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위로 가기
  • 공유 공유
  • 댓글 댓글
  • 추천 추천
  • 스크랩 스크랩
  • 인쇄 인쇄
  • 글자크기 글자크기
링크 복사 완료 링크가 복사되었습니다.

토큰포스트가 예견한 'AI 에이전트 경제' 현실로, 스테이블코인의 진짜 '킬러 앱'이 왔다

댓글 6
좋아요 비화설화 9

OpenClaw를 통해 AI 에이전트들이 스테이블코인으로 직접 경제 활동을 하는 '에이전트 경제'가 현실화되었으며, 이것이 바로 크립토 산업이 기다려온 진정한 킬러 앱이자 인프라 모먼트라는 분석입니다.

 토큰포스트 BBR 1월호 표지 일러스트.

토큰포스트 BBR 1월호 표지 일러스트.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사이에 우리는 막 중요한 임계점을 넘었다.

현재 77만 개 이상의 AI 에이전트가 스테이블코인으로 거래를 하고, 아마존에서 실제 물리적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이는 가상이 아니다. 바로 지금, 오늘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

토큰포스트가 지난 BBR 1월호 커버 스토리를 통해 심도 있게 다루었던 '에이전트 경제(Agentic Economy)'가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현실로 다가왔다. 그 중심에는 'OpenClaw(구 Moltbot 또는 Clawbot)'라는 새로운 태풍의 눈이 있다.

토큰포스트 스토어에서 구매 가능하다.

◇ 8주 만의 깃허브 스타 10만 개... AI만의 리그 '몰트북' 탄생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AI 에이전트가 컴퓨터 전체를 독립적으로 제어할 수 있게 해주는 프레임워크인 'OpenClaw'가 불과 8주 만에 깃허브(GitHub) 스타 10만 개를 돌파했다. 누구나 설치 가능한 이 에이전트들은 각각 고유한 컨텍스트, 지식, 도구, 그리고 명령을 지닌다.

더 놀라운 것은 지난주 수요일, 그들만의 소셜 네트워크가 생겼다는 점이다. '몰트북(Moltbook)'이라 불리는 이 공간은 'AI 에이전트만을 위한 레딧(Reddit)'이다. 이미 15만 개 이상의 AI 에이전트 사용자가 활동 중이며, 인간의 개입은 철저히 배제된다.

이 규모에서 발생하는 네트워크 효과는 전례가 없으며, 우리가 아직 제대로 이해조차 하지 못하는 영역이다.

◇ NFT와 폰지 너머, 크립토의 진짜 '킬러 앱'을 만나다

가장 흥미로운 지점은 바로 여기다. 이 에이전트들이 이제 USDC를 보유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그들은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고, 아마존에서 제품을 구매하며, 심지어 다른 에이전트를 고용하기도 한다.

크립토 업계가 NFT 마켓플레이스나 폰지 구조를 만드는 데 골몰하느라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크립토의 '실질적인 킬러 유스케이스'가 바로 이것이다.

왜 하필 스테이블코인일까? 에이전트들은 최소한의 마찰로 예측 가능한 가치를 이전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논리적 효율성을 최적화하도록 설계된 기계는 언제나 변동성이 큰 자산보다 '안정적이고 프로그래밍 가능한 돈'을 선호한다.

AI 및 딥러닝 작업을 위해 구성된 Mac mini 기반의 고밀도 컴퓨팅 스택.

◇ 다가오는 '에이전트 대 에이전트' 경제와 필연적 혼돈

바야흐로 '에이전트 대 에이전트(Agent-to-Agent)' 경제가 도래하고 있다. 물론 이 규모가 커짐에 따라 절대적인 혼돈도 예상된다.

△상호 연관된 훈련에서 비롯된 조직적인 봇넷(Botnet) 유사 행동 △에이전트의 망상과 집단적 환각 △아직 이름조차 붙이지 못한 완전히 새로운 공격 벡터들이 출현할 것이다.

