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틱 "올해 웹3 보안사고 규모 $33.5억"
글로벌 웹3 보안업체 서틱(CertiK)이 올해 웹3 보안 사고로 인해 총 33.5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서틱은 연례 보고서를 통해 "특히 전체 손실의 절반 가량인 14.5억 달러가 공급망 공격에서 기인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지난 2월 발생한 바이비트 해킹 사건이다. 해커들은 예전처럼 개별 프로토콜이나 스마트 컨트랙트의 취약점을 찾기보다 기업들이 공통으로 사용하는 핵심 서비스 또는 인프라 공급망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이는 한 번의 해킹으로 막대한 피해를 초래하는 시스템적 리스크를 유발한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피싱 사이트와 메시지를 생성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미 SEC, 다단계 혐의로 거래소 3곳 등 기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다단계 사기 혐의로 암호화폐 거래소 3곳과 투자 클럽 4곳을 기소했다고 밝혔다. 거래소는 ▲모로코인 테크(Morocoin Tech Corp.) ▲베르제 블록체인 테크놀로지(Berge Blockchain Technology Co. Ltd) ▲시르코(Cirkor Inc)이고, 투자 클럽은 ▲인공지능(AI) 웰스(AI Wealth Inc) ▲레인 웰스(Lane Wealth Inc.) ▲AI 투자 교육 재단(AI Investment Education Foundation Ltd), 제니스 애셋 테크 재단(Zenith Asset Tech Foundation)이다. 이들은 금융 전문가를 사칭하며 AI 기반 투자로 수익을 제공하겠다며 가짜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거래를 하도록 유도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이같은 방법으로 총 1,400만 달러를 편취한 것으로 조사됐다.
트럼프 미디어, $1.7억 BTC 외부 전송…이체 목적 불분명
트럼프 미디어 추정 주소가 8시간 전 2000 BTC(1.74억 달러)를 익명 주소(bc1qq로 시작)로 이체했다고 룩온체인이 전했다. 이번 이체가 매도 목적인지, 보관 목적인지는 불분명하다.
트렌드 리서치, $1.4억 미실현 손실에도 6379 ETH 추매
LD캐피털 산하 트렌드 리서치 추정 주소가 레버리지 대출을 통해 6,379 ETH(1.3억 달러)를 추가 매수했다고 엠버CN이 전했다. 트렌드 리서치는 지난 11월 ETH 가격이 3,400 달러일 때부터 매집하기 시작해 현재까지 총 58만 ETH(17.2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다. 미실현 손실은 약 1억 4100만 달러 수준이다.
애링턴 캐피털, $404만 ETHFI 언스테이킹
암호화폐 헤지펀드 애링턴 캐피털 추정 주소가 5시간 전 이더파이에서 568만 ETHFI(404만 달러)를 언스테이킹 했다고 더데이터너드(The Data Nerd)가 전했다.
BTC $87,000 하회
BTC가 87,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86,977.44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분석 “BTC-나스닥100 디커플링 확대…내년 급등 가능성”
반에크 디지털 자산 펀드 매니저 데이비드 샤슬러(David Schussler)가 2026년 자산시장 전망 보고서를 통해 “비트코인은 올해 나스닥100지수 수익률을 약 50% 하회했으며, 이러한 디커플링(탈동조화) 흐름은 향후 BTC의 본격적인 상승 랠리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법정화폐 가치 하락에 대비한 이른바 디베이스먼트 트레이드(debasement trade) 흐름이 지속될 경우 비트코인은 과거와 마찬가지로 강한 반등세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 정치적 과제 해결과 미래 재정 부담을 충당하기 위한 지출 확대는 결국 중앙은행의 유동성 공급으로 이어질 것이고, 이는 비트코인이나 금과 같은 희소 자산으로의 자금 이동을 촉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엣지엑스, 내일 11시 자체 밈코인 MARU 단독 상장
탈중앙화 파생상품 거래 플랫폼 엣지X(edgeX)가 공식 채널을 통해 자체 밈코인 마루(MARU)를 오는 25일 11시(한국시간) 단독 상장한다고 밝혔다.
