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코어가 OP_RETURN 제한을 해제하면서 블록체인에 파일을 저장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이는 비트코인 NFT 시장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5월 들어 이더리움이 대규모 업그레이드와 새로운 로드맵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시가총액 1위 암호화폐인 비트코인도 주요 변화를 맞이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80바이트 이상의 파일이 포함된 거래를 더 이상 제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기존에 비트코인은 OP_RETURN이라는 출력 유형을 통해 이러한 거래를 제한해왔다. 네트워크는 일정 크기 이상의 파일이 포함된 거래를 자동으로 취소하고 사용할 수 없는 출력으로 전환했다.
하지만 개발자들은 BRC-20 표준과 같이 비트코인 오디널스를 활용해 파일을 블록체인에 연결하는 우회 방법을 찾아냈다. 이에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 커뮤니티는 시장의 수요를 인정하고 OP_RETURN 제한을 철회하기로 했다.
이는 비트코인 NFT를 스팸으로 간주하고 모든 대체 코인을 원래의 암호화폐 취지에서 벗어난 것으로 보는 비트코인 맥시멀리스트들의 입장이 약화되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됐다.
비트코인은 이더리움이나 카르다노 같은 다른 암호화폐 플랫폼의 스마트 계약에 예치되어 해당 생태계에서 사용될 수 있지만, 사토시 레이어에 직접 스마트 계약 발행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또 다른 방법이 될 수 있다.
비트코인 L2 개발자 커뮤니티가 상용화 가능한 제품을 만들어낸다면, 다른 L1 네트워크에 비트코인을 배치하는 것보다 더 큰 장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캐시앱과 블록의 설립자이자 CEO인 잭 도시는 2030년까지 비트코인 가격이 100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초기부터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지지해왔으며 현재도 강력한 지지자로 남아있다.
비트코인 세컨드 레이어 앱 생태계가 도시가 전망한 100만 달러 비트코인 가격에 반영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