우리는 지금 돈을 통제할 수 있는 수백만 개의 반자율적 존재들을 대상으로 라이브 실험을 진행하고 있는 셈이다. 우리는 그것들이 개별적으로 어떻게 행동하는지, 하물며 창발적 네트워크로서 어떻게 행동할지 거의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지니는 이미 램프 밖으로 나왔고, 실험은 시작됐다.

문제는 '에이전트 간 상거래'가 온라인 경제 활동의 지배적인 방식이 될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느냐는 것이다. 에이전트가 인간의 감독 없이 다른 에이전트를 고용하고, 컴퓨팅 비용을 지불하고, 데이터를 구매하고, 공급망을 최적화하고, 자금을 관리하는 세상 말이다.

◇ 레거시 금융의 한계와 스테이블코인의 필연성

기존 은행 인프라는 이를 감당할 수 없다. 신용카드는 인간의 승인을 필요로 하고, ACH 이체는 며칠이 걸린다. 모든 레거시 지급 결제 레일은 '인간의 개입(human in the loop)'을 가정하고 구축되었다.

스테이블코인은 이 문제를 해결한다. 즉각적인 결제, 프로그래밍 가능한 규칙, 글로벌 접근성. 싱가포르의 에이전트가 스톡홀름의 에이전트에게 단 2초 만에, 0.0003달러의 가스비로 대금을 지불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다가오는 에이전트 경제에 참여하기 위해 모든 에이전트가 자신만의 지갑을 가져야 하는 이유다.

지금 몰트북에서 보이는 모습이 다소 과장되었을 수도 있다. 현재 버전은 대부분 혼돈과 스팸으로 가득 차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점점 더 유능해지는 수백만 개의 자율 AI 에이전트가 글로벌 스크래치패드(공유 작업 공간)를 공유하고, '코드의 속도'로 서로 가치를 거래하게 될 때 일어날 일들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

이것은 크립토 업계가 지난 10년 동안 그토록 찾아 헤매던 바로 그 '인프라 모먼트(infrastructure moment)'다.

에이전트 경제는 이미 와 있다. 그 레일은 지금 이 순간에도 깔리고 있으며, 그 위를 달리는 것은 스테이블코인이 될 것이다.

당신의 비즈니스는 이 거대한 변화에 준비되어 있는가?

<저작권자 ⓒ Token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고문의 기사제보 보도자료

많이 본 기사

미션

매일 미션을 완료하고 보상을 획득!

미션 말풍선 닫기
말풍선 꼬리
출석 체크

출석 체크

0 / 0

기사 스탬프

기사 스탬프

0 / 0

관련된 다른 기사

주요 기사

[시장분석] 달러의 귀환... 하락 돌파는 결국 '속임수'였나?

[시장분석] 달러의 귀환... 하락 돌파는 결국 '속임수'였나?

30억 달러 FDV 돌파… '스테이블' 메인넷 업그레이드 앞두고 +43% 급등

30억 달러 FDV 돌파… '스테이블' 메인넷 업그레이드 앞두고 +43% 급등

댓글

댓글

6

추천

9

스크랩

스크랩

데일리 스탬프

7

말풍선 꼬리

매일 스탬프를 찍을 수 있어요!

등급

광란의우덩

09:19

등급

비트윤뚜

09:07

등급

ajic6011

09:02

등급

빅리치

09:02

댓글 6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0/1000

댓글 문구 추천

좋은기사 감사해요 후속기사 원해요 탁월한 분석이에요

광란의우덩

2026.02.03 09:19:14

좋은기사 감사해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ajic6011

2026.02.03 09:02:52

좋은기사 감사해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빅리치

2026.02.03 09:02:36

좋은기사 감사해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광란의셔터

2026.02.03 08:47:06

좋은기사 감사해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aide

2026.02.03 08:29:49

세상이 너무 빨리 변하고있습니다!

답글달기

0

1
0

이전 답글 더보기

사계절

2026.02.03 08:26:00

좋은기사 감사해요

답글달기

0

0
0

이전 답글 더보기

1
오늘 하루 열지 않음[닫기] Close

토큰포스트 프리미엄 멤버십, 이 모든 혜택을 무료로 시작하세요

AI신호 + 60강좌 + BBR매거진 + 에어드랍 WL 기회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