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모건체이스는 Strategy Inc.의 주가가 이미 MSCI 지수에서 제외될 가능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지수 제외가 수동적 자본 유출을 유발하더라도 장기적인 부정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JP모건은 MSCI 결정이 긍정적일 경우 Strategy 주가와 비트코인 가격이 10월 10일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실제로 보고서 발표 직후 Strategy 주가는 20% 폭락했으며 현재는 회사가 보유한 비트코인 가치 근방에서 거래 중입니다.
JP모건에 따르면,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들이 연관 자산을 매도할 경우 최대 28억 달러 규모의 자금 유출이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손실은 이미 시장에 반영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애널리스트 팀은 "Strategy의 MSCI 제외 결정은 주가 및 비트코인에 일시적 영향을 줄 수 있으나, 이미 시장 참여자들이 이를 인지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JP모건은 비트코인과 금의 변동성 조정 비교를 통해 향후 6~12개월 이내 비트코인 이론적 가격이 최대 17만 달러에 이를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이러한 전망은 추측에 불과하나, MSCI의 1월 결정이 투자심리에 미칠 수 있는 긍정적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