루트스탁, 코빗 상장
비트코인(BTC) 레이어2 루트스탁을 개발한 루트스탁랩스(RootstockLabs)는 루트스탁(RIF)이 코빗에 상장된다고 밝혔다. 코빗은 루트스탁(RIF) 상장을 기념해 신한은행 계좌를 연동하고 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회원을 대상으로 RIF 에어드롭 이벤트를 진행한다. 퀴즈 정답자 선착순 2500명에게 RIF를 차등 지급하며, 900 RIF 이상 순입금 후 거래한 선착순 300명에게는 인당 667 RIF를 제공한다. 이외 거래 활성화를 위한 주차별 누적 거래액 상위 100명에게 총 70만 RIF를 차등 지급하는 ‘위클리 거래 랭킹전’도 진행된다. 루트스탁랩스는 비트코인 기반 탈중앙화 금융(DeFi) 업체로, 비트코인 담보 볼트(Vault)를 운영하고 있다. 내년 사업 방향성은 한국, 일본 등 동아시아 기관과의 협력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특히 비트코인이나 달러를 볼트에 예치하고 담보로 활용하려는 의지가 있는 한국 기관을 잠재 고객으로 물색하고 있다.
외신 "러시아 개인 암호화폐 투자 허용설…정부 공식 입장은 아직"
러시아 정부가 개인 투자자에게 암호화폐 투자를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보도와 관련해, 현재까지 모스크바 당국의 공식 확인은 없는 상태라고 블룸버그가 로이터를 인용해 전했다. 앞서 블룸버그는 러시아 정부가 일반 개인 투자자에게도 암호화폐 투자를 허용하는 방향으로 정책 기조를 전환하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는 관련 법안을 추진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OKX, DEGEN 등 2종 무기한 선물 상폐
OKX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12월 26일 17시(한국시간) DEGEN/USDT, CETUS/USDT 무기한 선물 거래를 상장 폐지한다고 공지했다.
헤이비트, 국내 철수 2년 만에 글로벌 서비스도 종료
가상자산 재테크 서비스 헤이비트가 국내 철수 2년 만에 글로벌 서비스도 종료한다고 디지털 애셋이 전했다. 헤이비트 글로벌은 12월 23일(현지시간) "사업 및 규제 환경 변화로 서비스를 지속하는 것이 어렵다는 결론에 이르렀고 이에 따라 모든 글로벌 서비스를 오는 2026년 1월 30일 17시에 종료한다"고 공지했다.
전 축구 국대 내세워 30억대 코인 사기…업체 대표 징역 7년
전 축구 국가대표 선수를 내세워 대체불가토큰(NFT)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투자자들로부터 30억여원을 받아 가로챈 코인업체 대표가 중형을 선고받았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그는 코인이 국내 거래소에 상장될 것이라며 투자자 30여명을 속여 30억여원의 손실을 입힌 혐의로 구속 기소됐다. 투자자 모집 과정에서 전 축구 국가대표를 홍보 모델로 내세우기도 했다.
분석 “BTC 내년 초 하락 없을듯…먼저 매맞은 덕분”
BTC가 연말 랠리를 이어가지 못한 것이 되려 내년 1분기 가격 급락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암호화폐 전문 투자사 폼프 인베스트먼트 설립자 앤서니 폼플리아노(Anthony Pompliano)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BTC 가격 변동성이 축소된 상태에서 예전처럼 70~80% 폭락이 발생하는 일은 일어나기 어려울 것이다. 변동성 감소는 가격 상승 시에는 기대에 못 미치는 수익률을 가져다줄 수 있지만, 하락 시에는 폭락 가능성을 낮추는 안전장치 역할을 한다. 비록 투자자들은 BTC 가격에 대해 실망감을 느끼고 있지만, BTC가 지난 2년 동안 100%, 3년 동안 300% 상승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 18...전일比 2포인트↑
가상자산 종합 정보플랫폼 코인마켓캡의 ‘알트코인 시즌 지수’가 전날보다 2포인트 오른 18을 기록했다. 알트코인 시즌 지수는 시가총액 상위 100개 코인(스테이블·랩트 코인 제외)과 비트코인 간 가격 등락률을 비교해 책정된다. 상위 100개 코인 중 75%의 상승률이 지난 90일 동안 비트코인 상승률보다 높으면 알트코인 시즌, 반대의 경우 비트코인 시즌으로 판단한다. 100에 가까울수록 알트코인 시즌으로 본다.
금 신고가 재차 경신...$4500
현물 금이 온스당 4500 달러를 돌파,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다.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 24...전일과 동일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Alternative)의 자체 추산 '공포·탐욕 지수'가 전날과 같은 24를 기록했다. 극단적 공포 단계가 지속됐다. 해당 지수는 0에 가까울수록 시장의 극단적 공포를 나타내며, 100에 가까울수록 극단적 낙관을 의미한다. 공포 탐욕 지수는 변동성(25%), 거래량(25%), SNS 언급량(15%), 설문조사(15%), 비트코인 시총 비중(10%), 구글 검색량(10%) 등을 기준으로 산출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