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시간 1.13억 달러 규모 선물 포지션 강제 청산
주요 거래소에서 지난 1시간 1.13억 달러 규모의 선물 포지션이 강제 청산됐다.
24시간 기준으로는 5.08억 달러 규모의 선물 포지션이 강제 청산됐다.
미 SEC, 비트코인 채굴업체 브이비트 CEO 기소
미국 SEC(증권거래위원회)는 비트코인 채굴업체 브이비트(VBit) CEO Danh C. Vo를 4,850만 달러 횡령 및 미등록 증권 판매 혐의로 기소했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SEC에 따르면 브이비트는 약 6,400명의 투자자로부터 9,560만 달러 이상을 모금했다고 밝혔는데, 비트코인 채굴 사업의 운영 방식과 투자금 사용 계획에 대해 투자자들을 속였다고 주장했다. 브이비트는 2022년 어드밴스드 마이닝 그룹(Advanced Mining Group)에 인수돼 현재는 운영을 중단한 상태다.
BTC $85,000 하회
BTC가 85,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84,881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미 검찰, $7000만 암호화폐 세탁 혐의 '이노트' 운영자 기소
미국 검찰은 가상화폐 서비스 이노트(E-Note)를 운영한 혐의로 러시아 국적의 미할리오 페트로비치 추드노베츠(Mykhalio Petrovich Chudnovets)를 기소했다. 디크립트에 따르면 검찰은 이노트가 랜섬웨어 공격, 해킹 등으로 발생한 7천만 달러 암호화폐를 세탁했다고 주장했다.
ECB 총재 "디지털 유로 기술적 준비 작업 완료"
유럽중앙은행(ECB) 총재 크리스틴 라가르드는 ECB가 디지털 유로에 대한 기술적 준비 작업을 완료했으며 이제 관련 법제화만 남았다고 밝혔다. 한편 그는 특정 금리 경로를 미리 확정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인플레이션은 2028년까지 ECB의 목표치인 2%로 회복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ECB는 목요일(현지시간) 유로존 기준금리를 동결했다.
페이팔 PYUSD, AI 인프라 자금조달에 활용 예정
페이팔(PayPal)은 자사의 스테이블코인 PYUSD를 인공지능 인프라 자금 조달에 활용하고 있다고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AI 인프라를 위한 USD.AI의 온체인 자금 조달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스테이블코인 도입을 장려하기 위해 페이팔과 USD.AI 재단은 내년 1월 초부터 최대 10억 달러 예치금에 대해 4.5%의 이자를 지급하는 1년간의 고객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블룸버그 "NYSE 소유주, 문페이 투자 논의 중"
뉴욕증권거래소(NYSE) 모기업 인터컨티넨탈 익스체인지(ICE)가 암호화폐 결제기업 문페이 투자를 논의 중이라고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테더 CEO "AI 버블, BTC 가격 최대 위험 요소"
테더 CEO 파올로 아르도이노는 2026년 AI 버블이 비트코인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그는 비트코인이 자본 시장과 여전히 높은 상관관계에 있다며, 현재 AI 붐 속에서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주식 시장 버블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단 AI 버블 관련 위험 외에는 연기금과 정부의 비트코인 매수가 증가함에 따라 2026년 비트코인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칠 다른 위험 요소는 없다고 덧붙였다. 2022년이나 2018년 초에 봤던 것처럼 80% 정도의 대폭락은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것 같다는 설명이다. 또한 실물 자산(RWA) 토큰화에 대해서도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으며, 증권토큰과 상품이 엄청난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트마인 추정 주소, 3만 ETH 추매
신규 지갑이 팔콘엑스로부터 3만75 ETH를 받았으며 이 지갑은 비트마인 소유일 것으로 추정된다고 온체인렌즈가 전했다. 8831만 달러 규모다.
비트코인 정책연구소 "소액거래 면세 대상에 비트코인 포함해야"
비트코인 정책 연구소(BPI)는 미국 암호화폐 소액 거래 면세 법안은 스테이블코인에만 적용될 수 있으며, 일상적인 비트코인 거래는 면세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지난 7월 와이오밍주 상원의원 신시아 루미스는 300달러 이하의 암호화폐 거래에 대해 면세 혜택을 제공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면세 한도는 연간 5,000달러다.
피델리티 "2026년 BTC 약세장 전망"
미국 대형 자산운용사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의 글로벌 매크로 부문 총괄 주리엔 티머(Jurrien Timmer)는 2026년 비트코인이 부침을 겪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투데이에 따르면 그는 비트코인이 지난 10월 사이클 고점을 찍었을 가능성이 높으며 6.5만~7.5만 달러에서 지지선을 찾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인튜이트, 세금신고 및 회계 소프트웨어에 USDC 활용
미국 중소·중견기업 회계·세금 소프트웨어 기업 인튜이트(Intuit)는 서클과 파트너십을 체결, 세금 신고 및 회계 소프트웨어에 USDC를 활용한다고 더블록이 전했다. 터보택스(TurboTax), 퀵북(QuickBooks), 크레딧 카마(Credit Karma)에 서클의 인프라와 USDC가 통합될 예정이다.
SBI CEO, 일본의 느린 암호화폐 세제 개혁 속도 비판
일본 SBI 글로벌 자산운용 CEO 아사쿠라 토모야는 일본의 느린 암호화폐 세제 개혁 속도를 비판했다. DL뉴스에 따르면 그는 "일본은 암호화폐 개발 측면에서 미국뿐만 아니라 아시아와 중동에도 뒤처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본 암호화폐 거래자들은 여전히 수익에 대해 최대 55%의 세금을 납부하고 있다. 게다가 주식과 달리 손익통산 이월공제도 안 된다. 앞서 일본 금융청(FSA)은 암호화폐를 투자 수단으로 재분류하여 암호화폐 거래자와 주식 거래자 간 평등을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암호화폐 양도소득세율을 20%로 하향하겠다고 했었다. 일본 의회는 2026년 초 암호화폐를 금융상품거래법 적용 범위에 포함시키는 개정안을 통과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법률 개정은 보통 공포까지 1년이 걸리기 때문에 암호화폐 거래자들은 새로운 세제 체계가 2027년 1월에 발효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펌프닷펀서 $200만 SOL 빼돌린 개발자 징역 6년 선고
펌프닷펀에서 200만 달러 상당 SOL을 빼돌린 개발자 재럿 던(Jarett Dunn)이 영국에서 징역 6년을 선고받았다고 디크립트가 전했다. 던은 횡령한 돈을 자신이 가지지 않고 수천 개의 무작위 주소로 나눠 보낸 뒤 곧바로 소셜 미디어에 범행을 시인했다. 이로 인해 그는 암호화폐계의 로빈 후드라는 별명을 얻은 바 있다.
BTC $89,000 상회
BTC가 89,000 달러를 상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89,005.78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88,000 하회
BTC가 88,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87,898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87,000 하회
BTC가 87,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86,986.8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BTC $86,000 하회
BTC가 86,000 달러를 하회했다. 바이낸스 USDT 마켓 기준 BTC는 85,987.39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