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 "2020년 BTC 급등, 2017년과 구조·본질적으로 달라"]
암호화폐 분석 업체 Chainalysis가 트위터를 통해 "올해 BTC 급등은 업계 장기 발전 측면에서 이정표적인 일"이라며 "2017년과는 구조,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진단했다. 해당 업체는 "2017년 개인 투자자가 BTC 급등을 주도했다면 올해에는 기관 투자자 유입이 많았다. 글로벌 거시 경제 불확실성 속 법정화폐를 BTC로 환전, 가치 보존 및 리스크를 헷지하고자 하는 수요가 컸다. 실제 올해 100만 달러 이상 거래소 대규모 이체 건수(BTC 시세 1만 달러 이상 기준)는 2017년과 비교해 19%가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해당 업체는 "2017년 아시아 지역 거래가 주를 이뤘다면 올해에는 북미, 유럽 기관 투자자 거래가 급증했다"며 "해당 지역 거래소 신규 유입 및 거래량 증가세가 뚜렷했다"고 덧붙였다.
[외신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신탁, 美 SEC 공개 상장 승인 획득"]
미국 암호화폐 투자 신탁 제공업체 그레이스케일(Grayscale)이 공식 트위터를 통해 "그레이스케일 이더리움신탁(ETHE)이 미국 내 첫 공개 상장 ETH 투자 상품이 됐다. 디지털화폐 투자 상품 중에서는 (GBTC에 이어) 두 번째로 SEC(미국 증권거래위원회) 승인을 받았다"고 말했다. ETHE 주식은 SEC 규제 하에 있는 OTC(장외거래) 시장 'OTCQX' 상장되며 종목 코드는 ETHE다.
["암호화폐로 갈아탄 동학개미"…5개월간 韓 암호화폐 거래대금 103조원]
뉴스원에 따르면 국내 4대 암호화폐 거래사이트(빗썸, 업비트, 코인원, 코빗)의 최근 5개월간 누적 거래대금이 103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4개 거래사이트의 누적거래대금 총합으로 국내에서 영업중인 70여개 중소 암호화폐 거래사이트의 거래대금을 합치면 그 수치는 더욱 커진다. 미디어는 암호화폐 공시 포털 '쟁글' 운영사 크로스앵글과 체인애널리시스가 공동으로 발표한 '한국 가상자산 시장 보고서'를 인용, "올해 국내 암호화폐 시장의 투자 트렌드는 해외보다 알트코인(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암호화폐) 투자 비중이 높고 탈중앙화금융(디파이) 붐이 일었던 해외와 달리 디파이 토큰 상장 및 투자가 미진했다"고 전했다.
[이더리움 개발자 "ETH 2.0 입금 컨트랙트, 내달 27일 전 목표 달성 가능"]
이더리움 개발자 필립 캐스톤과이(Philippe Castonguay)가 트위터를 통해 "ETH 2.0 Phase 0 입금이 상당히 안정적이라는데 솔직히 놀랐다. 선형 회귀 분석 측면에서 볼 때 1월 27일 임계값에 도달할 것으로 보인다. 조금 더 서두르면 일주일 정도 앞당길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전일 CryptoQuant 팀은 "지금 속도라면 내년 1월 15일 ETH 2.0 메인넷 출시도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메사리 연구원 "마이크로스트레티지, BTC 매입 후 주가 75%↑"]
메사리 연구원 Ryan Watkins이 트위터를 통해 "마이크로스트레티지가 지난 8월 BTC를 투자 포트폴리오 추가한다고 발표한 이래 주가가 75% 상승했다. 이는 BTC 상승폭 보다 높은 수치"라며 "해당 업체는 5.25억 달러 상당 BTC 매입으로 현재까지 2억 6,500만 달러를 벌어들였다"고 말했다.
[中 외신, OKEx 창업자 "당국 조사, 단순 협조" 발언에 "35일간 출금 중단 '마침표'"]
중국 유력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에 따르면 쉬밍싱 OKEx 창업자가 최근 현지 커뮤니티 소통에서 당국 조사를 받은 것과 관련해 "몇년 전 OK그룹 지분 인수 과정에서 매수자 측 관련 일부 복잡한 법적 문제가 있었다. 이 때문에 당국 조사에 협조한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는 "현재 당국 조사가 이미 마무리된 상태로 쉬밍싱 창업자 또한 자유의 몸이 됐다"며 "35일간의 OKEx 사태는 이로서 마침표를 찍은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앞서 10월 16일 OKEx는 쉬밍싱 창업자 당국 조사 등 이슈로 이용자 출금을 일시 중단했다. 이후 지난 19일 공식 채널을 통해 쉬밍싱 창업자가 보석으로 풀려났다고 전했으며, 27일까지 출금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손정의 "비트코인, 이해하기 어렵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최근 '투자의 귀재' 손정의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이 뉴욕타임스가 개최한 온라인 서밋에서 "비트코인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날 손정의 회장은 "앞서 친구의 권유로 비트코인에 개인 자산의 1%에 해당하는 2억 달러를 투자한 적 있지만 5분 간격으로 급등락하는 비트코인을 보며 주의가 산만해져 사업에 집중하기 어려웠다. 개인적으로 디지털 화폐는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어떤 디지털 화폐인지 어떤 요소가 중요한지 여부는 아직 나도 잘 모른다"고 강조했다.
Provided by 코인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