이츠엑스(StraitsX)가 바이낸스 핫월렛으로 340만 XUSD를 이체했다.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기사제보 보도자료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미션 말풍선 닫기
말풍선 꼬리
출석 체크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기사 스탬프

0 / 0

관련된 다른 기사

댓글

댓글

0

추천

0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0

말풍선 꼬리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데일리 스탬프를 찍은 회원이 없습니다.
첫 스탬프를 찍어 보세요!

댓글 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