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창립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과 동료 연구자 토니 바르슈테터(Toni Wahrstätter)가 이더리움 트랜잭션 가스 한도를 1677만(2^24)으로 제한하는 EIP 7983을 제안했다.
6일(현지시간) 크립토폴리탄에 따르면, 이 제안은 6월 말 깃허브(GitHub)에서 생성되었으며 오늘 최종 확정되었다. EIP 7983은 가스 한도가 프로토콜 수준에서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새로운 가스 상한선은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안정화하는 동시에 거래 비용을 더욱 예측 가능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EIP 7983은 네트워크를 DoS 공격으로부터 보호할 것이다. 이론적으로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단일 트랜잭션이 전체 블록의 가스 한도를 소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스마트 계약 상호작용이 블록을 완전히 채워 다른 트랜잭션을 위한 공간을 남기지 않을 수 있다. 이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 거부(DoS) 공격을 포함한 여러 위험을 야기할 수 있다.
가스 한도를 제한하면 트랜잭션이 더 작은 조각으로 나뉘어 zkVM 호환성이 향상된다. 이러한 설계 변경은 더 빠른 영지식 증명과 작업 검증을 돕는 더 많은 참가자를 이끌어낼 것이다. 또한 안정적인 가스 사용은 미래 이더리움 스케일링 모델에서 스레드 간 병렬 실행의 균형을 맞출 것이다.
전반적으로 1677만의 최대 가스 한도를 갖는 것은 서비스 거부 공격을 막고, zkVM을 더 쉽게 설계하며, 각 블록의 트랜잭션 간에 가스를 더 공정하게 공유할 수 있게 도움이 될 것이다.
EIP-7983은 트랜잭션 상한 제한이 검증자들이 설정한 블록 가스 한도에 관계없이 시행될 것이라고 추가로 명시하고 있다. 더욱이 1677만 가스 한도를 초과하는 트랜잭션은 특정 오류 코드와 함께 거부될 것이다.
제안에 따르면, EVM 동작이 변경되어 1677만 이상의 가스 한도를 가진 트랜잭션을 txpool에 포함시키지 않을 것이다. txpool은 ETH 트랜잭션의 대기실로 정의된다. 블록 검증 수준에서 처리 단계 이전에 EVM은 지정된 한도보다 큰 가스 한도를 가진 트랜잭션이 포함된 블록을 거부할 것이다.
부테린과 바르슈테터는 제안서에서 1677만(2^24)의 트랜잭션 가스 한도가 "복잡한 트랜잭션을 허용하면서도 예측 가능한 실행 경계를 유지하는 균형을 제공한다"고 썼다. 이 값을 선택하면 스마트 계약 배포와 복잡한 디파이(DeFi) 트랜잭션과 같은 사용 사례가 예측 불가능한 속도 저하를 일으키지 않고 원활하게 실행될 수 있다.
EIP-7983은 ETH 가스 한도에 상한을 도입하는 첫 번째 제안이 아니다. EIP-7825가 이더리움 트랜잭션에 대해 3000만 가스 한도를 도입하는 첫 번째 제안이었다. 이 제안은 작년 11월에 발표되었으며, 3000만 가스 상한선은 현재 이더리움 블록의 평균 크기를 기반으로 선택되었다. 많은 이더리움 개발자들이 EIP-7825를 지지했지만 더 낮은 가스 한도를 요구했다.
이더스캔(Ether Scan)의 가스 트래커에 따르면, 평균 이더리움 가스 비용은 0.266 gwei이며 ETH는 약 255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작성 시점에서 전체 1677만 가스를 사용하는 트랜잭션은 약 11.38달러의 비용이 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