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C, 세계 자산 시총 19위...텐센트에 추월 당해]
8월 29일 글로벌 자산 시총 데이터 통계 사이트 8marketcap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BTC) 가격이 다시 하락하면서 현재 시가총액이 3,767.3억 달러(지난 7일 동안 8.40% 하락)를 기록하며 텐센트에 추월당했다. 텐센트의 현재 시가총액은 약 4,019.6억 달러로 같은 기간 5.61% 증가했다. 비트코인은 전세계 자산 시총 19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1.68% 내린 19,697.32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아크 인베스트 애널 "ETH 투자자 쏠림 현상... 머지 이슈 영향"]
아크 인베스트의 애널리스트 프랭크 다우닝( Frank Downing)이 최근 한 팟캐스트 인터뷰에서 "암호화폐 투자자들의 위험을 감수하는 리스크 온(risk-on) 경향이 높아지면서, 이더리움에 더 많은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 지난달 조정장에서 ETH와 이더리움 기반(ERC20) 토큰들이 비트코인(BTC)보다 더 많이 거래됐다. 이는 머지(PoS 전환)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투자자들의 위험 감수 성향이 높아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머지 이슈로 인한 ETH 가격 상승은 장기적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테더, 현재까지 716개 주소 차단...약 4.2억 USDT 동결]
암호화폐 데이터 플랫폼 듄애널리틱스에 따르면, 29일 기준 테더(USDT)가 현재까지 716 개의 주소를 차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접근이 차단된 주소들은 약 4.2억 USDT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다른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은 현재까지 총 82 개의 주소를 차단했으며, 동결된 자산은 약 409만 USDC다.
[빗썸, 솔라나 스테이킹 서비스 출시]
빗썸이 8월 29일 11시 솔라나(SOL)의 신규 스테이킹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공지했다. 빗썸 스테이킹은 서비스 이용 동의 후 가상자산을 보유 하고 있으면 매일 일이율에 해당하는 수량을 보상으로 지급하는 서비스다. 최소 보유수량은 0.3 SOL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SOL는 현재 3.88% 내린 30.3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아칼라 "오발행 aUSD 물량 중 약 5,200만 개 소재 파악 완료"]
최근 iBTC/aUSD 풀 취약점 노출로 aUSD 오발행 피해가 발생한 폴카닷(DOT) 파라체인 아칼라(ACA)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오발행된 30.2억 aUSD 중 1.7% 상당인 약 5,200만 aUSD의 소재를 파악 완료했다. 현재 추적 작업은 aUSD 거래 및 이체에 초점을 맞춰서 진행 중이다. 빠른 시일 내에 추적 작업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아칼라는 오발행 물량 중 29.7억 달러 상당의 aUSD를 회수했으며, 미회수된 5,100만 달러 상당의 오발행 aUSD를 추적, 95% 이상을 반환하는 당사자에게 5%의 보상금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월가의 늑대' 조던 벨포트 "BTC 0에 수렴 전망, 자세히 알지 못해 생긴 오해"]
영화 ‘더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의 실제 모델이자 전직 주식 중개인인 조던 벨포트(Jordan Belfort)가 최근 야후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2017년 나는 비트코인이 사기 프로젝트가 갖고 있는 특징을 모두 갖고 있다고 가치가 0에 수렴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당시 나는 비트코인을 충분히 자세하게 알지 못했고, 이는 오해를 낳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는 "2018년 BTC가 폭락하며 3,000 달러대까지 떨어졌을 때 나는 처음으로 비트코인을 자세히 살펴보기 시작했다. 이후 비트코인이 디지털 금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됐고, 가치 저장 수단이 되어 거래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암호화폐 상승 랠리가 다시 시작하기 전 닷컴버블과 같은 조정이 반영될 것"이라며 "장기적 관점에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ETH)이 가장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 향후 유틸리티가 강력한 암호화폐의 성장세가 도드라질 것"이라고 부연했다.
[넷마블에프앤씨, 인수 자회사명 '메타버스게임즈'로 변경]
아이뉴스24 단독 보도에 따르면, 넷마블에프앤씨가 지난 6월 인수한 플로피게임즈의 사명을 최근 '메타버스게임즈'로 변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차세대 사업인 메타버스 공략을 위한 의지로 풀이된다. 2014년 설립된 플로피게임즈는 '요괴', '크로스 크로니클' 등을 만든 게임 개발사로, 넷마블에프앤씨가 포괄적 주식교환 방식으로 자회사로 편입시킨 바 있다. 향후 기축통화 '큐브'를 주축으로 하는 자체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가동할 게임 개발을 주로 맡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와 관련 넷마블 측은 "인수한 회사는 사업의 방향성과 정체성을 보여주면서 공통된 비전을 가져갈 수 있도록 사명을 변경했다"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다양한 기업들과 인수 및 협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MBX는 현재 2.80% 오른 7.30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블록체인 송금 지원 태국 핀테크 업체 라이트넷, 5,000만 달러 투자 유치]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태국계 핀테크업체 라이트넷(Lightnet)이 LDA 캐피털(LDA)로부터 5.000만 달러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고 발표했다. 투자금은 블록체인 기반 송금서비스 벨로(Velo) 기술 향상을 위해 쓰일 예정이다. 라이트넷은 향후 3년간 해당 5.000만 달러를 최대 1억 달러까지 늘릴 수 있는 옵션 계약도 LDA와 체결했다.
[분석 "ETH 선물 펀딩비 14개월래 최저.. 매도 압력 상승"]
크립토퀀트 기고자 마툰(maartunn)이 "이더리움(ETH) 무기한 선물 시장 내 펀딩비율(Funding Rates)이 14개월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 마이너스 펀딩비는 ETH 선물 시장에서 숏 세력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의미로, 종전 마이너스 펀딩비는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마켓에서 대규모 숏 스퀴즈가 발생하기 직전인 지난해 7월에 관측된 바 있다"고 진단했다. 이와 관련 그는 "마이너스 펀딩비는 현물 포지션을 선물 시장에서 헷지하고 있는 트레이더들이 증가함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다. 이더리움 머지(PoS 전환) 이벤트를 앞두고 매도 압력이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ETH는 현재 3.25% 내린 1,434.01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블룸버그 "ETH 머지, 개인은 팔고 기관은 사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이 "이더리움(ETH) 머지(PoS 전환)을 앞두고 암호화폐 업계 전반이 떠들썩하다. 최근 개인 투자자들은 머지로 인한 변동성에 대비해 ETH를 팔고 있으며, 기관 투자자들은 ETH를 지속적으로 매입하는 중"이라고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와 관련 제네시스 트레이딩 데스크는 "최근 암호화폐 옵션 시장에서 ETH 콜옵션 매수량이 뚜렷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는 ETH 강세를 전망하는 투자자들이 그만큼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분석했으며, 매트 말리 밀러타박 앤코 수석 시장전략가는 "개인 투자자들은 연방 준비제도이사회(FRB)의 매파적 입장을 접하고 리스크 회피를 위한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그들은 포지션을 조금씩 덜어내고 있으며, 보다 정교한 트레이딩을 하는 기관 투자자들이 약세장을 활용해 ETH를 매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ETH는 현재 4.21% 오른 1,430.19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