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리다주, 공공기금 비트코인 투자 허용 법안 발의
플로리다주가 공공기금의 일부를 비트코인과 디지털 자산에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발의했다고 크립토브리핑이 보도했다. 하원의원 웹스터 바나비(Webster Barnaby)가 발의한 ‘하우스빌 183(HB183)’은 주 재무책임자(CFO)와 주행정위원회가 비트코인 및 디지털 자산 상장지수상품(ETP)에 투자, 운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 SEC 위원 "실물자산 토큰화, 현시점 SEC 최대 관심사"
더블록에 따르면, 미국 SEC(증권거래위원회) 위원 헤스터 피어스가 "실물자산 토큰화는 현재 SEC의 최대 관심사"라고 16일 워싱턴 D.C. 에서 개최된 'DC 프라이버시 서밋' 패널 토론에서 말했다. 이어 그는 "SEC는 최근 토큰 발행 규칙, 거래 구성에 대한 지침, 암호화폐 커스터디 관련 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또 디지털 자산 산업 전반을 규제하는 법안 초안을 마련하기 위해 의회와도 협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리플, 10억 달러에 기업 재무 관리 기업 '지트레저리' 인수
리플(Ripple, XRP)이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기업의 재무 및 리스크 관리 지원 SaaS 업체 지트레저리(GTreasury)를 10억 달러에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이와 관련 리플 측은 "지트레저리 인수는 리플의 상당한 확장을 의미하며, 수조 달러 규모의 기업 재무 관리 시장 진출을 가능케 만들고 대기업 고객들에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고 설명했다.
캐나다 ETF 운용사 CI글로벌, $1.3억 규모 ETH 스테이킹
아캄에 따르면, 캐나다 ETF 운용사 CI글로벌애셋매니지먼트(이하 CI글로벌)가 방금 전 1.3억 달러 상당의 ETH를 스테이킹한 것으로 나타났다. CI글로벌은 자사 ETH 현물 ETF ETHX를 통해 6억 2,061만 달러 규모의 ETH를 보유 중이다. 해당 ETF는 여전히 4억 9,085만 달러 상당의 ETH가 스테이킹되지 않은 채 현물 상태로 남아있다.
코인베이스, USDC 결제 플랫폼 '코인베이스 비즈니스' 출시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서클의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USDC 결제 플랫폼 '코인베이스 비즈니스'(Coinbase Business)를 출시했다고 1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코인베이스 비즈니스는 기업 간 스테이블코인 결제 절차를 간소화하고, 차지백을 없애는 한편 원활한 API 통합을 지원한다. 또 코인베이스 비즈니스에 USDC를 보유한 사용자는 약 4.1%의 연금리로 이자를 지급받을 수 있으며, 연동된 비즈니스 은행 계좌를 통해 언제든지 현금화가 가능하다는 게 코인베이스의 설명이다. 한편 코인베이스는 세계 2위 스테이블코인 USDC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서클과 50:50으로 배분한다. 따라서 USDC는 코인베이스의 자체 스테이블코인으로 볼 수 있다.
KPMG "스테이블코인, 국가 간 결제 비용 99% 절감 가능"
글로벌 4대 회계법인인 KPMG이 지난달 발표한 보고서에서 "스테이블코인을 통해 국가 간 결제 비용을 최대 99%까지 낮출 수 있다"고 진단했다.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보고서는 "글로벌 은행들은 연간 약 150조 달러를 이동하는 은행간 메시징 네트워크 스위프트(SWIFT)에 의존해 국가 간 결제를 처리 중이다. 하지만 이는 결제에 2~5일이 걸리고, 여러 중개자들이 개입하며, 거래당 평균 비용도 25~35 달러가 든다. 스테이블코인은 국가 간 결제 시간을 몇 분 혹은 몇 초로 단축시킬 수 있으며, 비용 또한 최대 99% 절감할 수 있다. 일부 주요 금융기관들은 이미 블록체인을 통한 가치 이전을 시도하고 있으며, JP모건이 좋은 예"라고 부연했다.
미 부동산 투자사 카돈 캐피털 200 BTC 추매
미국 부동산 투자사 카돈 캐피털(Cardone Capital)이 200 BTC(2억 1600만 달러)를 추가 매수했다고 크립토브리핑이 전했다. 카돈 캐피털은 지난 4월 BTC 매입을 위해 10개 부동산으로 구성된 신규 펀드를 조성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멀린체인, 프로토콜 수익 과반 MERL 바이백에 투입
비트코인 레이어2 솔루션 멀린체인(MERL)이 공식 X를 통해 프로토콜 수익의 50% 이상을 MERL 바이백에 투입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바이백을 실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트코인 레이어2 솔루션 멀린체인(MERL)이 공식 X를 통해 프로토콜 수익의 50% 이상을 MERL 바이백에 투입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바이백을 실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멀린체인 측은 "멀린의 비트코인 금융(BTCFi) 생태계는 여러 체인에서 강력하고 지속 가능한 수익을 계속해서 창출해내고 있다. 멀린체인 및 BTCFi 프로토콜 상의 스테이킹, 유동성 제공, 예치 등에서 지속적인 수익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재원으로 MERL을 바이백할 것이다. 멀린체인은 BTCFi를 구축해 나가며 그 가치를 커뮤니티와 직접 공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앵커리지디지털, 글로벌 달러화 송금 서비스 출시
미국 연방은행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는 암호화폐 커스터디 및 뱅킹 업체 앵커리지디지털(Anchorage Digital)이 16일(현지시간) 글로벌 USD(미국 달러화) 송금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앵커리지디지털 측은 "앵커리지는 연방 규제 플랫폼을 통해 현금과 암호화폐 서비스를 제공하는 최초의 암호화폐 기반 기관"이라고 자평했다.
영국 경찰, $130만 규모 암호화폐 사기 주동자 5명 체포
영국 런던 경찰이 가짜 투자 웹사이트를 통해 130만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 사기 행각을 벌인 주동자 5명을 체포했다고 디크립트가 보도했다. 경찰은 이들이 가짜 온라인 거래 플랫폼을 이용해 전 세계적으로 수천 명의 피해자를 유인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런던 경찰청은 "이러한 가짜 웹사이트는 겉으로 보기에 매우 설득력이 있으며, 전문 콘텐츠, 가짜 추천, 공격적 마케팅 등을 통해 피해자를 유인한다"고 경고했다.
테더, 유벤투스 이사 후보 2명 추천
이탈리아 세리에A 축구 구단 유벤투스(JUV)의 2대 주주로 올라선 세계 최대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테더(USDT)가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유벤투스 이사회에 합류할 2 명의 후보자를 지명했다고 16일(현지시간) 밝혔다. 첫 번째 후보는 이탈리아 의학계 인사 프란체스코 가리노 박사, 두 번째 후보는 테더사의 VP 재커리 라이온스(Zachary Lyons)다. 이와 관련 테더는 "두 후보는 클럽의 재정 및 전략적 개발을 지원할 것"이라며 "유벤투스가 다시 세계 축구계의 정상에 설 수 있도록 전폭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코인베이스, 2Z 상장
코인베이스가 공식 X를 통해 더블제로(2Z)를 코인베이스닷컴 및 코인베이스 앱에 공식 상장했다고 공지했다.
로빈후드US, ASTER·XPL·VIRTUAL 상장
미국 주식·암호화폐 거래 앱 로빈후드가 자사 플랫폼에 아스터(ASTER), 플라즈마(XPL), 버츄얼프로토콜(VIRTUAL)을 상장했다고 크립토브리핑이 전했다.
BTC $110,000 하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110,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109,951.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109,000 하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109,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108,991.3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109,000 상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109,000 달러를 상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109,018.73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108,000 하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108,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107,990.0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108,000 하회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BTC가 108,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107,963.82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